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장이론] 의미장이론의 의의 및 한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2.04 / 2016.12.04
  • 1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본 과제는 여러 학우가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와 미리보기를 참고하셔서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본문내용
J. Trier의 계열장이론(paradigmatic field theory)


단어와 단어 사이의 계층적 성격에 초점을 두고 연구.

계층 관계에 따른 구성을 통해 한 단어가 지니는 의미는 물론 단어와 단어가 지니는 의미관계를 파악할 수 있음.

발화와 발화의 관계까지도 설명해 줄 수 있고, 발화의 자연스러움이나 어색함을 설명하는 데도 도움을 줄 수 있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 국어 의미론
  • 이론, 함의․함축, 전제 등과 관련된 기초적인 이론을 습득하는 데 관심을 둔다. 2. 강의 내용 1주 : 강의 안내 2주 : 의미론의 기초적 이해 3주 : 의미에 대한 기초적 이해 4주 : 의미장 이론 5주 : 의미장 이론 6주 : 성분분석 이론 7주 : 성분분석 이론 8주 : 중간고사 9주 : 下義 관계, 類義 관계10주 : 反義 관계, 共義 관계, 11주 : 多義 관계, 同音異義 관계12주 : 의미변화의 원인, 유형, 결과13주 : 문장의미론의 여러 주제 14주 : 담화의미론의 여러 주

  • 제4장 국어의 의미 국어 지식탐구 요약 국어 지식론 요약
  • 의의 주제를 벗어남으로써 관련성의 원리를 어기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를 대화의 함축으로 설명한다면, 이는 아버지가 일부러 대화의 협력을 깨뜨 린 것으로서, 자신의 학교 성적이 좋지 않았다는 것을 말하고 싶지 않다는 의도가 반 영된 표현이라고 할 수 있겠다.5.1.4. 직접 화행과 간접 화행돌다리 두드리기* 직접 화행 : 발화의 형태와 기능이 일치하는 것간접 화행 : 발화의 형태와 기능이 일치하지 않는 것 → 형태상으로는 평서형이

  • 제 4장 국어의 의미 7
  •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 시점에서 Grice의 협력의 원리가 대화에서 청자 역할에 대해 어떤 원리를 제공해 줄 수 없다. 대화, 광의의 의미에서 말하기․듣기 과정은 화자와 청자의 상호 작용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화법의 원리 역시 화자와 청자의 입장을 포괄할 수 있는 수준에서 설정되어야 할 것이다. 이렇듯 화자와 청자의 입장이 고려된 원리여야 말하기․듣기 교육에서 말하기․듣기 원리로의 원용도 설득력이 있을 것이다.

  • 표준국어문법론 제 7 장 심리의 의미
  • 및 의미장 속에서 배치하고 관리해 나가는 것이다. 망만들기 과제의 구체적인 모습을 아래의 ‘의미장의 습득’을 통하여 살펴보기로 하자3) 의미장의 습득(1) 차원형용사차원형용사의 습득에 관한 실험은 많은 심리학자들에 의해서 진행되어 왔고 그 결과도 흥미롭다.첫째, 어린이들이 차원형용사를 습득함에 있어서 일정한 발달의 차례를 나타낸다는 점이다. ① ㄱ.‘크다/작다’는‘키크다/키작다’‘높다/낮다’‘길다/짧다’보다 먼저 습득된

  • 제 4 장 국어의 의미
  • 한계(정도)를 나타내는 보조적 연결 어미이며, ‘-이’는 자음으로 끝난 일부 용언의 어근에 붙어 그 형용사를 부사로 바꾸 할을 하는 접미사이다. 첫 문장에서 -게와 -이는 동의성의 기능을 갖기도 하지만, 두 번째, 세 번째 문장에서는 서로 다른 의미 기능을 하는데, 이 경우 -게는 상태 동사의 고유성과 호응되며, -이는 추상성과 호응된다. 이 경우 길이는 영원히, 곧이는 순순히, 쉬이는 곧장으로 대치가 가능하다.♣ 능동문과 피동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