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이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4.10 / 2017.04.10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 받은 레포트입니다.
시험대비로 공부하실때 보셔도 좋습니다.
좋은 결과 받으세요 *^^*
목차
1. 개요
1) 동기의 개념
2) 동기이론의 분류

2. 내용이론
1)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설
2) 엘더퍼의 EFG이론
3) 맥그리거의 X·Y이론
4) 아지리스의 미성숙·성숙이론
5) 허즈버그의 동기·위생이론

3. 과정이론
1) 브룸의 기대이론
2) 아담스의 공정성이론
3) 로크의 목표설정이론
본문내용
1. 개요
(1) 동기의 개념
① 동기란 인간을 목표지향적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내적 충동상태를 말한다.② 동기는 인간행동의 방향을 제시하고, 활성화시키며 인간행동을 유지시키는 기능을 수행한다.

(2) 동기이론의 분류
① 내용이론은 동기를 부여하는 요인에 관심을 두는 이론이다. Maslow의 위계론, Alderfer의 ERG이론, Porter의 욕구 계층론 Herzberg의 동기-위생이론, Argyris의 미성숙-성숙이론 McGregor의 X-Y이론 등이 있다.

② 과정이론은 동기를 유발하기 위해 동기 요인들이 상호작용하는 과정에 관심을 두는 이론이다. Vroom의 기대이론 Adams의 공정성이론·Locke의 목표설정 이론 등이 있다.


2, 내용이론
(1)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설
① 의의
매슬로우(A H. Maslow)는 인간은 욕구충족을 위해 동기가 유발된다고 보고 5단계의 욕구로 구분하였다. 인간은 저수준의 욕구로부터 고수준의 순서로 충족시켜 간다. 한 욕구가 충족되면 위계상 다음 단계의 욕구가 충족을 요구한다.
② 특징
인간의 욕구는 저수준에서 고수준의 욕구로 충족된다. 일단 충족된 욕구는 동기유발요인으로서의 의미를 상실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동기이론 레포트
  • 학습동기 Learning ActivitiesLearning Activity 1.♠ 여러분의 학습동기 상태의 특징을 분석하여 기술해 보십시오. (팀과제로 진행할 때는 조원 중 한명을 모델로 선택하여 기술합니다)학습동기 유형수준특징 및 개선 방법내재적 동기중상학습목표란 지식의 습득과 이해를 증진시키려는 목표이다. 즉, 과제를 숙달하는데 집중하는 학습자의 특징으로써 내재적 동기란 이러한 학습목표에 의해 동기화되는 것을 말한다.수행목표란 다른 사람들의 눈에 유능

  • PSM 영어 레포트
  • Public service motivation means special motivation founded on factors that are associated with public system and public organization. 공공서비스 동기이론은 공공부문종사자들이 국민에 봉사하려는 윤리의식을 지닌 사람들임을 전제한다. The theory of public service motivation (PMS) is based on a premise that people who serve for public have ethics and moral values.즉 공무원들은 단순히 자기 이익을 추구하기보다 공동 이익을 중시하는 마음에서 움직이며, 때문에 민간에서와는 다른 보상체계에 의해 동기부

  • 지능이론과 동기이론 중 최근 영향력이 크다고 생각하는 이론을 각각 하나씩 택하여 근거를 자신의 관점과 함께 논하시오
  • 교육의 심리학적 이해지능이론과 동기이론 중 최근 영향력이 크다고 생각하는 이론을 각각 하나씩 택하여 근거를 자신의 관점과 함께 논하시오.서론지능이론과 동기이론의 교육심리학적 접근은 같은 맥락에서 ‘인간에게 효율적인 교육방법론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중심으로 다가선다. 이때 적절한 해답을 줄 수 있는 접근방법으로 이 레포트에서는 다중지능이론과 행동주의의 외재적 원인에 의한 학습동기를 채택할 것이다.다중지능이론의

  • 동기부여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하여 작성하시오
  • 이론을 시작으로 동기부여에 대한 이론이 시작되었다. 물론 그에 대한 보충 이론들이 많이 나왔지만, 그 뿌리는 항상 매슬로우에 있음을 본다면 우리는 매슬로우의 욕구단계 이론에 주목할 수밖에 없으리라 생각한다.이를 활용하여 직장 내에서의 욕구 이론을 사용할 수 있다면? 단순한 생존에 대한 욕구와 존경이 아닌, 회사의 체계 내에서의 생태계적인 욕구로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 레포트에서는 동기부여이론의 몇몇을 살펴보고, 매

  • 사회복지행정의 이론을 정리하여 제출하시오(현대이론과 동기이론)
  • 목차Ⅰ. 서론 Ⅱ. 본론1. 현대이론2. 동기이론 Ⅲ. 결론 Ⅰ. 서론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와 행정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학문 분야로, 사회복지의 이론과 원리를 행정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방법과 절차를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의 목적과 가치를 달성하기 위한 효과적인 행정적 조치를 취함으로써 사회적 취약계층의 복지 증진을 목표로 한다.본 레포트에서는 사회복지행정의 이론을 현대이론과 동기이론으로 구분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