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나시족의 창세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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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1.1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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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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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며
Ⅱ. 나시족의 삶과 전통
Ⅲ. 나시족 <창세기> 분석
1. 자연물에 나타난 선과 악의 대립
2. 숫자 3과 9의 반복
3. 다양한 동물의 등장
4. 제사의식의 등장
5. 천신(天神)의 불완전성
Ⅳ. 나오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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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시족의 창세신화
Ⅰ. 들어가며
중국은 넓은 영토만큼이나 다양한 특성을 지닌 민족들로 구성되어 있다. 흔히 중국인이라 하면 한족(漢族)만을 떠올리기 쉽지만, 오늘날 중국에는 중국 정부로부터 인정받은 소수민족만 55개에 이른다. 행정상으로는 중국 국경 내의 모든 영토가 중국 정부의 관할 하에 있지만, 이 다양한 민족들을 ‘중국인’이라는 하나의 범주만으로 묶기에는 무리가 따르는 것이 사실이다.
최근 중국은 대외적이 국력 성장과 함께 소수민족의 역사 및 문화를 한족(漢族) 중심으로 정리하고자 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고, 소수민족 역시 중앙 영역으로의 진출을 위해 고유의 언어나 풍습 대신 한어와 한족의 풍습을 점차 받아들이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각 소수민족은 중앙 정부에서 소외되지 않되, 동시에 민족의 고유한 문화를 지켜야 하는 두 가지 과제를 떠안게 되었다. 운남성의 나시족(納西族)은 이 두 가지 과제를 비교적 잘 수행하고 있는 소수민족으로서, 이들이 주로 사는 운남성 이장 지역은 도시 자체가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있기도 하다. 운남성에는 25개의 소수민족이 거주하며 이들은 운남성 전체 인구 4000만 명 중 약 1400만 명을 차지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나시족은 ‘동파문자’라는 고유의 상형문자로 쓰여진 <동파경>이라는 경전을 갖고 있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제사의식, 생활문화를 비롯한 고유의 풍습을 잘 간직하고 있는 민족이다. 특히 나시족의 창세신화는 기존의 중국 신화에 비해 뚜렷한 서사구조를 갖고 있어 관심을 끈다. 나시족의 창세신화는 1958년에 정식으로 발굴 및 수집되어 <창세기(創世記)>라는 하나의 서사시 형태로 정리되었는데, 이 과정에서 중국 정부의 사회주의 체제 관점에 따라 다양한 이본의 내용이 삭제되거나 특정 방향으로 해석되었다는 한계점도 갖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시족의 창세신화는 한족(漢族)과 구분되는 나시족만의 사상과 풍습을 담은 자료로서, 이야기 자체의 흥미로움과 더불어 나시족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열쇠를 제공한다. 이에 기존의 연구 자료들이 담고 있는 나시족의 사상과 풍습과 관련지어 <창세기>의 특징을 찾아보고, 그 의미를 나름대로 해석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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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권태효, 중국 운남 소수민족의 제의와 신화, 민속원, 2004.
2. 다바타 히사오 외, “중국소수민족입문”(원정식, 이연주 옮김), 현학사, 2006.
자료평가
- 조금 병맛이네요; 각오하고 구입하시길.
- lovehoo***
(2009.10.09 14:4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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