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포츠 E-sports 프로팀의 바람직한 선수 관리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주제선정 이유
1.2. E-sports 의 정의
1.3. 연구 목적

2. 실제 프로팀을 통해 보는 선수 관리
2.1. 스타플레이어 위주 프로팀
2.1.1. KTF MagicNs
2.1.2. SK telecom T1
2.2. 신예 육성 위주 프로팀
E-sports 프로팀의 바람직한 선수 관리 전략

2.2.1. MBC hero
2.2.2. 삼성전자 Khan

3. 선수 관리에 있어 부딪히는 문제점
3.1. 짧은 프로게이머 수명
3.1.1. 슬럼프로 인한 부진
3.1.2. 병역 문제
3.2. 스타플레이어들의 높은 연봉 수준
3.2.1. 팀별 연봉 수준 비교
3.2.2. 스타플레이어들의 연봉 거품
3.3. 선수 개개인의 체력과 컨디션 관리
3.4.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한 부진

4. 문제점 해결방안
4.1. 장기적인 안목을 통한 선수 육성
4.2. 마인드 컨트롤을 이용한 컨디션 조절 및 자신감 고취
4.3. 상무 팀 활용을 통한 제대 후 활동 보장
4.4. 체계적인 체력관리 및 건강관리 시스템
4.5. 다양한 사회 경험 제공

5. 결론
5.1. 프로게임단이 나아가야 할 선수 육성 방향
5.2. 가장 효율적인 구단 조직 구성
본문내용
1.2. E-sports의 정의

E-sports란 'Electronic sports'의 약자로서 실제 세계와 유사하게 구현된 가상의 전자 환경에서 정신적, 신체적인 능력을 활용하여 승부를 겨루는 여가활동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대회 또는 리그의 현장으로의 참여를 비롯해 전파를 통해 전달되는 중계의 관전을 포함하며, 이와 관계되는 커뮤니티 활동 등의 사이버 문화 전반 또한 E-sports 활동에 속한다.
E-sports의 구성요소에는 E-sports협회, E-sports 공인 종목(스타크래프트, 스페셜포스, 카트라이더 등), 프로게임단 (삼성전자 Khan, STX SouL, CJ Entus, KTF MagicN's, 한빛 Stars, SK Telecom T1, MBC게임 HERO, Pantech EX, 온게임넷 스파키즈 , eSTRO, 르까프오즈, 공군ACE(창단순-2007.4.19 현재)), E-sports 대회/리그, E-sports 전문 방송사, E-sports 팬 등이 있다.
국내 E-sports가 성장하면서 2000년에는 4개였던 프로게임단이 성장을 거듭하여 2004년도에는 2개의 팀(SK Telecom T1, Pantech EX)이 추가 되었고, 2006년도에는 5개의 팀(MBC게임 HERO, CJ Entus, 온게임넷 스파키즈, eSTRO, 르까프오즈)이 추가되었다. 그리고 가장 최근인 2007년 4월에는 상무 팀인 공군 ACE가 추가되어 현재 12개의 프로게임단이 있다.

