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흘린 정보 쿠키] 쿠키의 개념 쿠키의 특징 쿠키의 문제점 쿠키 규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28 / 2016.11.28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본 과제는 여러 학우가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와 미리보기를 참고하셔서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서론

1연구목적

2쿠키란?



Ⅱ본론

1쿠키는 어떻게 활용되는가?


(1) 편리한 웹서핑


(2)정확한 이용자 통계


(3)타깃마케팅

2쿠키의 문제점

3외국의 사례와 우리나라의 실정


(1)유럽연합에서의 규제


(2)
미국에서의 규제


(3)
우리나라의 실정





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목적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정보는 상상할 수 없을 만큼 방대한 양을 축적하였으며, 단순히 축적만 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웹을 통하여 전 세계 사람들이 주고받을 수도 있게 되었다. 기업들은 이 방대한 정보들을 놓치지 않고 상업적으로 이용하기 위하여 빅 데이터라는 기술로 발전시켰다. 현재 빅 데이터에서 가장 활발하게 이용하는 수단은 ‘쿠키’라고 불리는 정보이다. 쿠키는 사용자에게 편의를 가져다주기도 하지만 오늘날에 문제가 되고 있기도 하다. 상당히 중요하고 이슈가 되고 있는 기술임에 불구하고 대중들에게 크게 인지가 되어있지 않았음에 착안하여 쿠키가 무엇인지, 어떻게 사용이 되고 어떠한 점이 문제가 되는지, 그리고 해결책은 없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2. 쿠키란?
쿠키는 이름이 여럿 있다. ‘HTTP 쿠키’, ‘웹 쿠키’, ‘브라우저 쿠키’ 등이다. 프로그램이 보내고 받는 데이터 조각을 ‘매직 쿠키’라고 불렀는데 웹용으로 바뀌며 그냥 쿠키란 이름으로 굳어졌다.
쿠키는 1994년 처음 등장했다. 넷스케이프에서 일하던 루 몬툴리(Lou Montulli)는 쇼핑몰을 위한 서비스를 개발 중이었다. 당시 그는 쇼핑몰 방문자의 상태를 쇼핑몰 서버가 아니라 사용자 컴퓨터에 저장하는 방법을 찾고 있었다. 이 임무를 완수하려고 그가 떠올린 게 프로그램이 쓰는 데이터 조각, 매직 쿠키였다. 루 몬툴리는 그해 웹용 쿠키를 개발했다.
쿠키의 첫 임무는 넷스케이프 홈페이지에 방문한 사람이 처음 온 사람인지 확인하는 것이었으며 인터넷 사용자들의 홈페이지 접속을 돕기 위해 만들어졌다 쿠키[cookie], 네이버캐스트,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122&contents_id=50994, (2014. 6. 19).
. 예로 특정 사이트를 처음 방문하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기록한 쿠키가 만들어지고 다음에 접속했을 때 별도 절차 없이 사이트에 빠르게 연결할 수 있다.
쿠키는 우리가 방문하는 웹사이트의 서버가 내 컴퓨터에 보내는 작은 파일로 4KB 이하로 작으며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된다. 서버는 쿠키를 읽어 사용자가 설정한 사항을 확인한다. 이 쿠키로 사용자가 ‘팝업창을 다시는 안 본다’는 단추에 클릭했는지도 알 수 있다. 그렇지만 쿠키는 소프트웨어가 아니다. 용량이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이다. 그래서 믿을 수 없는 웹사이트가 쿠키를 심어도 바이러스를 옮기거나 악성코드를 설치할 수 없다. 그 대신 사용자가 방문한 웹사이트나 활동을 추적한다. 이 때 쿠키는 웹사이트 방문 이력을 참고해 광고를 띄우는 데 쓰인다. 일반적으로 쿠키는 해당 쿠키를 보낸 서버만 읽을 수 있고 제3자는 읽지 못한다.
참고문헌
안정민, 2013, 온라인 맞춤형 광고와 개인정보보호,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30(4).

장영재, 2010,『경영학 콘서트: 공짜 티켓의 원리부터 삼성전자의 경영전략까지, 복잡한 세상을 지배하는 경영학의 힘』, 비즈니스북스.

