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습진행 중 수퍼바이저로부터 긍정적인 슈퍼비전을 올리고 슈퍼바이저의 역할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24 / 2017.03.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실습진행 중 수퍼바이저로부터 긍정적인 슈퍼비전을 올리고 슈퍼바이저의 역할에 대한 의견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실습진행 중 슈퍼바이저로부터의 긍정적인 슈퍼비전
2. 슈퍼바이저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복지실습교육은 사회복지실천의 근간이 되는 윤리와 철학의 학문적 배경을 기초로 하여 학교에서 습득한 이론과 기술을 실습의 장에서 적용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또한 실습교육은 역사적으로 학생들에게 그 자체의 본래적 진정성 즉 실제 문제를 가진 사람들을 돕기 위해 실제 세계에서의 책임감 같은 것을 갖게 하였다. 전문가 역할을 맡아보기도 하고 학생들 자신의 기술을 시험하기 위한 학생들의 요구를 충족시킴으로써 의미를 부여해 왔다.
.
.
Ⅱ 본론
1. 실습진행 중 슈퍼바이저로부터의 긍정적인 슈퍼비전
첫째, 인간의 기본적 관계는 의사소통으로 이루어지며 의사소통의 구조가 어떠한 가에 따라 관계의 구조가 영향을 받는다. 일면적 의사소통은 하버마스가 주장하고 있는 왜곡된 의사소통이며 정확히 하자면 의사소통의 범주에 속하지 않는다. 실습현장에서 의사소통은 일상적인 개념일지 모른다. 하지만 생활세계의 영역에 속하는 실습은 의사소통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왜냐하면 의사소통 행위는 상호 이해의 과정과 해석뿐만 아니라 사회화의 과정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실습과정에서 슈퍼바이저와 실습생은 자신들의 의견을 제시하고 담론을 통해 합의된 결론에 도달할 수 있도록 의사소통행위를 실천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슈퍼바이저는 정기적인 슈퍼비전을 통해 실습생과 교류하는 다양한 채널을 통해 의사소통 구조를 이해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본인의 경우 슈퍼바이저가 수시로 작은 소모임을 만들어 실습 후 의견을 나누는 장을 마련하여 긍정적인 슈퍼비전을 받을 수 있었다.
참고문헌
- 김선희ㆍ구종회, “사회복지실습”, 서울:양서원, 2004
- 이미향, “사회복지현장실습 수퍼비젼의 실태와 개선방안”, 대구대하교, 2003
- 순덕기, “사회복지현장실습이 사회복지 전문직 정체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건국대 학교 대학원, 2010
- 정명숙, “사회복지 전공학생의 실습기관 수퍼비젼의 내용에 관한 연구”, 강남대 대학원,
2000
- 박종엽, “실습생의 사회복지 현장교육 경험의 재구성”, 강남대, 2008
- 김세원, “노년기의 자기애적 성향에 대한 정신분석적 연구”, 한신대,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슈퍼비젼의 개념과 슈퍼바이져의 역할에 대하여 서술하고 자기자신이 슈퍼바이져가 되었을때 슈퍼비젼활동을 어떻게 하고자 하는가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중요해 보인다. 또한 한 가지 방식의 피드백이 아니라 수련자의 특성이나 수퍼비전에서 다루는 내용에 따라 다양한 피드백을 사용하는 것도 효과적인 수퍼비전 운영을 위해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3) 전문적 역량수퍼비전은 수퍼바이저와 수련자가 함께 만들어가는 과정이다. 그러나 수퍼비전이 상담에서 좀 더 전문적인 위치에 있는 사람이 미숙한 구성원에게 제공하는 개입이며, 수퍼바이저는 상담자를 지도․감독을 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하므로

  • [사회복지행정론] 수퍼비전
  • 역할 & 책임2-6)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의 관계2-7) 수퍼비전 기능과 역할: kadushin 모델3. 직원 수퍼비전3-1) 수퍼비전 모델3-2) 수퍼비전의 원리3-3) 수퍼비전의 방법3-4) 수퍼비전 지도내용3-5) 바람직한 수퍼바이저상3-6) 현행 수퍼비전 체계4. 실습생 수퍼비전4-1) 실습지도의 핵심적인 내용 및 기술4-2) 실습교육에서의 학교기관학생의 역할 및 과제5. 기관 적용5-1) 굿네이버스 남부지부 (영등포 아동학대 예방)5-2) 시립노원노인종합복지관6. 수

  • 슈퍼비전의 기능과 역할 ; 슈퍼비전의 유형과 특성 분석
  • 슈퍼비전이 진행되는 동안에는 슈퍼바이저와 슈퍼바이지의 관계는 전이와 역전이가 되기 쉬우므로 대화를 통해 공적인 문제와 사적인 문제를 분리해야한다(김혜진, 2002). 개별슈퍼비전에서 슈퍼바이지의 가치와 규범이 슈퍼비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슈퍼바이지는 가치태도를 명확히 하고 슈퍼바이저와 정서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2) 집단슈퍼비전Bernard & Goodyear(2009)는 집단슈퍼비전은 상담실습생들이 집단에서의

  • [사회복지행정론] 14장.수퍼비전과 컨설테이션, 15장. 의사전달
  •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 사이의 한 번의 면담이 대부분의 의문이나 문제를 상의하는데 적당하다고 본다. 4) 사명감(commitment to supervision) 슈퍼비전에 대한 신념이 중요하다. 슈퍼바이저는 기관이나 자기 자신 그리고 자기가 담당한 슈퍼바이지에 지대한 관심을 가져야 하는데 이것이 인위적이거나 표면적이어서는 안 된다. 지속적인 관심은 슈퍼바이지의 긍정적 동기유발을 자아내고, 이는 그들의 지식과 기술개발에도 도움이 된다. 5) 솔직한 태도(an

  • 서대문장애인종합복지관 실습보고서
  • 서대문장애인복지관● 실 습 생 명: ***실습기관: 서대문장애인복지관기관주소: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북아현로 24 ● 슈퍼바이저: *** 팀장님팩스&대표전화: 핸드폰&메일: ● 실습기간: 2017. 7. 24 ~ 8. 23(176시간)● 실습지도교수: ***교수님● 실습목적1. 장애인복지관의 문서작성능력을 향상시킨다. 2. 장애인 이용자와 보호자를 위한 전문적인 상담체계를 배운다.3. 장애인복지관의 팀 조직에 대한 이해와 원활히 의사소통하는 방법을 배운다.● 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