1.3. 연구목적

프로게임단 감독이라는 위치가 처음에는 많은 문제가 제기되었었다. 감독이 하는 일이 무엇인가, 굳이 팀에서 감독이 필요한가하는 점이었다. 그러나 실제로 개인리그 위주였던 옛날과는 달리, 이제는 E-sports도 야구나 축구처럼 팀끼리 붙는 프로리그를 병행하게 되었고, 스폰서와 서포터즈를 받으며, 각종 중요 대회 등을 치르기 때문에 갈수록 체계적인 팀 관리를 필요로 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감독의 필요성이 점점 커지게 되었다.
이렇게 감독의 위치가 중요해진 시점에서, 다소 뚜렷한 특징을 가진 4개의 팀을 통해 선수 관리에 있어 장단점을 분석해보고, 감독입장에서 선수 관리를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해서 생각해 본다. 또한 프로게이머 육성에 있어 부딪히게 되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해 나가는 방향을 제시해 본다. 그리고 바람직한 구단의 조직구성과 향후 방향에 대해서 모색해 본다.
참고문헌
한국 e-sports 협회, http://www.e-sports.or.kr/
삼성전자 Khan, http://www.samsungkhan.co.kr/
SK telecom T1, http://www.sksports.net/
KTF MagicNs, http://www.ktfmagicns.com/
MBC hero, http://www.mbcgame.co.kr/Hero/
병역관련 blog, http://blog.daum.net/stargg/12235288
프로게이머 연봉 데이터, http://blog.naver.com/apocalypseg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e-sports산업의 발전과 기업스폰서쉽의 효과와 영향에 대한 연구분석
  • e-sports산업을 이끌어 갈 가능성이 상당히 크다. 이처럼 계속적으로 게임, 기업, 방송, 시청자가 발전해가는 추세이므로 이 추세는 쉽게 시들지 않는다. 그러므로 e-sprots에 대한 기업의 투자는 당연한 것이며 앞으로도 계속적으로 투자가 늘 것이다. 2. 우리나라의 게임 산업 발전 전망과 전략 우리나라는 고밀도국가이며, 대기업과 제조업에서 국제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는 실정이며, 또한 경제위기 및 실업대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제는

  • [국제마케팅] 스포츠 마케팅
  • 전략:스포츠 에이전트 가이드(박영사,김화섭)강 신도(1998). 스포츠 스폰서쉽을 이용한 광고효과에 관한 연구. McDonald, Mark A. 「사례로 배우는 스포츠마케팅」 김용만 「스포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학현사 마크 A. 맥도널즈조지 R. 밀튼(2000). 사례로 배우는 스포츠마케팅. 한국언론자료간행회, 259-266 김세형. IOC 위원 임기. 일요시사(2007.2.20) 에비즈카 오사무(2004), 뛰는 스포츠 나는 마케팅. 나남출판, 프롤로그. 박세환. 삼성의 맞춤 마케팅 전략. 세

  • [리더십론] 히딩크와 차범근의 리더쉽 비교
  • 전략작전수립전략수립교육선수 트레이닝인재육성정보현지조사 및 비디오 시청을 통한 분석정보의 수집 및 활용조직분위기이길 수 있다는 자신감 고취강한 기업문화 형성리더십의 네 가지 구성요인(리더의 자질, 리더의 유형, 상황적 요인, 구성원의 특성)은 기업의 경영 상황에서도 필요하다. 경영에 있어서도 이 네 가지가 조화를 이루어야 효과적으로 리더십이 발현되고 성공적으로 과업을 달성할 수 있다. 그러나 스포츠와 경영에 있어서

  • [조직관리] 성과주의의 이론적 배경과 사례연구
  • 관리) 사례http://bestpractices.klafir.or.kr/best/view.jsp?pkey=517&cPage=1&listnum=10&selectsearch=title&searchword=성과성과주의 예산서 작성사례 http://bestpractices.klafir.or.kr/best/view.jsp?pkey=459&cPage=1&listnum=10&selectsearch=title&searchword=성과호주 주정부의 공무원 성과계약사례 http://bestpractices.klafir.or.kr/best/view.jsp?pkey=458&cPage=1&listnum=10&selectsearch=title&searchword=성과NSW주정부의 목표별 성과관리 체계 http://bestpractices.klafir.or.kr/best/view.jsp?pkey=424&cPage=1&listnum=10&selectsearch=title&searc

  • [스포츠행정] 스포츠 지도자의 리더쉽과 유능한 지도자 양성하기 위한 방안
  • 스포츠 지도자의 리더쉽과 유능한 지도자 양성하기 위한 방안Ⅰ. 서론스포츠 경기현장에서 지도자의 역할은 대단히 중요하다. 스포츠 지도자의 역할에 따라서 운동 분위기가 활성화되기도 하고 둔화될 수 도 있다. 지도자는 지도내용의 설계, 안내, 생각의 발상뿐만이 아니라 선수의 관리와 사기 진작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위치에 있다. 이러한 역할 담당자로서 선수들에게 ‘좋은 지도자’와 ‘효율적인 지도자’는 모두 바람직한 지도자이지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