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 에릭슨의 생애와 심리사회이론 및 정신분석발달 8단계와 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26 / 2017.03.26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과제, 보고서 작성하실때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에릭 에릭슨(Erik Erikson)의 생애

Ⅲ. 에릭 에릭슨(Erik Erikson)의 심리사회이론

Ⅳ. 에릭 에릭슨(Erik Erikson) 심리사회이론의 주요개념
1. 신뢰성 대 불신감 (trust vs. distrust : 0~1세)
2. 자율성 대 수치감 (autonomy vs. shame and doubt : 1~3세)
3. 주도성 대 죄책감 (initiative vs. guilt : 3~5세)
4. 근면성 대 열등감 (industry vs. inferiority : 6~11세)
5. 자아 정체성 대 역할혼미 (identity vs. identity confusion)
6. 친밀감 대 고립감 (intimacy vs. identity)
7. 생산성 대 정체감 (generativity vs. stagnation)
8. 통정성 대 절망감 (integrity vs. despair)

Ⅴ. 에릭 에릭슨(Erik Erikson) 심리사회이론의 기본가정

Ⅵ. 에릭 에릭슨(Erik Erikson)의 정신분석발달 8단계
1. 구강기(Oral-Sensory)
2. 항문기(Muscular-Anal)
3. 운동기(Locomotor)
4. 잠재기(Latency)
5. 사춘기(Adolscence)
6. 청년기(YoungAdulthood)
7. 중년기(Middle Adulthood)
8. 성숙기(Maturity)


Ⅶ. 행동치료와 행동수정의 차이점
1. 행동치료(behavior therapy)
2. 행동수정(behavior medification)

Ⅷ. 에릭 에릭슨(Erik Erikson)의 평가
1. 긍정적 측면
2. 부정적 측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에릭슨에 따르면 발달이란 개인의 심리적 발달(성격과 가치관)과 개인이 만든 사회적 관계들이 병행하여 성장해 나가는 이중적 과정이다. 그러한 심리사회적 발달은 자아정체감의 발달을 중심으로 8단계로 구분되는데 각 단계마다 개인의 생리적 성숙과 동시에 심리적인 위기를 수반하는데 이것의 해결여부가 개인에게 인생전환점이 된다. 그들이 새로운 경험을 성공적으로 극복하면 더 성숙하게 된고 성격 또한 원숙하게 된다. 그 반면에 그들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성장은 왜곡되는 것이다. 이와 같이 긍정적․부정적 요소가 성장과정에서 나타나지만 그렇다고 해서 초기의 성취나 실패가 영구적으로 치명상을 입는 것이라고 보지는 않았다. 그리고 각 단계에서 획득된 자아자질은 새로운 내적 갈등이나 변화양상에 둔감하지는 않다. 다만 중요한 것은 다음 발달단계에 잘 적응하고 건전한 성장을 진행하려면 각 단계의 위기를 적절하게 해결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에릭슨의 성격발달 이론은 개인과 사회의 역할을 동등하게 중요시했다. 성격 발달을 단순히 초기 아동기의 좌절과 갈등으로부터 계속 영향을 받는 것으로 간주하지 않고 성인기 이후까지 계속되는 발달과업의 해결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면서 성격의 점진적인 발달을 설명하고자 했다. 전단계 과제의 성공적 완수가 다음 단계의 이행에 영향을 미치므로 아동기에 달성하지 못한 갈등요인이 성인기까지 장애요인으로 남을 수 있다고 지적하였다. 특히 에릭슨은 프로이드가 관심을 갖지 않은 청소년기를 개인의 심리사회적 발달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시기로 보았다.


