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신화와 스타워즈 신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중국의 신화의 조성

3. 스타워즈 신화의 조성과 발전

4. 공통점과 차이점

5. 결론

참고 웹사이트

본문내용
3. 스타워즈 신화의 조성과 발전
먼저 스타워즈 신화라고 할 때의 '신화'에 의미에 대해서 설명이 필요하다. 앞서 언급했듯, 신화를 정치적인 색채를 뺀 오래된 이야기라고 보았다. 그 이야기가 배경으로 삼고 있는 세계관에 어떤 공통점이 있고, 그 세계관에 따라 만들어진 수많은 이야기가 거대한 이야기 구조체(혹은 universe)를 형성한다는 점에서 스타워즈 이야기는 중국의 신화와 비교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1999년 에피소드1 개봉당시, 영화 홍보의 중요한 키워드도 'SAGA'였다.)

1977년 5월 25일. 미국에서 <스타워즈(Star Wars)>라는 영화가 개봉했다. 당시 그리 많은 상영관을 확보하지 못했는데, 이는 당시 SF영화는 아이들 영화로만 여겨 극장측에서 상영을 달가워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영화를 제작한 20세기 폭스는 <스타워즈>의 상영관을 확보하기 위해 그 해 큰 기대를 모았던 영화인 <The Other Side of Midnight>이라는 영화를 배급하지 않겠다고 극장주들을 협박하며 <스타워즈>의 상영관을 마련해야 했다.
그렇게 시작한 영화는 개봉과 동시에 신화(즉, 대박)가 되어갔다.
스타워즈 세계를 창조한 조지 루카스는 원래 아득히 먼 옛날 머나먼 우주에서 벌어지는 영웅들과 반영웅들의 활극에 대한 거대한 이야기를 준비했다. <American Graffiti>(1973)라는 영화의 큰 흥행으로 헐리우드 메이저 영화를 찍을 만한 위치에 오른 그는 영화 제작의 현실적인 상황 때문에 자신이 구상한 거대한 이야기의 일부분만을 우선 영화화 하기로 마음먹고 전체 이야기 중에서 가운데 부분을 떼어내서 각본을 썼다. 그래서 개봉시의 영화 제목은 그냥 <Star Wars>였고, 후에 큰 흥행을 거두게 되고 조지 루카스가 자신이 창조한 세계의 나머지 부분도 영화화 할 수 있겠다고 생각을 하게 되어 첫 영화의 제목을 <Star Wars Episode 4 : A New Hope>로 바꾸게 되었다.
개봉과 동시에 엄청난 흥행으로 인해 후편 제작을 바로 시작 할 수 있게 되었는데, 3년 간격으로 개봉한 <제국의 역습>과 <제다이의 귀환>은 2편을 뛰어넘는 1편은 없다는 상식을 깨뜨리고 1편을 훨씬 뛰어넘는 엄청난 흥행을 기록하였다. 에피소드 4, 5, 6에 혼신의 힘을 다한 조지 루카스는 특수 효과 기술이 엄청난 발전을 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당분간 더 이상의 스타워즈 시리즈를 만들지 않기로 한다. 그 후 1997년 스타워즈 개봉 20주년을 맞이해서 혁신된 디지털 이미징 기술의 도움으로 이미 고전이 되어버린 에피소드 4,5,6을 대대적으로 뜯어 고쳐서 스페셜 에디션 판으로 극장 재개봉을 하게 된다. 고전을 극장에서 다시 볼 수 있다는 것으로 매니아층은 끓어올랐고, 몇 년 후 개봉하게 될 에피소드 1, 2, 3 을 준비하는 관객에게도 좋은 선물이 되었다. 획기적으로 향상된 특수 효과 기술로 만들어진 1999년의 <스타워즈 에피소드 1 : 보이지 않는 위협>을 시작으로 다시 한번 스타워즈 신드롬이 일어났다. 고전 삼부작과 마찬가지로 3년 간격으로 <클론의 공격>과 <시스의 복수>가 만들어져 또 다시 흥행 돌풍을 일으킨 조지 루카스는 더 이상의 극장용 시리즈는 없을 것이라 선언하고, 이후에는 에피소드 1,2,3 관 관련된 TV 시리즈를 제작 중이다.
조지 루카스는 첫 영화인 에피소드 4의 성공으로 설립한 특수효과 회사와 음양 효과 회사, 디지털 편집 등의 사업에 힘을 쏟으며 스티븐 스필버그와 인디아나 존스 시리즈를 제작하며 거부의 반열에 오르게 된다. 여기서 거부라는 말은 결코 허풍이 아니다. 2001년 Forbes가 선정한 '미국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 400'에 선정되었고, 그의 재산은 30억 달러였다. 또한 각종 매체에서 영향력 있는 인사로 여러 번 선정되었다.


