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 한국 호텔산업의 경영환경 분석, 한국 호텔산업의 문제점, 한국 호텔산업의 특징, 글로벌 호텔기업 구축의 전략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2.04 / 2016.12.0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본 과제는 여러 학우가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와 미리보기를 참고하셔서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1. Wellness 에 대한 관심
2. 한국 호텔 산업의 현황
3. 호텔산업에서 새로운 전략의 필요성 대두

Ⅱ. 환경 분석 Ⅲ. 한국 사례 연구

1. 세계 웰니스 산업 현황 1. 워커힐 W호텔
2. 북미 스파 통계 2. 반얀트리 클럽 & 스파 서울
3. 국내 대표 스파 센터
4. SPA 이용객 추세 및 트렌드
5. 호텔 스파 트렌드

Ⅳ. 결론 및 제언

1. 요약 및 결론
2. 한계점
본문내용
Ⅰ. 서론

1. Wellness에 대한 관심

최근 건강 및 삶의 질 향상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주 5일제의 정착 등으로 이전과는 달라진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추어 '웰니스(wellness)'가 현대의 핵심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다. 웰니스는 '삶의 질'을 추구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크게 두 가지 '먹는 것'과 '행하는 것'으로 나뉘어져 발전하고 있다. '먹는 것'으로는 건강 식품, 그린 푸드, 유기농 식품에 대한 관심과 섭취가 증가한다는 것을 들 수 있고, '행하는 것'으로는 요가, 피트니스, 스파 등을 들 수 있다. 특히 스파는 마사지, 다양한 테라피, 운동, 명상, 웰빙 푸드 등의 요소를 갖추고 개인의 건강과 라이프 스타일을 리드하면서 '재미'와 '휴식'을 동시에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웰니스 라이프 스타일을 가장 잘 구현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웰니스의 정의>

● 과거에는 건강에 대한 개념을 단순히 질병이 없는 상태로 이해하여 왔지만 오늘날의 건강은 삶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인 동시에 삶의 전체를 의미하기 때문에 삶의 질(quality of life)의 의미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건강에 관련되는 모든 요소들을 포함시킨 능동적, 총체적인 의미를 말한다(O‘Donnel, 1992).
● 이러한 개념을 구체화한 웰니스(Wellness)는 우리들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삶의 질을 높이는 다각적인 접근 방법으로 몸과 마음을 최적의 상태(optimal well being)로 만드는 노력을 의미하며, 인간들이 거주하는 환경 내에 개인이 건강에 대하여 잠재되어 있는 기능들을 극대화하기 위한 통합적 방법을 의미한다(김상국,1996).
● 이것은 인간의 몸과 마음 그리고 정신적 기능을 통합하는 전인적 인간상을 포함하고 있다(Dunn, 1961).
● 따라서 웰니스란 개개인이 최적의 건강을 향해 생활양식(life style)을 변화하도록 능동적으로 노력하는 과정을 말하며, 신체적(physical), 정서적(emotional), 사회적(social), 정신적(spiritual), 지적(intellectual)으로 잘 조화된 완전한 상태를 의미한다. (Hettler, 1980; O‘Donnel, 1992; 김상국, 1996).
● 그러므로, 웰니스는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최적의 건강을 위해 개인의 건강에 대한 잠재능력을 극대화하고 바람직한 생활양식의 변화를 돕는 새로운 개념인 것이다(Anspaugh, 1994).