Ⅱ. 에릭 에릭슨(Erik Erikson)의 생애

에릭 에릭슨은 정신분석가며 또한 일반적으로 자아심리학자로 알려진 사람 중의 한 사람이다. 그는 1902년 독일의 프랑크푸르트 근교에서 출생하였다. 그의 부모는 덴마크인으로 코펜하겐에서 자랐다. 그런데 에릭슨이 태어나기 전 그의 부모는 이혼을 하고 어머니는 덴마크를 떠났다. 그가 3살 때, 그의 어머니는 어릴 때 그를 치료해 준 테오도로 홈부르거라는 유태계 소아과 의사와 재혼을 했다.
참고문헌
김지명, 에릭슨의 생애주기에 따른 위기상담에 대한 연구,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2009
김아영 외, 교육심리학, 박학사, 2013
김춘경 외, 아동학개론, 학지사, 2015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전국보육교사교육원대학협의회 : 영유아기 발달, 서울 양서원, 2004
김남순, 인간 발달과 교육, 창지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에릭 에릭슨(Erik H. Erikson) -심리사회성격이론
  • 에릭 에릭슨 (Erik H. Erikson)-심리사회성격이론-차 례1장. 프롤로그 2장. 문헌 연구: 교재 요약 및 분석1. 에릭 에릭슨의 생애2. 성격발달이론3. 이론의 평가3장. 조사 연구: 8단계의 성격발달이론(영아기, 성기기, 성인초기 중심으로)1. 8단계의 심리사회 성격발달2. 1단계 영아기(0~1세) : 기본적 신뢰 대 불신 3. 5단계 청년기(12~20세) : 정체감 대 역할혼미4. 6단계 초기성인기(20~30세) : 친밀감 대 고립감4장. 에필로그1장. 프롤로그에릭 에릭슨(Erik H. Erik

  • 에릭 에릭슨 Erik H Erikson 의 심리사회 성격이론
  • 에릭슨의 가장 중요한 저서는 이며 이 책에서 그는 생애 발달의 8단계를 제시하고 있다. 문화권에 따라 다소간의 차이는 있지만, 보편적으로 8단계를 거치면서 발달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다른 두 개의 저서는 와 인데, 이 저서에서 그는 역사적 자료를 정신 분석학적 통찰력으로 조명하고 있다. 에릭슨은 프로이드와 마찬가지로 그의 탁월한 통찰력으로서 인간의 발달과정을 이론화했다. 프로이드의 정신 분

  •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내용,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적용,시사점
  • 8단계(노년기): 통합성 대 절망감Ⅵ.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적용Ⅶ.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시사점참고문헌Ⅰ. 개요인간의 발달단계에 관한 지식은 문제에 대한 조사 및 평가 과정과 관련된다. 사회사업 과정에서 문제 및 문제를 가진 사람, 그리고 문제 상황에 관한 정확한 평가는 매우 중요하며, 이 과정은 인간발달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이해를 필요로 한다. 만약 자살하려는 청소년을 도와주기 위해 접근하는 사회복지사는 청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자아심리이론
  • 사회환경학 과: 학과 입력사회복지학과학 번: 학번 입력학번 입력제 출 일: 담당교수: 프로이드의 사후에 정신분석 이론에 많은 수정이 가해지기 시작했으면, 그 중에서 가장 놀란 만한 발전은 자아심리이론의 출현이다. 프로이드가 성격의 발달을 정신 내적 갈등의 결과물로 규정한데 반하여 사회심리학적 이론가들은 사회문화적 환경이 성격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이러한 관점을 지닌 대표적인 학자가 바로 에릭 에릭슨이다. 그

  • [사회복지] 자아심리이론
  • 심리학의 기초가 되는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적 성격이론과 에릭슨의 사회 심리적 성격이론을 통해 인간 행동의 원인을 찾는다. 특히 유아의 행동을 통해서 그들만이 가지는 특유의 성격을 파악하고, 특히 에릭슨을 중심으로 프로이드와의 유사점 및 차이점을 살펴보고 이들 이론을 평가하고자 한다.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을 확장하여 일생을 거쳐서 전개되는 심리적 사회적 발달은 8단계를 거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프로이드의 심리, 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