나시족의 창세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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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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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며
Ⅱ. 나시족의 삶과 전통
Ⅲ. 나시족 <창세기> 분석
1. 자연물에 나타난 선과 악의 대립
2. 숫자 3과 9의 반복
3. 다양한 동물의 등장
4. 제사의식의 등장
5. 천신(天神)의 불완전성
Ⅳ. 나오며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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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나시족의 총 인구는 약 31만명에 이른다. 나시족은 스스로를 ‘나’, ‘나시’, ‘나루’, ‘나환’ 등으로 부르며. ‘나(納)’은 ‘검은색’, ‘시(西)’는 ‘당신’을 의미한다. 성(姓)은 지배 계층은 무(木), 일반인은 허(和)가 많다. 언어는 진사강을 경계로 동, 서 방언으로 구별되며 서로 통하지 않는다. 서부 방언구에서는 세로 10cm, 가로 30cm 정도 크기의 옆으로 철한 의례용 경전에 상형문자인 동파문자와 표음문자인 구파문자가 기록되어 전해진다. 1400여 자의 동파문자로 기록된 <동파경전>이 존재하나 그것을 완전히 해독할 수 있는 사람은 극소수이다.
거주는 북방에서 시작하여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남하를 거듭했는데, 특히 송대의 남하로 리강을 본거지로 삼아 적극적으로 한문화를 받아들였다. 그 결과, 사회 조직에서 관혼상제에 이르기까지 한족의 영향을 받았고 한어도 많이 보급되었다. 나시족은 고대 관리 등용 시험인 과거에서 합격자를 배출하였던 점에서도 추정할 수 있듯이 학습 의욕이 매우 왕성한 민족으로 현재도 한어 보급률이 70%를 넘는다. 종교는 독특하여 본교의 요소를 가진 고유의 동파교가 ‘동파’라고 불리는 샤먼에 의해 전해지며, 동파가 춘제의 제천 등 전통 행사나 장례식을 주도하고 동파문자를 전승하기도 한다.
전통 장례 방식은 화장이며, 사자의 영혼이 옥룡설산으로 올라간다고 믿었다. 그래서 현세에서 맺지 못한 남녀가 내세를 믿고 동반 자살하는 것이 일찍부터 유행하였으며, 그것을 애도한 민요 ‘요우베이’가 널리 불린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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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권태효, 중국 운남 소수민족의 제의와 신화, 민속원, 2004.
2. 다바타 히사오 외, “중국소수민족입문”(원정식, 이연주 옮김), 현학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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