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기름값에 대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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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조사 목적-

본론2 -각나라의 기름값 조사- (1갤런당 가격 )

2.1 -각 나라의 기름 값 조사에 따른 비교-

2.2 -한국 기름값의 문제점-

3.결론 -나의 의견-


본문내용
2.2 -한국 기름값의 문제점-

한국의 기름값에는 세금이 50%이상을 차지한다. 2007년 2분기 기름값은 휘발유가 1리터당 1532원이다. 그중 56원(3.7%)이 유통마진, 593원(38.7%)인 공장도 가격을 빼면 883원(57.6%)이 세금에 해당한다. 883원의 세금에는 교육세79원, 주행세139원, 부가세139원, 교통세526원이 포함되어 있다. 위의 내용과 같이 한국 기름값이 비싼 가장 큰 이유는 세금에 있다. 그리고 국제 원유가격이 올라가는 만큼 세금은 유동성이 없고 기름값은 올라가기 때문에 부담은 더 커진다. 그리고 기름값에 교육세를 세금이 들어가는데 기름이 교육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 만큼 교육세가 들어가야 하는지 의문이다. 그리고 한국의 기름소비가 많고 산유국이 아닌 만큼 유류낭비를 막기위해 많은 세금을 부과했다고 하지만 이는 터무니없는 가격이라고 생각한다. 비싼 기름값 때문에 이로인해 한국에서는 많은 문제점들이 발생한다. 우선 장애인과 같은 저소득층은 겨울때가 되면 높은 기름값 때문에 고통을 받으며 기름값에 예민한 버스, 택시와 같은 운송수단도 요금인상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이러한 피해는 일반 국민들에게 돌아간다. 그리고 세녹스와 같은 유사휘발유의 판매로 인해 비싼 기름값 때문에 유사휘발유를 쓴 소비자들이 피해가 늘어나고 있다. 그래서 유류세인하가 시급하다. 하지만 정부의 예산을 담당하고 있는 재정경제부는 부정적인 입장이다. 정부의 유류 관련 세금은 2002년 17조8000억원에서 2006년에는 23조5000억원으로 32% 이상 증가했다. 정부가 만약 유류세율을 10% 인하한다면 연간 1조9000억원 세금 수입이 감소한다.
유가가 오르는 상황에서 휘발유에 적용되는 세금을 일정 수준 깎아준다고 해도 정부가 걷는 세금이 줄어들기 때문에 유류세의 인하에 대해 반대의 입장이다.



3.결론 -나의 의견-

조사 결과 한국의 기름값은 너무 비싸고 큰 이유는 세금에 있다. 정부에서는 기름을 수입하는 현실에서 유류세를 인하하면 기름소비가 늘어난다고 생각하지만 이 것은 잘못된 생각인것 같다. 기름값이 급등하는 때에 높은 세금 때문에 기름 소비감소 효과가 없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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