2. 한국 호텔 산업의 현황

한국 호텔산업은 국제화 시대의 도래로 인한 국제적 교류 확대와 경제의 성장으로 인한 소득증가로 인해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산업이며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으로, 고도의 서비스 능력을 필요로 하며 고용효과 또한 높은 산업이 바로 호텔산업의 특성이다.
참고문헌
금호건설 웹진 2007. 6월호 트렌드 뷰
대학생의 웰니스 인식에 관한 조사연구, 조현철,김백윤(우석대학교), 한국스포츠리서치, 2008, 제 14권, 제 6호.
생활체육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참여형태와 웰리스 요인과의 관계, 김근영, 한국체육과학회지, 2009, 제 18권 제 3호.
여가만족이 Wellbeing태도, Wellbeing지향행동, Wellness 추구성향에 미치는 영향관계, 대한관광경영학회, 2009, 관광연구 제 24권 제 1호.
가정의 건강성 강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웰니스 패러다임적 접근, 대구가톨릭대학교 김정옥, 한국가족관계학회지, 제 13권 2호, 2008, pp. 37-56
이코노믹 리뷰 2007년 11-27호
한국관광호텔업협회 http://www.hotelskorea.or.kr/
Ingo Schweder, Mandarin Oriental Hotel
Heather A. Lee, LCSW
ISPA협회
벨리시마 2008년 6월호 '호텔 스파 산업의 오늘과 내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사관리] CJ Freshway(프레시웨이)의 모집과 선발
  • 경영을 통해 핵심사업 부문을 더욱 강화, 글로벌 전략의 적극적인 수행을 통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다.그 중 CJ프레시웨이는 CJ계열사 중 하나로 CJ의 식품산업에 대한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식자재유통사업, 푸드 서비스사업(단체급식사업, 컨세션사업)에서 확고한 지위를 구축해 왔다. 또한 CJ프레시웨이는 늘 고객 성공 지원, 고객 만족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업무에 임하며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해 끊임없이

  • [경영조직론] 조직 혁신 사례 -현대카드 성공 요인
  • 조직혁신-현대카드의 성공요인 분석-Contents1. 현대카드 선정이유2. 현대카드 산업환경3. 과거 카드산업의 성장전략과 문제점4. 현대카드의 전략적 혁신 5. 경쟁사 비교분석 6. 시사점 및 대응방향 7. Appendix8. Reference1. 현대카드 선정 이유우리나라 신용카드 전체 발행수가 6천만 장을 넘었고 종류만도 5000여종이 넘는다. 카드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렀다는 보도에도 불구하고 2001년 후발주자로 뛰어든 현대카드는 그들만의 경영전략으로 4년 여 만

  • 한국의 은행 서비스품질에 관한 연구
  • 전략의 중요성과 고객만족을 위한 적극적인 투자를 위한 경영 정책 중요성이 무엇보다 강조되고 있다.글로벌화 된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금융 산업에서도 고객충성도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기업에서는 신규고객의 확보에 투자되어온 자원을 기존 고객의 유지 및 관계강화를 위해 재배치하고 있다. 많은 기업들이 고개의 충성도를 재고함으로써 얻는 이익이 신규고객의 창출에 의한 추가적 이익보다 더 높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 (Birgelen

  • [호텔전략경영] 여성 고객을 타겟으로 한 차별화 전략
  • 여성 고객을 타겟으로 한 차별화 전략Contents1. 서론 -한국 호텔 산업의 현황(1) 호텔 산업의 동향(2) 호텔 산업의 경제적 특징(3) 한국 호텔 산업의 수익 구조 분석(4) 한구 호텔 경영의 문제점 및 전망2. 본론(1) 글로벌 소비 트렌드: 여성 소비층의 대두(2) 호텔 산업에서의 여성 소비층 (현황, 국내외 사례, 애로사항 등)(3) 국내 호텔 사례 분석 3. 결론 및 제언 -개선 프로그램 제시1.서론1-1. 한국 호텔 산업의 현황 한국의 호텔산업은 21C를 맞아 새

  • [호텔경영전략] 한국 호텔산업의 경영환경 분석과 글로벌 호텔기업 구축의 전략방안 -wellness 트렌드를 중심으로 한 호텔에서의 피트니스와 스파 연계 방안 연구
  • 한국 호텔산업의 경영환경 분석과 글로벌 호텔기업 구축의 전략방안- wellness 트렌드를 중심으로 한 호텔에서의 피트니스와 스파 연계 방안 연구< 목 차 > Ⅰ. 서론1. Wellness 에 대한 관심2. 한국 호텔 산업의 현황3. 호텔산업에서 새로운 전략의 필요성 대두Ⅱ. 환경 분석 Ⅲ. 한국 사례 연구1. 세계 웰니스 산업 현황 1. 워커힐 W호텔2. 북미 스파 통계 2. 반얀트리 클럽 & 스파 서울3. 국내 대표 스파 센터4. SPA 이용객 추세 및 트렌드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