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法] 미디어법의 필요성, 미디어법 상황, 미디어법 쟁점, 미디어법 찬성, 미디어법 반대, 미디어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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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미디어법이란 무엇인가?

2. 미디어 산업발전 7대 법안 개정안 내용

3. 자료를 통해 본 현재 상황

4. 찬반에 대한 쟁점 분석

5. 정책학적 분석

6. 제언
본문내용
대한민국 제279회 국회에서, 여당인 한나라당이 제안한 미디어 관련법 개정에 관해 2008년 말부터 2009년 현재까지 계속해서 논란이 일고 있다. 한나라당이 개정안의 직권상정을 주장하자 민주당과 민주노동당을 비롯한 야당은 개정안에 반대하여 국회의사당에서 10여 일간 농성을 벌였으며,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총파업을 벌이는 등 찬성 측과 반대 측 사이에 첨예한 대립이 있었다. 2009년 2월 25일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장은 미디어 관련법을 직권상정 하였다. 그리하여 지난 3월 2일 여야 간의 합의에 따라 미디어 법안에 대한 국민의 여론을 수렴하기 위한 사회적 논의기구로서 미디어위원회가 만들어졌다. 2009년 3월 13일 미디어발전국민위원회(이하 미디어위원회)는 언론관계법 개정과 관련하여 첫 회의를 가졌다. 미디어위원회는 방송법과 신문법, IPTV법, 정보통신망법 등 4개 법안에 대하여 여론을 수렴하는 방침을 검토했다. 그러나 위원회의 역할과 기능, 의결권 부여 여부, 회의 공개에 대한 여야 간의 견해가 분분하여 20일 열린 2차 회의에서도 양측은 여전히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또한 국민의 여론을 수렴하기 위한 미디어위원회에서 한나라당 측은 국민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를 못하겠다고 했고, 미디어위원회는 파행적으로 각기 자신들의 보고서를 내는 것으로 마무리되었다. 얼마 전 한 방송사에서도 각 당 의원들의 토론대담이 이어졌고 지금까지도 국민들의 관심이 집중된 가운데 미디어법에 대한 자세한 고찰이 필요하겠다.



1. 미디어법이란 무엇인가?



미디어 관련법: 원래 ‘미디어법’이라는 것은 법 조항에 따로 명시되어 있는 개념이 아니다. 2008년 12월 3일, 한나라당은 7개 미디어 관련 법률개정안을 확정하여 발표했는데 이를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이하 문방위) 고흥길 위원장이 `미디어법`이라 칭한 것이 굳어져 하나의 용어처럼 쓰이게 된 것이다.
참고문헌
1. KISDI, 「KISDI 이슈리포트」(09-01) ‘방송규제완화의 경제적 효과분석’
2. 한나라당 web site http://www.hannara.or.kr/./ohannara/index.jsp
미디어법 정책에 대한 홍보 자료
3. 민주당 web site http://www.minjoo.kr/
한나라당과 KISDI의 미디어법 관련 통계에 대한 반박 자료
4. 정책포털 web site http://www.korea.kr/newsWeb/index.jsp
각종 뉴스 기사와 브리핑 인용
5. 정정길, 정책학 원론, 박영사, 2003
6. 중앙일보 인터넷 기사 조인스 닷컴 web site http://www.joins.com/
다수 신문 기사와 자료
7. 네이버 Blog http://blog.naver.com 미디어 법에 대한 의미와 개정안
다음 Blog http://blog.daum.net
Hollywood 영화 제작비 ranking http://blog.daum.net/biz-plus/81255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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