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참여자의 유형과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공식적 참여자
(1)의회

가. 정책의제설정단계

나. 정책결정단계

다. 정책집행단계

라. 정책평가단계

(2) 대통령

가. 정책의제설정단계

나. 정책결정단계

다. 정책집행단계

라. 정책평가단계

(3) 행정기관

가. 정책의제설정단계

나. 정책결정단계

다. 정책집행단계

라. 정책평가단계

(4) 사법부

가. 정책의제설정단계

나. 정책결정단계

다. 정책집행단계

라. 정책평가단계

< 사법부주도형 정책과정 >

2) 비공식적 참여자

(1) 정당

가. 정책의제설정단계

나. 정책결정단계

다. 정책집행단계

라. 정책평가단계

(2) 이익집단

가. 정책의제설정단계

다. 정책집행단계

라. 정책평가단계

< 민간기업 주도적 정책과정 >

(3) NGO

가. 정책의제설정단계

나. 정책결정단계

다. 정책집행단계

라. 정책평가단계

(4) 일반국민

(5) 전문가 및 학자

(6) 언론기관

정책네트워크모형

1) 등장배경

2)Rhodes & Marsh의 정책네트워크모형 분석

가. 멤버십의 구성

나. 통합성의 측면

다. 자원배분의 측면

라. 권력의 측면

[사례연구1]
「의약분업 정책결정 과정의 정책네트워크 참여자 특성에 관한 연구」


1. 사례의 개요

2. 분석의 틀

(1) 행위자

(2) 기능

(3) 상호작용의 관행

(4) 균형 및 공생

3. 결론

[사례연구2]
「정책참여자로서 NGO의 역할에 관한 연구
- 부패방지법 제정과정을 중심으로 -」

1. 정책의제설정기

2. 정책대안수립기

3. 정책결정기

[사례연구3]
「한국의 참여자별 정책과정의 특징」

Ⅱ. 한국의 주요참여자별 정책과정사례

소결

본문내용
다. 정책집행단계
의회는 3권 분립에 따라 정책집행에 직접적으로 개입하지 않고, 간접적으로 정책의 집행에 개입하고 감독하게 된다. 예산의 심의를 통해 정책집행에 영향을 미치거나, 국정감사나 조사를 통해 집행 활동을 감독하는 것이다(백승기, 2005: 83).

라. 정책평가단계
정책평가를 통해 집행에 대해 통제할 수 있으며, 국정조사로 정책실패․ 부정을 밝히며, 헌법이 정한 특정 정부행위를 승인 ․ 거부할 수 있다. 미국의 경우, 의회소속하의 회계감사원(General Accounting Office, GAO)이 행정부의 정책집행에 대한 평가를 하고, 이를 근거로 하여 집행활동을 통제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2) 대통령
우리나라의 경우 대통령은 국가원수로서의 지위와 행정부 수반으로서의 지위가 모두 부여되어 있으며, 입법부 및 사법부에 비해 대통령에게 권한이 상대적으로 더 부여되어 있고, 그 밖의 통치적 권한이 대통령에게 부여되어 있다. 대통령이 정책과정에서 행사하는 권한은 크게 1)정책결정에 관한 권한, 2)정책집행에 관한 권한, 3)국군통수권 및 위기관리자로서의 책임과 권한으로 나눌 수 있다.

가. 정책의제설정단계
대통령이 관심을 갖는 대부분의 사회문제는 정책문제로 채택된다는 측면에서 정책의제설정에서 대통령은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대통령의 신념, 성향, 가치관 등은 정책의제설정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된다.

나. 정책결정단계
정책결정에 관련된 권한으로 국회의 의결을 거친 법률을 거부하거나, 정책안을 국회에 제안하는 권한과 국회의 의결을 요하지 않는 정책을 결정하는 권한이 있다. 대통령이 직접 많은 정책의제를 주도하여 정책결정을 내리기도 한다.(석종현, 1988:82-87)

다. 정책집행단계
대통령은 행정수반으로서 행정기관을 지휘하여 모든 정책의 집행을 감독하는 권한과 책임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정책의 집행권이야말로 대통령의 전속적 권한에 해당되며, 실질적 정책결정을 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

라. 정책평가단계
정책의 결정 및 집행과정에서 결정적 역할을 수행하는 대통령은 정책의 평가과정에서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토의 과정 지도
  • 정책입안자, 개발업자회원모두③토의․진행과정(의사소통방식)배심원끼리 상호간 직접토의개별적인 발표나 강연청중과 담당자 간의 직접 토의회원끼리 상호간 직접토의④토의목적(문제해결안의 채택 관련)문제-해결(서로 다른 의견을 조정하는 안 채택문제에 대한 이해(특별히 결론 도출 없음)문제-해결(공동의 이익과 복지에 도달하는 안 채택)의사결정(해결안과 실행 계획까지 결정)⑤사회자의 역할이견을 서로 조정하는 도출해내기발

  • 사회복지정책 결정을 설명하는 이론 중 과정지향적 정책결정 이론모형의 유형과 형별 특징을 비교하여 그 차이점을 토론해 봅시다
  • 참여자 중심) 정책결정 이론모형과 정책결정이 어떻게 만들어지는가에 대해 관심을 갖는 산출지향적(의사결정론적) 정책결정 이론모형으로 대별할 수 있다. 본 자료에서는 과정지향적 정책결정 이론모형의 유형과 특징에 대해 비교해보고자 한다.가. 엘리트모헝(Elite Model)엘리트모형의 가정에 의하면 일반 국민들은 정책에 대해서 무관심하고 올바른 정보를 갖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정책이 통치엘리트의 가치나 이해관계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는 이

  • 정책 수립과정
  • 이해되며, 간단히 정의하면 정책을 ‘공적으로 인지된 문제를 해결하기위한 정부의 지속적인 의사 결정’으로 볼 수 있다. 정책을 구성하는 요소는 ‘정책 의도’, ‘정책목표(포괄적, 공식적, 불명확적, 비계량적으로 정의 및 서술)’, ‘정책제안’, ‘정책 수단’, ‘의사결정’, ‘정책 효과’, ‘정책 대상 집단’등이며, 이 개념들은 정책 과정에 대한 논의의 기본이 된다. 정책의 본질에 대한 이해는 유형을 통해서도 가능하다. 정책은 그 특성에

  • [복지] 사회복지 정책의 평가
  • 정책은 특별한 목적을 가지고 의도적으로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여러 사람들이 집단적으로 활동하는 일련의 행동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회복지정책이 지속적으로 진행될 때, 평가는 불가피하게 내려지기 마련이다. 정책평가는 정책의 내용, 집행 및 그 영향 등을 추정하거나 사정 또는 평정하기 위하여 체계적 연구방법론들을 응용하는 것으로서, 어떤 한 정책의 과정이나 결과를 이해하고, 그 값어치를 판단하는 사회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

  • 종합편성채널정책 정책 네트워크 이론 사례분석의 목적 정책네트워크 이론 사례분석의 모형
  • 정책의 형성과 집행과정을 주요 이슈별로 시기를 구분하여 정책에 참여한 행위자들의네트워크와 네트워크를 통해 참여자들의 정책에 대한의견이 수용된 정도를 분석해 보았다.제 1절 연구의 시사점제 2절 연구의 한계입법기-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서 여당에서 정책에 필요한 법안들을 일방적으로 법 개정을 강행-반대의견을 가진 야당 및 다른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용하지 않은 정책과정선정기-심사위원을 선정하는 과정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