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 아트 백남준의 작품세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머리말
2. 예술가 백남준
2.1. 백남준의 생애
2.2. 백남준, 그는 누구인가
3. 백남준의 작품세계
3.1. Video Art
3.2. Video Art를 세계에 알리다.
4. 백남준이 남기고 간 것들
4.1. 어록
4.2. ‘백남준 비디오 아트센터’의 설립
5. 맺음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이 낳은 20세기 미술의 거장 백남준은 대중매체인 텔레비전과 비디오를 예술매체로 활용하여‘비디오 아트’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한 인물이다.
프랑스 파리 8대학은 이미 수년 전‘백남준 비디오 이론’이라는 과목을
개설하였고, 1988년 독일 '<캐피탈>지는 ‘세계작가 1 백인’ 가운데 8위 작가로 백남준을 선정하였다.

일본에서는 그에게 5억 원 상금의 쿄토상을 수여했으며, 미국의 권위 있는 미술잡지 <아트뉴스>는 1999년 20세기가 낳은 25명의 대가 중 백남준을 지목하였다.

또한 전자매체를 사용한 예술가 중에서는 최초로 그의 작품이 소더비경매장에서 경매에 붙여진 작가이며, 이 분야의 작가 중 뉴욕에서부터 유럽, 일본에 이르기까지 대규모 회고전을 가진 최초의 작가이다.
현대미술 흐름의 하나를 개척한 피카소, 모네, 뒤샹과 같이 세계 미술사의
한자리를 당당하게 차지한 백남준은 매체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예술을
탄생시켰고, 비디오 아트를 예술장르로 편입시켰다고 할 수 있다.




3. 백남준의 작품세계
3.1. Video Art




1970년대 전반부터 성행한 현대 예술의 한 경향이다. 비디오아트는 크게 나누어 테크놀로지(technology)의 예술적 가능성의 추구에서 생겨난 것과 형식주의적인 예술에 대한 반발에서 생겨난 것이 있다. 그러나 어느 쪽이나 제작자보다도 감상자의 주체를 중시하는 정보의 개념에 기초를 둔 표현을 추구하고 있다.

그러나 비디오 아트는 아직 확실한 형식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한편으로는 영화의 연장, 또 한편으로는 예술의 연장이라고도 할 수 있으며, 거기에 공간이나 환경의 구성과도 결부되어 있어 어떤 방향에 더 가능성이 있으며, 또 어느 방향으로 귀착될지는 아직 미지수이다.

그러나 비디오 아트는 현대예술의 새로운 장르로서 미술관이나 화랑 등에 전시되어 '움직이는 전자회화(電子繪畵)'라는 애칭으로 조용한 붐을 일으키고 있다. 독일의 시사경제지 《캐피탈》에서 세계 100대 작가 중 5대 작가로 선정한 한국의 백남준(白南準)을 비롯하여 케이트 소니어, 레스 레바인, 비토 아콘시 등이 유명하다.














3.2. Video Art를 세계에 알리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국내 단행본
 김홍희,『백남준』,교원사,서울,2002.
 이용우,『백남준, 그 치열한 삶과 예술』,열음사,서울,2000.
 에디트 데커,『백남준』,궁리출판, 서울,2001.

참고 사이트
 백남준 공식사이트 ( http://www.paikstudios.co.kr/ )
 백남준 비디오 광시곡 ( http://namjune.kbs.co.kr/ )
 백남준 아트센터 (  http://www.njpartcenter.kr/  )
 ‘백남준의 예술세계’ 관련 동영상 뉴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052&aid=0000106684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예술론] 미디어 아트
  • 보 고 서발 표 주 제미 디 어 아 트Ⅰ. 들어가는말Ⅱ. 미디어 아트란 무엇인가?Ⅲ. 미디어 아트의 다양한 종류1) 커뮤니케이션 아트2) 비디오 아트3) 레이져 아트4) 컴퓨터 아트Ⅳ. 백남준의 작품세계Ⅴ. 미디어 아트의 발전방향과 문제점Ⅰ. 들어가는말지금까지 비디오 아트 또는 테크놀러지 아트라고 불리는 새로운 장르의 예술작품들 이 쏟아져 나오고 이와 관련된 용어들도 넘쳐났다. 이 방면의 전문가들도 이러한 장르를 지

  • [졸업] [미디어 아트, 디자인, 상호작용성, 인터렉티브, Interactive] 미디어아트 (미디어아트의 상호작용성과 디자인)
  • 아트의 개념과 특성가. 미디어 아트의 개념나. 미디어 아트의 특성2. 미디어 아트의 상호적용성 (Interactive)가. 인터렉티브나. 미디어 아트의 인터렉티브 사례 3. 미디어 아트의 종류가. 커뮤니케이션 아트나. 비디오 아트다. 레이져 아트라. 컴퓨터 아트4. 예술과 미디어 아트가. 예술의 본질나. 과학과 예술의 인터렉션다. 디지털 시대의 예술라. 빛, 소통, 시간에 대한 접근 차이마. 우리 앞에 놓여진 물음들 5. 백남준의 작품세계6. 인터렉티브

  • [현대미술] 백남준과 빌비올라
  • 아트의 가능성을 지닌다. 관객과 의사소통이 가능한 유연성이 있다.⑤ 기존의 회화와는 다른 ‘관조하기 힘든’ 특성을 가지고 있다. 비디오에서 체험되는 공감각과 시간이 관객의 사고 판단보다 우선적으로 관객을 지배하기 쉽다. 이것은 비디오의 매체적인 특성에서 기인해서 상업적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는 점이다.⑥디지털 적으로 복제되고 재생산된다. 기존의 예술 작품이 가지고 있는 아우라와 유일성을 광범위한 교감이 대체 한다. 3.백남준 (

  • [영상문화] 넷 아트(Net Art)란 무엇인가
  • 넷 아트(Net Art)란 무엇인가Ⅰ.「 당신은 아는가?얼마나 빨리 대부분의 미술관에서 TV 의자를 볼 수 있을지를?얼마나 빨리 미술가들이 그들만의 TV 채널을 갖게 될지를?얼마나 빨리 비디오 아트를 위한 벽면 TV가 대부분의 가정에 설치될지를?」- 1973년 作 TV 의자를 위한 새로운 디자인 (A New Design for TV Chair), 백남준 中백남준의 작품세계는 그의 삶과 예술의 거울이며, 찬사이다. 세계적인 거장 백남준은 비디오, TV 아트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 [예술과 문화] 국립현대미술관 고 백남준 추모전
  • 예술과 문화상설기획 : 古 백남준 추모전◆ 발표대상 선정이유 처음 이 과제를 접했을때 저희 조는 먼저 미적이라고 보기 힘든 예술작품에 초점을 맞추어 보았다. 예술작품하면 당연히 미적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그렇게 보기 힘든 예술작품을 생각해 보려고 하니 쉽지 않았다. 그러다 저희 조 친구들과 상의 한 끝에 수업시간에 배운 앤디워홀과 올해 별세하신 고 백남준 씨를 떠올려 보았다. 고 백남준씨의 비디오 아트와 앤디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