“빅데이터 마케팅, 소비자 지갑 열기 '은밀하게 치열하게'”, SBS CNBC, http://sbscnbc.sbs.co.kr/read.jsp?pmArticleId=10000580804, (2013. 7. 24).

쿠키[cookie], 두산백과, http://www.doopedia.co.kr/doopedia/master/master.do?_method=view&MAS_IDX=101013000721443, (2014. 6. 19).

쿠키[cookie], 네이버 지식백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932584&cid=390&categoryId=390, (2014. 6. 19).

쿠키[cookie], 네이버캐스트,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122&contents_id=50994, (2014. 6. 1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디지털 시대의 신풍경』의 분석과 요약
  • 『디지털 시대의 신풍경』의 분석과 요약목차제 1장 사이버스페이스 뉴패러다임김병욱 디지털 시대의 글쓰기와 커뮤니케이션1. 서언2. 글쓰기, 그리고 텍스트 문제3. 가상세계의 커뮤니케이션4. 결어권연진 사이버 공간의 채팅언어1. 서론2. 인터넷 접속 동기 및 채팅언어의 발생 요인3. 채팅언어의 언어적 특징최명구 디지털 사회의 개인정보보호 -쿠키(cookie)를 중심으로1. 처음에2. 쿠키의 내용3. 개인정보의 내용4. 현행 법률상 쿠키와 개인

  • 행정정보의 전자적 제공에 따른 법적 문제
  • 정보공개권)와 정보자기결정권(정보보호권)에 관하여-목 차제1장 서론1. 논의의 배경2. 논의의 범위제2장 전자적 정보제공을 둘러싼 법적 문제제1절 알 권리1. 알권리의 의의와 법적 근거2. 알권리와 정보공개권3. 정보공개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4. 정보공개와 개인정보보호제2절 정보자기결정권1. 자기결정권(1)의의와 법적 근거(2)자기결정권의 특징2. 정보자기결정권과 프라이버시권의 개념 비교(1)정보의 자기결정권(정보 프라이버시)(2)프

  • 디지털시대의 신풍경
  • 정보를 이용하고자 하는 측에게도 보호받아야 할 독자적인 법익을 인정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프라이버시를 보호함과 동시에 정보통신서비스제공자들이 쿠키를 활용하여 더욱 활발한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조화로운 해결방안을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이 글에서는 정보화의 흐름 속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는 쿠키에 대하여 개념, 위험성 및 프라이버시 침해 가능성 그리고 쿠키에 의한 개인정보의 활용과 프라이버시의 보호를 어떻게 조화시켜 나

  • [정보화사회]정보화와 정보사회
  • 문제점들은 인간소외정보조작소수엘리트의 지배를 가져오기 때 문에 비인간화(dehumanization) 및 정보불평등(infomation inequality) 으로 재정리할 수 있다.지금까지 정보화사회의 정의와 양면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본론에서는 이러한 정보화사회의 문제점중에 하나인 개인 프라이버시 침해에 대해 논의해 보겠다. 2. 본론(1) 프라이버시⊙프라이버시의 개념과 가치프라이버시는 인간존엄성, 방해로부터의 자유, 개인 자율성의 보존등과 관련된 주관적

  • 사이버공간(인터넷)의 의미와 성격, 사이버공간(인터넷)의 갈등과 분쟁, 사이버공간(인터넷)과 정체성, 성정체성, 사이버공간과 자기표현,정보통신윤리교육, 사이버공간과 개인정보수집, 일탈행동,교사역할 분석
  • 정보수집컴퓨터기술을 이용한 개인정보수집은 대부분 인터넷을 이용하여 본인이 인식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것이므로 법률적인 문제를 야기할 뿐 아니라 사회적 문제로 발전되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사이버공간에서의 개인의 인권침해의 유형은 대부분 이 방법에 의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오늘날 인터넷을 이용한 개인정보수집수단으로 이용되는 컴퓨터기술은 크게 다음과 같은 것 들이 있다. 1) 쿠키(Cookie)쿠키란 이용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