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오브워크래프트의 아이템 가격변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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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연구 목적
1.2 개념 정의
1.2.1 용어 설명
1.2.2 경매장 시스템

2. 인스턴스 초기화와 아이템 가격 변동
2.1 물약류
2.2 비약류
2.2.1 비약
2.2.2 영약
2.3 약초류
2.3.1 약초
2.3.2 지옥 연꽃
2.4 음식류

3. 서버 내 인구 유입에 따른 영향
3.1 아이템 시세
3.2 골드의 현금가 변동

4. 패치에 의한 아이템 가격 변동
4.1 가림막이 버섯
4.2 척추절단도


5. 실험
5.1 실험 과정
5.2 실험 결과

6. 결론
6.1 요약
6.2 반성과 전망

본문내용
2. 인스턴스 초기화와 아이템 가격 변동
2.1 물약류

특급 마나 물약 : 2분의 재사용 시간을 가지며, 마나를 채워준다. 던전마다 사용량이 많이 다르지만 2~3시간에 10~20개정도 사용. 거래 단위는 5개.
분석 : 인스턴스 초기화시기에는 다른 때보다 물약의 시세가 높아진다. 최근으로 올수록 시세가 확연히 낮아지고 있음.

2.2 비약류
2.2.1 비약
비약은 기본적인 주로 사용하는 도핑 아이템으로, 한번 사용 시 1시간동안 효과가 지속되지만, 캐릭터가 사망하면 효과가 사라진다. 비약에는 크게 전투비약과 강화비약으로 나누어지며 이 두 가지의 비약을 동시에 복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2~3시간 기준 8~10개정도 사용.
조사한 비약들은 주로 많이 쓰이고 많이 거래되는 비약 9가지를 선정하였다. 거래 단위는 5개이다.

분석 : 비약은 약초를 가지고 연금술사가 제조하는 아이템으로, 레이드 시 바로바로 사용하는 아이템이기 때문에 인스턴스 초기화에 따른 가격 변동 폭이 크다.
2.2.2 영약
영약은 비약의 상위개념이라고 할 수 있는 것으로, 희귀 약초인 지옥연꽃이 들어간다. 비약과 마찬가지로 연금술사가 만들 수 있다. 영약은 비약에 비해서 비싸지만 지속시간이 비약의 두배인 2시간이고, 캐릭터가 사망하더라도 효과가 사라지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고난도 던전을 공략하는 유저들에게 인기가 높다. 2~3시간 레이드에서는 한 개 내지 두 개정도를 사용하고, 거래단위는 한 개이다.


분석 : 영약은 비약에 비하면 수량이 적고 판매자의 숫자도 적기 때문에, 가격 변동 폭이 상대적으로 크다. 가격은 주 재료인 지옥연꽃의 가격에 의해 바뀌는 모습을 볼 수 있다.

2.3 약초류
2.3.1 약초
약초는 약초채집을 전문 기술으로 하고 있는 유저들이 채집할 수 있는 것으로, 비약이나 영약을 만들 때 사용된다. 비약이나 영약에 비하면 공급하는 유저의 수도 많고 양도 많다. 거래단위는 20개



분석: 전체적인 약초의 시세가 내려가는 추세이며, 비약이나 영약에 비해서는 인스턴스 초기화에 의한 가격 변동이 적다. 이른바 경매장의 큰손들이 재워둔 약초들을 풀고, 그때의 가격에 몇일동안 그 약초의 시세가 되는 분위기다.

2.3.2 지옥 연꽃
지옥 연꽃은 다른 약초와달리 조금 특별하다. 특정한 지역에서 자라는 약초가아니라, 보통 약초들을 채집하면 드믄 확률로 함께 나온다. 그렇기 때문에 지옥 연꽃은 나올 수 있는 수량이 한정되어있고, 가격이 높게 형성된다. 영약의 재료로 전체적인 아이템 시세의 지표로 삼을 수 있다. 거래 단위는 한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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