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관적 성격검사 MMP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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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객관적 성격검사 (MMPI)
Ⅰ. MMPI의 개요
MMPI(The 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는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쓰이고 가장 많이 연구되어 있는 객관적 성격검사이다. 원래 MMPI는 1940년대 미국 미네소타 대학의 심리학자인 Stark Hathaway 와 정신과 의사인 Jovian McKinley에 의해 비정상적인 행동을 객관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수단으로 만들어졌다. 따라서 MMPI의 일차적인 목적은 정신과적 진단분류를 위한 측정이며, 소위 일반적 성격특성을 측정하기 위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병리적 분류의 개념이 정상인의 행동설명에도 어느 정도 적용가능하다는 전제하에서 MMPI를 통하여 일반적 성격특성에 관한 유추도 어느 정도 가능할 수 있다.
2. 검사문항의 의미
질문지형 성격검사 문항에 대한 반응을 검토해 보면, 때로는 그 사람이 제시하는 자기보고와 다른 사람들이 그 사람의 행동을 보고 느끼는 것의 사이에 차이가 있을 때가 있다. 이와 같은 부정확한 자기기술을 초래하게 되는 데는 몇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는데, 우선 첫째로 비록 검사문항을 제작하는 사람들은 각 문항이 그 검사를 받는 사람 모두에게 원칙적으로 똑같은 의미로 해석되리라고 가정하지만 항상 그런것은 아니다. 검사문항에 내재하는 모호성 때문에 객관적으로 신뢰도가 높은 자기기술을 얻는다는 것은 지극히 어려운 일이며, 어느 특정 검사문항에 대답하는 사람과 그 문항내용에 대해서 그 사람을 평정하는 관찰자 사이에는 문항에 대한 해석에 다소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둘째로, 직접적인 행동관찰이 비실제적이거나 불가능하거나 혹은 비효율적인 경우에는 흔히 문항반응을 통해 얻어지는 자기평가가 유용한 방법이지만, 사람들간에는 자기인식이나 혹은 적절한 행동을 보고하고자 하는 의지나 능력의 면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셋째로, 이성적인 방법으로 검사를 제작하고자 할 때, 검사제작자는 각 개 문항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과 측정하고자 하는 성질 사이의 관계에 대해서 충분히 잘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이전에 이성적으로 제작된 질문지형 성격검사들의 착오나 실수를 통해서 얻어진 한 가지 교훈은 검사제작자가 성격검사의 역동적 관계에 대하여 이 정도로 깊게 이해하기란 불가능하거나 아니면 매우 어려운 일이라는 사실이다.
3. MMPI의 척도 내용
1) 타당도 척도
전통적으로 타당도의 개념은 검사가 측정하려고 목적하는 것을 실제로 측정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MMPI의 경우, 어떤 외적 준거, 예를 들어 입원기간이나 정신과적 진단과 같은 제반 변인을 예측할 수 있는 정확도가 타당도의 척도가 될 수 있을 것이다. MMPI에서 타당도의 두 번째 개념은 다소 다른 의미로서, 환자가 검사문항들을 왜곡되게 응답하지는 않았는가를 보는, 즉 그 환자의 검사태도를 의미한다. 이 두 번째 개념의 타당도란 실제로 환자가 일관성 있게 검사문항들에 응답했는가를 의미하는 것이므로, 신뢰도’란 말이 오히려 더 적절한 표현이 될 것이다.
① ? (알수 없다 척도)
?척도는 피검사자가 응답하지 않는 문항과 “그렇다”와 “아니다”에 모두 답한 문항들의 총합이다. 문항의 누락은 대개 피검사자의 반응태도에 따라 좌우되며, 그 반응태도는 또한 그때의 검사지시에 의하여 많이 결정된다. ?척도는 다른 타당도척도나 임상척도들처럼 정해진 특정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 아니다. 30개 혹은 그 이상의 문항들을 빠뜨릴 때에는 전체 프로파일의 높이는 조금밖에 줄어들지 않지만, 프로파일의 형태에 있어서는 상당한 변화가 있을 수 있으므로 가능한 빠뜨린 문항의 수를 가능한 최소한으로 줄이는 것이 좋다.
② L척도
피검사자가 자신을 좋은 모양으로 나타내 보이려고 다소 고의적으로 부정직하며 세련되지 못한 시도를 측정하는 척도이다. 이 척도가 높을수록 그 사람은 사회적으로 올바르게 행동한다고 주장하며, 이 척도가 낮을수록 그는 일반적인 인간적 약점을 솔직하게 고백하려 하는 것이다. 이 척도는 이성적 근거에 의해 선발된 15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회적으로는 찬양할 만하나 실제로는 극히 양심적인 사람들에게서만 발견되는 태도나 행동을 측정한다. L척도 점수는 교육수준, 지능 및 사회경제적 위치 등과도 관련이 있음이 밝혀졌다. 교육정도가 높을수록, 머리가 좋을수록, L척도의 점수는 낮게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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