참고문헌
http://starwars.wikia.com
http://en.wikipedia.org/wiki/Star_wars
http://www.yhyd.org/column.php 에서 칼럼 ‘<스타워즈>의 형이상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상커뮤니케이션] 올림픽 개막식 영상의 기호학적 내러티브 분석
  • 중국민족주의의 연구. 『아태연구』, 15-2, 97-118.유호근(2009). 스포츠와 정치 그리고 국가 : 한국을 중심으로. 『동서연구』, 21-2, 201~228.권중문(2004). 아날로그 TV와 HDTV 드라마 영상표현의 비교. 『언론과학연구』, 4-3, 5~39.박소정  김민환(2007). 멀티미디어 영상처리 : 동영상 내용 분석을 위한 관심 객 체 추출.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10-8, 967~980.구재모(2005). HD영상제작 기술의 발전 동향. 『영상기술연구』 7, 5-29.천호준(2007). 서울올림픽 기록물의

  • [현대문화론] 소설, 영화, 게임을 통해 본 현대 속의 판타지
  • 신화적 특성은 오히려 현실을 말하기 위한 새로운 시각의 인간의 인간에 의한 인간을 위한 이야기인 것이다. ② 감성의 회복플라톤의 이원론적 세계관 이래로 서양 철학은 감성을 비판하는 이성 중심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한국의 근대 문화에도 많은 영향을 가져왔다. 또한 과학 기술의 급속한 발전 속에서 감성적이며 본능적인 자연성이 억압받아 온 것은 사실이다. 우리가 판타지를 이야기할 때 유치하며 아이들이나 보는 것이라 정의내리

  • 헝거 마케팅 전략 분석
  • 중국의 한 짝퉁 브랜드로 인지하고 있는 사람들의 인식을 바꾸었고 소비자들을 파격적인 가격에 매혹되게 하는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 반면 나이키 조던 운동화, 360 키넥트 스타워즈 한정판 콘솔, 그리고 삼성전자 갤럭시 S6 엣지 에디션은 그 제품에 열광할만한 두터운 마니아 층을 이미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조금 더 손쉽게 제품 홍보를 할 수 있었다. 이러한 제품이 출시된다는 사실만으로도 마이클 조던의 팬들과 영화 스타워즈, 어벤져스의 팬들

  • [생명복제] 생명복제의 가능성, 목적, 유용성과 생명복제의 장점, 생명복제의 방법 및 생명복제 관련 찬반론 분석
  • 중국의 팬더 등은 현재 멸종 위기에 처해 있고 앞으로도 많은 동물 종들 이 그렇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팬더와 같은 동물들은 동물원에서도 교배를 시키기가 무척 까다롭기 때문에 자칫하면 후손을 얻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인공수정 방법, 나아가 체세포 복제기술을 사용한다면 멸종 위기에 처한 동물종들을 대량으로 번식시키고 보전할 수가 있다. 우유는 송아지에게는 이상적인 영양물질이지만 인간의 유아에게는 반드시 그렇다고 할 수

  • [영상매체비평] 람보와 레이건
  • 신화적 구원의 의식을 치르고 그것을 통해 사회적 불안을 관리하고 베트남에서의 패배로 인한 모멸감을 누그러뜨리며 역사의 거친 면을 부드럽게 갈아 내고자 했다. 헐리우드의 신화적 시나리오에서 미국인들은 선과 무고함의 화신으로 그려지는 반면 공산주의자들은 지독한 악으로 표상된다. 이것은 데탕트 이전에 등장했던 영화에서 레이건이 맡았던 인물의 모습이며 레이건이 체화했던 고전적 헐리우드 영화의 심성과 일치한다. 이와 같은 헐리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