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aget와 Vygotsky의 이론에서 인지 관점 비교, 이론의 보육 현장에서의 적용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과 구체적인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2.01 / 2017.02.01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Piaget와 Vygotsky의 각각의 이론에서 인지를 바라보는 관점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이론이 갖는 시사점을 통해 보육 현장에서 실제 영유아들에게 어떻게 적용시킬 수 있는지 학습자인 본인의 의견과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Piaget와 Vygotsky의 이론에서 인지 관점
1) Piaget 이론의 인지 관점
2) Vygotsky 이론의 인지 관점
3) Piaget와 Vygotsky의 이론에서 인지 관점의 비교
2. Piaget와 Vygotsky의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Piaget의 이론
2) Vygotsky의 이론
3. 이론의 시사점을 통한 보육 현장에서 영유아들에게 적용에 대한 본인의 의견과 구체적인 사례
1) 본인의 견해
2) 보육 현장에서 영유아들에게 적용한 구체적인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Piaget와 Vygotsky의 각각의 이론에서 인지를 바라보는 관점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이론이 갖는 시사점을 통해 보육 현장에서 실제 영유아들에게 어떻게 적용시킬 수 있는지 학습자의 의견과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세요.

Ⅰ. 서론
Piaget와 Vygotsky의 각각의 이론에서 인지를 바라보는 관점을 비교해보면 아동관에서는 학습자인 영유아를 수동적인 존재가 아닌 적극적으로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 존재로 파악했다는 점에서는 같다. 그러나 Piaget는 인지발달은 발달에 기초하여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 반면 Vygotsky는 Piaget와는 달리 학습이 발달에 선행한다고 본다. 또한 Piaget는 언어는 인지발달의 부산물이라고 하였다. 반면 Vygotsky는 중심으로서의 언어를
참고문헌
정옥분 저, 영아발달, 학지사, 2016
BEVERLEY LAMBERT, 신현기 역, 비고츠키 교육이론의 재고찰, 학지사, 2008
Herbert P. Ginsburg, Sytyia Opper 저 김정민 역,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학지사 2006
김금주, 오진희, 김은정 외 1명 저, 영유아 교수.학습방법, 학지사, 2016
이숙재, 김경란, 이방실 외 1명 저, 영유아 발달과 교육, 창지사, 2016
김이영 저, 영아발달, 양성원, 2016
유효순, 원혜경, 김정희 외 1명 저, 영유아발달, 창지사, 2016
현정환 저, 영유아 발달, 창지사,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을 비교하시오
  •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을 비교하시오가정관리학, 3, 놀이지도. 에이형Ⅰ. 서론사람들은 흔히 현대사회를 “도덕적 위기의 시대”라고 말한다. 극도로 팽배한 이기주의, 몰 인간성, 물질 만능 주의로 대변되는 현대 사회의 시대적 조류가 특유의 교육열로 가득찬 한국사회에서는 유아교육조차 어학이나 남들과의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기능적이고 단편적인 부분에만 차중하도록 변질 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한국 사회에서는 자녀를 1,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수매체 활용과 앞으로의 동향
  • 대한 자발적인 반응(마찰, 중력, 운동량)을 가지고 있으며, 시뮬레이션을 통해 아동이 그드르이 이론을 검증하도럭 돕는 데 유용하게 활용된다. 다양한 매체들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점은 아동이 매체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일상적인 태도에서 벗어나도록격려한다. (4) 다양한 매체는 재표상활동으로 수정을 격려한다. (5) 다양한표상활동을 심도있는 학습을 이룬다. (6) 아동의 다양한인지지도을 이해하고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아동의 다양한 표

  •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
  • 적용 실태유아교육현장에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 시작한 것은 2000년 초로, 각 지역에서 기반을 다진 사립 기관들과 연구자 간의 협력 속에서 레지오 교육을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적용을 시도하고 유아교육기관의 운영 원리로 채택하게 되는 사례가 많아졌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한 관심 속에서 2003년 한국 레지오 교육협회가 창단이 되었고 협회 활동을 기반으로 이론과 실천, 학문과 현장의 상호 교류에 대한 시

  • [아동발달] 피아제, 비고츠키의 아동발달 이론을 정리하고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할 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기술
  • 복잡해질수록 사고능력도 발전하게 되는 것이다. 아이는“놀이”를 통해 새로운 개념이나 기술을 습득하고, 생각과 행동을 통합해 나가며, 문제해결능력을 키우는 게 가장 바람직하므로 놀이 지도를 할 때 자신의 무릎을 낮추고 유아의 눈을 주시하며, 아이의 이야기를 적극적으로 들어주어야 한다. 참고문헌정옥분 외(2009), 보육과정, 학지사조성연 외(2005), 아동발달의 이해, 신정.박낭자 외(2007), 아동발달, 정민사http ://cafe.naver.com/funnyedu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역사 배경 철학적 배경 목적 목표 기본개념 학교 체제
  • 대한 확실한 예상을 하고 탐구를 시작하는 것은 아니지만, 과정을 통해 궁극적으로 개인으로서, 집단으로서 만족감과 성취감을 공유하게 되기 때문이다.●Piaget의 인지적 구성주의: 학습자의 능동적 지식 구축을 통한 학습레지오 에밀리아에서는 일찍부터 피아제 이론의 인식론적인 측면, 즉‘지식이 어떻게 획득되는가에 대한 연구’에 많은 관심을 갖은 것으로 보인다. 피아제 이론에 의하면, 어린이들은 모든 현상에 대해, 형식적인 수업을 받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