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 또는 유아의 동작교육(신체표현)시 알맞은 교수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2.03 / 2016.12.03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아 또는 유아의 동작교육(신체표현)시 알맞은 교수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의 동작교육(신체표현)이란

2. 유아의 동작교육(신체표현)시 알맞은 교수방법
1) 기본동작 학습
2) 리듬활용동작 학습
3) 도구활용동작 학습
4) 창의적 표현동작 학습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기에서는 완벽한 언어적 의사소통 보다는 신체를 통한 동작으로써 의사를 표현하고 정서적인 감정 등을 들어낸다. 그러나 오늘날 지식정보사회로의 변화로 두뇌 활동 기회의 증대와 아파트 같은 주거 형태 변화로 인한 가족 형태는 놀이 기회의 감소를 유발하며, 유아들의 신체활동을 감소시키고 있고, 그에 따라 움직이고 싶어 하는 기본적 욕구가 충족되지 못하여 여러 불균형적 정신과 신체의 발달이 우려되는 것이다. 사회적 특성에 따라 나타난 놀이시간의 감소는 자연적으로 유아교육과정에서 신체활동과 밀접히 관련된 동작교육에 대한 관심을 새로이 부각시키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아 또는 유아의 동작교육(신체표현)시 알맞은 교수방법에 대해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강영식, 유아발달을 위한 효율적인 동작교육 방안, 건양논총, 2001.
주미정, 동화를 활용한 동작교육이 유아의 신체표현 및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1999.
박현희, 동작교육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B) 유아기 발달적 특성설명하고 학교폭력예방위한 지도방안 중 유아기인성교육대해 논하시오0k
  • 시도 쉬지 않고 움직여 자신의 생각을 동작을 통해 전달하므로 이 시기의 동작교육은 유아의 신체, 인지, 정서적 발달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따라서 유아기의 동작교육은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된다.동작교육은 이러한 인간의 표현하고자 하는 기본적 욕구를 실현시켜주는 도구인 것이며, 인간의 움직임에 수반되는 동작의 기본원리와 요소를 배우도록 하고 이를 토대로 유아의 느낌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교수하는 것을 포함하는 것

  • 유아발달의 이론
  • 영아들의 빨기나 잡기, 웃거나 울기, 옹알이 등의 반응들이 양육자를 가까이 있게 하 는 요인들이라고 설명하였다. 성인들 또한 영아들의 반응에 대응하는 선천적인 기제를 갖고 있다고 하였다. 2.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1) 유아기 언어발달의 중요성언어란 일상생활에서의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자연발생의 말과 글을 의미하는데, 인간은 언어를 통해 자기의 생각, 의도, 느낌을 표현하

  • 생활주제 단원중심 프로그램 - 이화여자대학교 이대부속유치원
  • 유아를 자신의 감성과 생각을 밖으로 드러내어서 자신을 표현해내는 자기 활동적인 존재로 보았는데, 놀이는 자기 활동에 가장 완벽한 수단이며 내부의 본성을 드러내는 수단으로 생각했다. 프뢰벨은 자신이 만든 은물을 가지고 이하는 동안 연합, 관계, 연결, 다양성 등과 같은 상징적인 지식을 배울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프뢰벨은 노래, 이야기 듣기, 게임, 동작활동 등 다양한 교육활동을 통해 교사의 바람직한 행동을 모방하게 하고, 신체를

  • [유아교육학]아동음악과 동작지도
  • 시작한다. 5세가 되면 유아는 집단으로 새 노래 부르기, 다양한 악기를 탐색하거나 리듬악기로 연주하기, 다양한 소리를 구별하고 다양하게 표현하기 또는 감상 등의 활동을 할 수 있는 음악적 발달을 이룬다. 유아는 아직 미숙한 상태라 할 수 있다. 그래서 자신의 내면에 잠재하고 있는 잠재능력을 외부에 나타내려는 욕구가 강하다. 이것은 유아뿐만 아니라 아동이나 청년 밑 성인도 마찬가지이지만 유아의 생활 대부분이 신체적 동작이나 음악적 조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에 관해 논하시오0k
  • 유아학교, 독일의 상황중심 유치원, 미국의 개방 교육, 한국의 공동육아 등 세계 각국의 특수성과 상황에 맞게 개발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25점) 2.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에 관해 논하기로 하자Ⅱ. 본 론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25점)1) 프로젝트 접근법의 배경프로젝트 접근법은 Katz와 Chard에 의해 창안된 교수․학습방법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