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흘린 정보, 쿠키] 쿠키의 개념, 쿠키의 특징, 쿠키의 문제점, 쿠키 규제, 사용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2.04 / 2016.12.0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본 과제는 여러 학우가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와 미리보기를 참고하셔서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서론

1
연구목적

2
쿠키란?




본론

1
쿠키는 어떻게 활용되는가?


(1)
편리한 웹서핑


(2)
정확한 이용자 통계


(3)
타깃마케팅

2
쿠키의 문제점

3
외국의 사례와 우리나라의 실정


(1)
유럽연합에서의 규제


(2)
미국에서의 규제


(3)
우리나라의 실정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목적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정보는 상상할 수 없을 만큼 방대한 양을 축적하였으며, 단순히 축적만 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웹을 통하여 전 세계 사람들이 주고받을 수도 있게 되었다. 기업들은 이 방대한 정보들을 놓치지 않고 상업적으로 이용하기 위하여 빅 데이터라는 기술로 발전시켰다. 현재 빅 데이터에서 가장 활발하게 이용하는 수단은 ‘쿠키’라고 불리는 정보이다. 쿠키는 사용자에게 편의를 가져다주기도 하지만 오늘날에 문제가 되고 있기도 하다. 상당히 중요하고 이슈가 되고 있는 기술임에 불구하고 대중들에게 크게 인지가 되어있지 않았음에 착안하여 쿠키가 무엇인지, 어떻게 사용이 되고 어떠한 점이 문제가 되는지, 그리고 해결책은 없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2. 쿠키란?
쿠키는 이름이 여럿 있다. ‘HTTP 쿠키’, ‘웹 쿠키’, ‘브라우저 쿠키’ 등이다. 프로그램이 보내고 받는 데이터 조각을 ‘매직 쿠키’라고 불렀는데 웹용으로 바뀌며 그냥 쿠키란 이름으로 굳어졌다.
쿠키는 1994년 처음 등장했다. 넷스케이프에서 일하던 루 몬툴리(Lou Montulli)는 쇼핑몰을 위한 서비스를 개발 중이었다. 당시 그는 쇼핑몰 방문자의 상태를 쇼핑몰 서버가 아니라 사용자 컴퓨터에 저장하는 방법을 찾고 있었다. 이 임무를 완수하려고 그가 떠올린 게 프로그램이 쓰는 데이터 조각, 매직 쿠키였다. 루 몬툴리는 그해 웹용 쿠키를 개발했다.
쿠키의 첫 임무는 넷스케이프 홈페이지에 방문한 사람이 처음 온 사람인지 확인하는 것이었으며 인터넷 사용자들의 홈페이지 접속을 돕기 위해 만들어졌다 쿠키[cookie], 네이버캐스트,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122&contents_id=50994, (2014. 6. 19).
. 예로 특정 사이트를 처음 방문하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기록한 쿠키가 만들어지고 다음에 접속했을 때 별도 절차 없이 사이트에 빠르게 연결할 수 있다.
쿠키는 우리가 방문하는 웹사이트의 서버가 내 컴퓨터에 보내는 작은 파일로 4KB 이하로 작으며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된다. 서버는 쿠키를 읽어 사용자가 설정한 사항을 확인한다. 이 쿠키로 사용자가 ‘팝업창을 다시는 안 본다’는 단추에 클릭했는지도 알 수 있다. 그렇지만 쿠키는 소프트웨어가 아니다. 용량이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이다. 그래서 믿을 수 없는 웹사이트가 쿠키를 심어도 바이러스를 옮기거나 악성코드를 설치할 수 없다. 그 대신 사용자가 방문한 웹사이트나 활동을 추적한다. 이 때 쿠키는 웹사이트 방문 이력을 참고해 광고를 띄우는 데 쓰인다. 일반적으로 쿠키는 해당 쿠키를 보낸 서버만 읽을 수 있고 제3자는 읽지 못한다.
참고문헌
안정민, 2013, 온라인 맞춤형 광고와 개인정보보호,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30(4).

장영재, 2010,『경영학 콘서트: 공짜 티켓의 원리부터 삼성전자의 경영전략까지, 복잡한 세상을 지배하는 경영학의 힘』, 비즈니스북스.

