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독사의 심각성과 해결방안] 고독사 문제 - 고독사의 정의, 고독사 사례, 고독사 현황, 고독사 원인과 문제점 및 고독사 해결방안, 외국의 사례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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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2
1. 관계의 단절
2. 연구의 필요성
3. 연구 목적 및 방법

Ⅱ. 본 론 ················································································································3
1. 고독사 정의
2. 고독사 사례 및 현황
3. 고독사 원인
1) 경제력 상실
2) 가족 구성 및 주거 형태의 변화
3) 사회적 무관심 및 지역커뮤니티의 희박화
4. 우리나라 고독사 대책
1) 노인고독사 대책
2) 청·장년 고독사 대책
5. 기존 대책의 문제점
1) 사후지원의 성격
2) 고독사 자체의 법과 정책 부재
3) 청 장년층의 고독사 대안 부재
4) 실천에서 의 전문성 부족 및 불안정성
5) 실제 적용에서의 미흡
6. 일본의 대책 및 해외 사례

Ⅲ. 결론 및 제언 ················································································································11
1. 결론
2. 연구의 한계

Ⅳ. 참고문헌 ················································································································12
본문내용

Ⅰ. 서 론

1. 관계의 단절

독일의 사회학자인 퇴니에스(F.Tönnies, 1855~1936)는 인간의 의지에 따라 사회를 게마인샤프트(Gemeinschaft)와 게젤샤프트(Gesellschaft) 두 범주로 사회를 유형화하고 사회가 게마인샤프트에서 게젤샤프트로의 추세로 변화할 것으로 보았다. 게마인샤프트는 공동사회를 의미하며, 본질의지 본질의지란, 사고작용보다 의지의 작용이 지배적인 것으로, 구체적으로는 공감(共感)·습관·요해(了解) 등으로 나타나고, 또 그 복합적·사회적 형태는 일체성(一體性)·관습·종교 등으로 구체화된다. 이와 같은 본질의지에 따른 사람들의 결합관계는 감정적이고, 또 매우 긴밀한 성질을 가진다.
에 기초한 사람들의 목적적·전인격적 결합체로 전통이나 관습, 종교가 강력히 지배하고, 정서적 일체감 속에서 사람들이 융합적으로 생활하고 있다고 보았다. [네이버 지식백과] 게마인샤프트 [Gemeinschaft] (두산백과)
게마인샤프트를 한국 사회 속에서 찾아보자면, 정서적 유대감을 가지고 공동체적 삶을 영위하던 전통적 사회와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또 게마인샤프트와 대치되는 개념으로 게젤샤프트를 설명하고 있다. 게젤샤프트는 이익사회로 볼 수 있으며, 이 사회에서는 선택의지 선택의지란 본질의지(本質意志:Wesenwille)에 대치되는 것으로, 사고작용이 지배적으로 작용하여 의지작용을 포함하고 있는 듯한 의지를 말하며, 구체적으로는 고량(考量)·타산·의식성(意識性) 등으로 나타나고, 또 복합적·사회적 형태는 협약(協約)·정치·여론 등으로 구체화된다. 이러한 선택의지에 따른 사람들의 결합관계는, 관심이 일치하는 데가 있고, 등가(等價)의 교환이 전제가 되는 경우에만 성립한다.
에 입각한 사람들의 수단적·일면적 결합체로, 사회 속 성원들과 직접적 호혜성에 의해 관계를 형성한다. 이렇기 때문에 게젤샤프트는 성원들 사이의 합리적·계약적 성질을 가지고 있어 본질적으로는 관계의 연결이라기보다는 분리된 관계라고 볼 수 있다. 남이 일정한 범위를 넘어서 자기 영역에 들어서는 것을 거부하고, 이성적 자유를 보유하면서 생활을 영위하는 게젤샤프트는 근대사회에서 게마인샤프트 시대 다음으로 성립하지만, 이는 항상 사람들 사이에 긴장관계를 만들어내고, 개인의 원자화와 소외를 초래하기도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게젤샤프트 [Gesellschaft] (두산백과)
이러한 모습은 현재 한국 사회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문제와 연관이 있다. 영국의 사회학자 기든스(A. Giddens)는 현대사회의 개개인이 안정된 자아정체성을 갖기 위해서는 신뢰를 기반으로 하는 ‘존재론적 안전감’이 필수적이라고 주장하였다. 하지만 인간은 출생의 순간부터, 즉 자신과 어머니를 연결해주던 탯줄이 잘리면서부터 ‘존재론적 안전감’은 불안해지기 시작한다. 정학섭. 과학기술과 인간욕망의 변주곡 휴대폰. 새전북신문. 2012.09.24
결국 인간은 존재론적 안전감을 위해 전 성장과정에서 타인과의 관계를 맺으려 하고, 사회 속에서 연결된 관계가 지속되고 신뢰를 가짐으로써 자신의 안정된 자아정체성을 느끼게 된다. 하지만, 현대 사회는 게젤샤프트 사회로의 변화에 따라 가족의 역할 및 사회적 가치관의 변화, 개인화, 사회 구조의 변화로 인해 관계의 연결이 단절되고, 소외되는 현상으로 고립감뿐만 아니라 불안과 절망감으로 존재의 불안감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한국 사회 속에서 관계의 단절로 나타나는 사회적 문제 중 하나인 고독사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도록 한다.

2. 연구의 필요성

1970년대 일본에서부터 연구되기 시작한 고독사는 현재 한국 사회에서도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한국 사회가 고령사회에 진입함에 따라 한국 전체 인구에서 노년층의 비율이 계속해서 증가하는 상황에서 고독사 또한 더욱 증가 추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우리 사회의 한 단면을 통해 나타나는 단편적인 문제가 아니라 현재 우리 사회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사회문제들의 복합적인 결합으로 인해 발생하고 있다는 점에서 사회적 관심을 가지고 고독사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강구해야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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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권혁남. 2013. 고령화시대 노인 고독사 문제에 대한 윤리적 반성. 명지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논총 제34호 1호 통권35 pp.245-277
· 김도형. 빈곤·질병에 같혀 고립된 삶···‘고독사 경고등’10만명 추정. 한겨례신문 2012.07.12
· 김수현. 청년층 비경제활동인구 증가, 일자리 줄어서 발생. 오마이뉴스. 2014.09.12
· 김원호. 2011.「고독死 vs 국가死」.『마케팅』. Vol.45 No.8. pp.17-23
· 김윤신, 이철민, 남궁선주, 김혜경. 독거노인 고독사 예방을 위한 지역연락망의 효과성 연구. 강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50권 2호. 2011 pp.143-169
· 김태형. “쓸쓸한 마지막 길…무연고 고독사 위험수위”. 제주일보. 2014.0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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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찬준. 비경제인구 1700만명 육박 ‘사상 최대’. 세계일보. 2013.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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