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적타당도와 관련된 요인 3가지를 설명하고 각각의 예를 들어 지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4.20 / 2017.04.2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외적타당도는 어떤 연구에서 서술된 인과관계가 그 연구의 조건을 넘어서서 일반화될 수 있는 정도를 말하는 것으로 조사의 결과를 보다 많은 상황과 사람들에게 적용시킬 수 있는 정도를 의미한다. 이에 외적타당도와 관련된 요인 3가지를 설명하고 각각의 예를 들어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타당도의 개념
2. 외적타당도 개념
3. 외적타당도와 관련된 요인 3가지와 그 예
1) 연구표본의 대표성
2) 조사에 대한 대상자의 민간성 또는 반응성
3) 환경과 상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외적타당도와 관련된 요인 3가지를 설명하고 각각의 예를 들어 제시하시오?

Ⅰ. 서론
타당도란,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을 얼마나 정확히 측정하는가를 말한다. 외적타당도는 어떤 연구에서 서술된 인과관계가 그 연구의 조건을 넘어서서 일반화될 수 있는 정도를 말하는 것으로 조사의 결과를 보다 많은 상황과 사람들에게 적용시킬 수 있는 정도를 의미한다. 즉 외적타당도는 연구로 나타난 결과를 일반화 할 수 있는 정도이며 실험설계와 같은 실험이 계속해서 반복되어 실험이 효과가 있다는 것이 반복적으로 증명될 때 외적타당도가 높은 설계라고 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외적타당도와 관련된 요인 3가지를 설명하고 각각의 예를 들어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원석조 저, 사회복지조사론, 공동체, 2017
이봉재 저, 사회복지조사론, 신정, 2016
김기덕 저, 사회조사론, 박영스토리, 2016
황성동 저, 알기쉬운 사회복지조사방법론, 학지사, 2015
박영준 저, 사회복지조사론, 신정,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사방법론] 월드컵 특수를 이용한 SKT와 KTF의 기업 이미지 광고의 효과
  • 관련이론 (2) 기존연구조사5. 가설 설정과 조작적 정의 4(1) 가설(2) 조작적 정의6. 연구 설계 6(1) 연구 설계(2) 내적 타당도 저해요인 및 대처방법 (3) 내외적 타당도 관련 예상 저해요인 및 대처방법 (4) 외적 타당도 관련 예상 저해요인 및 대처방법7. 측정방법 12(1) 변인 별 측정수준 및 척도의 설명(2) 측정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구조기능주의,갈등이론,교수와학습,교육평가,교육과정]
  • 3. 평가도구의 기준좋은 평가도구를 판단하는 기준 : 신뢰도, 타당도, 객관도, 실용도.1) 신뢰도 : 측정과정에 작용하는 오차의 문제.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문항은 적절한 난이도를 유지- 변별력을 높여야- 평가문항의 지시문이나 설명이 정확해야- 평가문항의 답지가 비슷하거나 선택할 수 있는 답지가 많을수록- 시간이 충분히 주어져야2) 타당도 : 평가도구가 측정하려고 하는 대상의 내용 그 자체를 재고 있는가 하는 충실성의 문제3) 객관

  • [행정조사방법론] 연구 유형 및 연구설계의 인과 관계와 타당성
  • 요인3. 구성(개념)타당성의 저해 요인과 해결 방안1) 실험자 효과2) 실험집단의 부적절한 반응3) 통제집단의 부적절한 반응4. 외적 타당성의 위협 요인과 해결 방안1) 실험 상황의 반응 효과2) 실험 시기의 변화 효과3) 실험 대상자의 변화 효과참고문헌 및 싸이트제 6장 연구 유형 및 연구설계의 인과 관계와 타당성제 1절 연구 유형연구는 수행하는 목적이나 방법에 따라 여구 사실을 토대로 어떤 현상에 내재된 원인과 결과를 찾아내려는 설명적

  • [심리학] 심리검사의 사회적, 윤리적 문제
  • 관련 윤리 cont.제 52조. 평가 결과의 해석평가 결과를 해석할 때, 심리학자는 해석의 정확성을 감소시킬 수 있는 다양한 검사 요인들, 예를 들어 피검사자의 검사 받는 능력과 검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상황이나 개인적, 언어적, 문화적 차이 등을 고려해야 한다.평과 결과의 해석은 내담자/환자에게 내용적으로 이해 가능 해야 한다.제5장 평가 관련 윤리 cont.제 53조. 무 자격자에 의한 평가심리학자는 무자격자가 심리평가 기법을 사용하도록 허용

  • 혁신학교 수업개혁의 요인 및 요인 간 관계성 탐색 - 경기도 소재 혁신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 요인을 살펴보기 위해서 수업을 둘러싼 상황과 맥락적인 모습을 편의상 3단계로 구분하려고 한다. 이에 수업을 수업준비를 위한 전반적인 과정, 교수-학습의 본 수업 장면, 수업 후 개선 및 환류의 세 가지 측면이 존재하는 복합적인 관점으로 정의하고, 이에 따라 사례 대상 학교의 수업 변화의 모습도 살펴보려고 한다. 3. 수업 개혁의 요인수업 개혁을 위한 요인과 관련하여 본 연구자들이 탐색한 바, 지금껏 논의되어 온 수업혁신의 요인은 대체적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