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할인마트에서의 소비자 행태 연구-전업주부와 맞벌이 주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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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과소비 정의
1-2. 과소비의 문제점
2. 대형마트의 과소비
2-1. 대형마트의 정의
2-2. 대형마트의 특성
2-3. 대형마트의 현황
2-4. 과소비를 유발하는 요인

Ⅲ. 연구모형 계획

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2. 가설 설정
3. 분석 방법과 과정

Ⅳ. 실증 분석 결과

1. 1차분석 결과
2. 2차분석
2-1. 전업주부와 맞벌이 주부의 과소비
2-2. 전업주부와 맞벌이 주부의 쇼핑리스트 여부에 따른 과소비
2-3. 리스트 사용여부에 따른 과소비
2-4. 과소비 품목
3. 가설 검증

Ⅴ. 결론 및 제언
Ⅵ. 결론 활용 및 실천

본문내용
Ⅰ. 서론

대형할인마트(이하 대형마트)의 시작은 세계적으로 유통시장개방을 한 1996년 시작되었다. 우리나라는 창동에 E-mart 1호점을 기점으로 홈플러스, 롯데마트, 킴스클럽, 코스트코 등이 전국적으로 등장하기 시작했다.
유통시장의 개방화는 유통과정을 줄여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품목을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할 수 있게 해주었으며, 소비자들의 여가와 기호에 맞게 식품뿐만 아니라 의류, 가전제품, 생활필수품과 같은 생필품들을 한곳에서 구매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직접 소비자가 진열되어 있는 제품을 카트바구니에 담은 후 계산대까지 와야 하는 셀프서비스 방식과 대량구매, 저렴한 가격은 국내 경제 위기를 겪은 소비자들의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소비성향과 맞물려 대형마트를 필수적인 생활 쇼핑 공간으로 자리 잡게 해주었다. 이렇게 소비자들의 폭발적인 수요로 인해 대형마트들은 점포수를 늘려 사업을 확장해왔다.
하지만 대형마트들이 점포수를 늘리고, 다른 대형마트들과 경쟁하기 위해 PB상품을 함에 따라 주변에 점해 있던 소형마트들과 중소제조업체들이 금전적인 피해를 보는 현상도 나타났다. 또한 냉장고기술의 발전과 냉장고 용량이 증가하여 사람들은 한 번에 많은 물품을 집에서 손쉽게 저장할 수 있게 되자, 대형마트들은 냉장고 기술발전에 따라 카트를 크게 만드는 전략을 내세워 고객들이 한꺼번에 많은 제품을 구입하게 하였다. 이외에도 대량소비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1+1, 쿠폰, 할인, 사은품제도 등을 이용하여 불필요한 소비를 유발하였다. 즉, 커다란 카트와 값싸 보이는 제품들은 소비자들에게 불필요한 소비를 하도록 부추기는데 상당히 많은 기여를 하게 된 것이다. 이런 불필요한 소비는 가계부채로 이어서 수많은 경제문제를 야기할 가능성이 높다.

참고문헌
- 기사 : 아이뉴스24 2010년 2월 2일 ‘전국 435개 대형마트 판친다. 연말엔 포화상태’
- 소비의식과 문제점-과소비 현상을 중심으로, 윤두련, 2003
- 신호철, 대형할인점 선택 속성이 소비자의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동철 외 8명, 마케팅,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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