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탈춤문화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Ⅱ. 탈춤의 이해
1. 탈춤의 의미
2. 탈춤의 발생․형성․전승
3. 탈춤의 주제와 내용
Ⅲ. 탈춤의 분포와 계승
1. 해서탈춤계열 특징
2. 산대놀이계열 특징
3. 서낭굿계열 특징
4. 들놀음 오광대계통 특징
Ⅳ. 탈춤 계승의 의의
Ⅴ. 결론
본문내용
1. 탈춤의 의미
오늘날 ‘탈춤’이라 이름 하는 것은 전래되어 온 가면극 모두를 말한다. 70년대까지만 해도 ‘가면극’이 학술 용어로 쓰여 졌고 탈춤은 특별한 경우에만 한정되어 있었다. 본시 탈춤이란 해서(海西) 지방인 황해도 일원에 분포된 가면극만을 가리키던 말이었다. 채희완, 『탈춤』, 서울:대원사, 1992, p6
그러나 가면극이란 용어가 통상적으로 쓰여 지고 있을 때도 실제로는 분포지역 단위별로 서로 다른 고유 명칭을 예대로 물려받고 있었다. 이를테면 황해도 일원에서는 탈춤으로, 서울 근교의 경기 일원에서는 산대놀이로, 낙동강을 가운데 두고 동쪽인 부산 일원에서는 들놀음(野遊)으로, 서쪽인 경남 일원에서는 오광대 등으로 불린 것이다. 이 밖에 하회나 동해안 지역의 별신굿, 강릉단오굿의 관노놀음, 북청의 사자놀음, 제주도의 입춘굿 등도 나름대로의 특성에 따른 별칭들이고, 남사당놀이의 덧뵈기도 그것 가운데 하나이다. 또 예전에는 산대도감극, 산대잡희 등으로 불리기도 하였다.
이렇게 본다면 오늘날 탈춤이란 말은 좁게는 황해도 지역의 가면극을 일컫고 있는 동시에 넓게는 가면극 전반을 두루 뜻한다. 채희완, 『탈춤』, 서울:대원사, 1992, p7~8
그러나 유의해야 할 것은 이렇게 탈춤이 범칭으로서 요즘 널리 쓰인다고 해서 각 지역의 고유한 가면극의 이름으로 마구 붙여 쓸 수는 없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영남 지역의 탈춤이라는 말은 쓸 수 있어도 그것의 갈래인 수영들놀음을 수영탈춤으로, 통영오광대를 통영탈춤으로 부를 수는 없다는 것이다.

2. 탈춤의 발생·형성·전승
탈춤의 발생과 그 기원에 관한 견해는 지금까지 다양하게 제시되어 왔다. 이들 다양한 견해를 중심 주장에 따라 몇 가지로 구분해 본다면, 산대희(山臺戱) 기원설, 기악(伎樂) 기원설, 무굿 기원설, 풍농굿 기원설, 실제적 목적 기원설, 통합적 기원설 등으로 나누어볼 수 있다. 조동일, 『한국의 탈춤』, 서울: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5, p22-33
박진태, 『탈놀이의 기원과 구조』, 서울:새문사, 1990

산대희 기원설은 일종의 가설무대인 산대(山臺) 위에서 베풀어진 놀이 즉 산대희(山臺戱)에서 산대극(山臺劇)이 생겨났고, 후에 산대극의 공연이 폐지됨에 따라 산대극의 연기자가 지방으로 흩어져 각 지방의 가면극을 형성하는 계기가 되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열규, "굿과 탈춤",《한국연극》제7호(1976. 7)
김일출,『조선민속탈놀이연구』, 평양:과학원출판사, 1958
김재철,『조선연극사』, 서울:학예사, 1933
문화재위원회,『중요무형문화재 2 -연극과 놀이』, 서울:대원사, 1999
박진태,『탈놀이의 기원과 구조』, 서울:새문사, 1990
______,『한국가면극연구』, 서울:새문사, 1985
이두현,『한국 가면극』, 서울:문화재관리국, 1969
______,『한국연극사』, 서울:학연사, 1985
______,『한국의 탈춤』, 서울: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5
전경욱,『민속극』서울:한샘, 1993
______,『한국 가면극, 그 역사와 원리』, 서울:열화당, 1998
조동일,『탈춤의 역사와 원리』, 서울:홍성사, 1979
한옥근,『한국 고전극 연구』, 서울:국학자료원,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조사방법론] 관광학부 축제의 참여실태 조사
  • 관한 조사안녕하십니까?먼저 설문에 응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귀하의 적극적인 협조는 향후 관광학부 축제의 발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본 조사는 관광학부 축제의 실태에 관한 조사의 기초자료로써, 축제 참여자의 입장에서 축제의 전문성 및 프로그램을 향상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저희는 00대학교 관광학부 학생이며, 이 연구는 관광 조사연구방법론의 과제입니다. 귀하의 설문응답은 연구결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조

  • 탈춤과경극의 기원과 발전과정,탈춤분장의상징성,탈춤분석,경극분석
  • 탈춤과 경극에서의 가면은 똑같이 은폐와 신비화의 역할을 하는 것이며 상징과 표현이라는 두 개의 요소로 환원된다. 탈춤과 경극은 얼굴에 가면을 쓴다는 것과 그려진다는 차이점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람 얼굴이 가지고 있는 제한에서 자유로우며 무엇이든지 상징하고 표현할 수 있다는 유사성과 독특성을 지니고 있다. 채향순, 안병주(2009), 무용철학 : 한국과 중국의 문화배경에 따른 가면무 비교연구(탈춤과 경극을 중심으로), 한국체육철학

  • [관광학] 한국 민속촌 민속문화체험만족에 관한 연구
  • 한국 민속촌 민속문화 체험만족에 관한 연구I. 서 론1. 연구의 배경 및 범위와 방법이제는 보는 관광, 즐기는 관광패턴에서 직접 체험을 통하여 관광자원을 이해하고 인식함으로써 경제성을 창출하고 도시인의 각종 스트레스 해소와 현장 학습장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는 체험 관광시대가 도래하였다.관광이란 관광지에서 관광자원을 체험하면서 주민과의 관계로 이루어지는 총체적 수단이라는 정의에서도 알 수 있듯이 바야흐로 체험관광의 시대

  • [리더쉽] 한국형 리더십의 고찰 -임파워먼트 중심
  • 관한 논의3 서구의 대표적인 리더십 이론 및 주장141. 왜, 새로운 리더십이 각광받고 있는가? 2. 최근 새롭게 각광받고 있는 리더십3. 서번트 리더십을 중심으로4 부하들의 마음을 끌어낼 수 있는 한국적 전통201. 세종대왕의 지식경영2. 감동의 리더십과 임파워먼트3. 한과 축제의 문화, 그리고 신바람5 조직에서 무엇을 달성하기 위해 효과적인 리더십이 필요한가?271. 임파워먼트의 등장 배경2. 임파워먼트

  • [졸업][중국문학] 한국 판소리 기원 연구 -중국의 영향설을 중심으로
  • 관한 硏究는 첫째, 판소리의 一般的 原理 및 生成에 관한 硏究 구본희 〈판소리 형성 과정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1993, p49~73참조, 둘째 판소리 美學的 特性에 관한 探索 정병헌 《판소리와 한국문화》 역락, 2002, 서울, p80~90참조, 셋째, 판소리의 綜合的인 構造에 관한 분석 김대행 《우리시대의 판소리 문화》역락, 2001, 서울, p31~35참조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러한 연구는 판소리의 특질과 문제점을 밝히고 이해를 넓히는 데 크게 기여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