“빅데이터 마케팅, 소비자 지갑 열기 '은밀하게 치열하게'”, SBS CNBC, http://sbscnbc.sbs.co.kr/read.jsp?pmArticleId=10000580804, (2013. 7. 24).

쿠키[cookie], 두산백과, http://www.doopedia.co.kr/doopedia/master/master.do?_method=view&MAS_IDX=101013000721443, (2014. 6. 19).

쿠키[cookie], 네이버 지식백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932584&cid=390&categoryId=390, (2014. 6. 19).

쿠키[cookie], 네이버캐스트,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122&contents_id=50994, (2014. 6. 1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UCC 활성화 방안
  • 개념이다. 이용자가 경험을 축적해 프로-암(pro-amㆍ프로페셔널 아마추어) 수준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생태계 네트워크 계단을 만들어 줘야 한다.5. UCC, Web2.0의 비교 1) UCC User Created Content-사용자가 상업적인 의도없이 제작하여 인터넷에 게시한 웹 컨텐츠를 의미함-인터넷디지털카메라휴대전화 등 정보통신 분야가 발달함에 따라 전문가 집단이 아닌 일반인들도 기존의 미디어보다 빠르고 의미있는 정보들을 생산해 내면서 확산되었다. 2006년 12월

  • [졸업] [신문방송] [졸업논문]인터넷 광고와 그 효과에 대한 연구
  • 개념과 특징, 유형에 대해 알아보고, 인터넷 광고의 문제점과 효율적인 운영, 그리고 나아가 인터넷 광고의 개선방안 및 향후 인터넷 광고의 활용방안과 전망에 몇 가지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2. 연구의 내용 및 방법(1) 연구의 내용인터넷의 특징과 같은 쌍방향성 광고는 사이버 마케팅 및 인터넷 마케팅이라는 개념을 등장시켰고 이러한 현상은 기업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이러한 마케팅 방식은 개인적인 정보를 선별적

  • [사이버커뮤니케이션] 1인 미디어
  • Person MediaSITUATION, DEVELOPMENT, THE POINT AT ISSUE, AND THE WAY TO GO 목차서론 - 연구제기 1장 1인 미디어란 무엇인가?1) 개념2) 발전3) 현황4) 특징2장 주요한 1인 미디어1) 미니홈피 2) 블로그 3) UCC4) 기타 1인 미디어 3장 1인 미디어의 사용과 발전 1) 정보전달과 제공- 블로터 2) 상업적 이용- 블로그 마케팅3) 공론장으로의 기능- 대안언론 4장 1인 미디어의 한계1) 1인 미디어, 진정한 저널리즘인가?2) 콘텐츠 저작권 3) 미니홈피와 블로그의 문제점 5장 1인

  • 경영경제 유비쿼터스
  • 정보를 주고받는 유비쿼터스 공간이 창조되면 물리공간과 전자공간간의 단절과 시간지체가 사라지면서 우리가 살고 있는 공간의 합리성과 생산성이 그 어느 때보다 고도화될 수 있다.⋆유비쿼터스 유래 물이나 공기처럼 시공을 초월해 “언제 어디서나 존재 한다”는 라틴어의 의미이며, 사용자가컴퓨터나 네트워크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한다.유비쿼터스라는 개념은 철학가에 의해서

  • [CRM] CRM(고객관계관리)의 주요동향, 현황과 문제점 및 향후 전략과 시장전망 분석(사례 중심)
  • 문제점Ⅸ. IBM의 CRM(고객관계관리) 사례1. IBM과 솔루션 고객2. CRM(고객관계관리)의 미래와 IBMⅩ. CRM(고객관계관리)의 전략. CRM(고객관계관리) 시장 전망. 결론Ⅰ. 서론현재 기업들은 다양한 시장 환경의 변화에 직면해 있다. 전 세계적인 추세인 규제완화와 시장 개방에 따라 글로벌 무한경쟁시대에 돌입하게 되었다. 더구나 인터넷을 비롯한 정보 통신기술의 획기적인 발전으로 E-비즈니스 시대가 도래하면서 기업의 경영환경을 변화시키고 치열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