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의 놀이 종류와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4.13 / 2017.04.13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의 놀이 종류와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놀이의 중요성

2. 영유아의 놀이 종류
1) 쌓기놀이
2) 수 조작놀이
3) 역할놀이
4) 조형놀이
5) 과학놀이

3. 영유아의 놀이 종류에 따른 교사의 역할
1) 쌓기놀이에서 교사의 역할
2) 수 조작놀이에서 교사의 역할
3) 역할놀이에서 교사의 역할
4) 조형놀이에서 교사의 역할
5) 과학놀이에서 교사의 역할

4. 영유아 놀이지도 방법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들은 어른과 달리 대부분의 시간을 놀이를 하며 보내며, 유치원과 가정에서 놀이 활동을 할 때 가장 행복해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유아를 효과적으로 교육하려면 모든 활동이 유아 중심의 놀이와 연결된 형태로 제공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유치원에서는 이러한 유아의 특성을 반영한 놀이 중심 교육을 실현하기 위하여 유아의 자유로운 선택에 의한 놀이 시간을 제공하고 있다. 유치원 실내 자유 선택 활동시간에 일어나는 놀이 중 유아들이 가장 좋아하고, 많은 참여가 일어나며, 다른 영역에 비하여 밀집도가 높은 놀이는 역할놀이이다. 유아들은 자유 선택 활동시간 동안 친구와 놀이를 할 수 있고, 자발적으로 놀이방법과 재료를 선택하여 창의적으로 표현 할 때 흥미를 느낀다고 한다. 그리고 자신의 생각이 존중받는다고 느낄 때와 교사가 새로운 활동을 제시하였을 때 역시 흥미를 느낀다고 한다. 유아들은 역할놀이 시 주로 친구와 함께 놀이에 참여하고 놀이재료들을 자발적으로 선택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며, 교사의 적절한 개입이 있을 때 흥미가 촉진된다. 다시 말해 역할놀이는 유아의 흥미를 모으기에 충분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의 놀이 종류와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수영 외, 놀이지도, 양서원, 2007.
김영선, 유아수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2.
이숙재,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4.
양옥승, 유아 때부터 시작하는 자유선택 교육, 학지사, 2004.
고수미, Piaget와 Vygotsky의 유아놀이론에 관한 비교 연구, 석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세하게 잘 되어 있네요
  • siyen1***
    (2018.05.03 22:17:10)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수방법론2공통) 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원리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해 영아와 유아로 나누어 설명하시오0k
  • 영유아의 문제행동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지도방법을 서술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유아는 놀이를 통하여 학습한다. 유아의 학습에서 놀이는 학습 그 자체라고 할 수 있으며, 유아교육현장에서의 많은 활동들이 놀이의 형태로 계획되어 실시된다. 유아의 놀이활동이 교육적이 되려면, 유아가 스스로 놀이 활동을 선택하고 계획하고 참여해야 하며, 이들의 놀이를 돕기 위한 교사의 격려와 안내 역할이 필요

  • 영유아 놀이중심의 보육과정 실행의 의미와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 R E P O R T 영유아 놀이중심의 보육과정 실행의 의미와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 중심’의 의미2. ‘놀이’의 의미3. ‘영유아 놀이중심 보육과정’의 의미4. 영유아 놀이중심 보육과정 실행의 방법1) 교사의 놀이 지원2) 놀이중심 보육과정에서 교사의 역할3) 놀이중심 보육과정 실행의 방법5.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보육과정이란 어린이집에서 영유아를 어떻게 돌보며 어떤 경험과 학습활동을

  • [보육과정] 영유아 놀이중심 보육과정 실행의 의미와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이에 어린이집은 이러한 중요한 역할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놀이가 가진 본질과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보육과정을 운영해야 한다. 즉, ‘놀이’는 영유아의 배움에 매우 관련이 깊고, 최선의 유아교육 및 보육의 방법임을 알고 유아교육 및 보육현장에서 놀이에 중점을 두고 운영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 놀이중심 보육과정 실행의 의미와 방법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Ⅱ. 본론1. 영유아 중심의 의미‘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 교사가 미리 주제를 선정하고 주제망을 만든다.출처 : http://blog.naver.com/agi0975/220553738894① 계획 및 시작단계\주제에 대한 이전 경험 표현하기 – 어린이들은 그 주제와 관련하여 자신이 경험한 것과 이해하고 있는 것을 그림으로 그리거나 이야기로 소개한다. 실제 적용해보기출처 : http://blog.naver.com/agi0975/220553738894② 탐색과 표상활동질문 목록 작성하기 – 유

  • 영유아교수방법론_영유아기 표준보육과정
  • 교사역할(3) 누리과정의 지도방법3.결론1. 서론영유아기 시기인 감각운동기 그리고 전조작기의 발달시기에는 유전적인 발달도 있지만 환경적인 발달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즉 이 시기의 환경적인 학습에 의한 발달이 가장 활발하고 또한 이 시기의 학습은 단순히 학습이 아닌 정서적인 발달과 자아의 형성 등의 발달시기의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코로나 19로 인하여 아동 발달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설문조사를 한 결과 바깥 놀이가 위축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