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론] 한국방송공사와 미디어랩의 현황분석 및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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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한국 방송 광고 공사(KOBACO)
1. KOBACO의 설립
2. KOBACO의 사업

Ⅱ. KOBACO의 기능 및 역할
1. 방송광고영업
2. 방송문화의 다양성 구현
3. One Stop Service
4. 중소기업 육성 ․ 발전
5. 물가안정에 기여
6. 공익광고

Ⅲ. KOBACO에 대한 이해

Ⅳ. 국영 미디어랩 운영의 문제점
1. 국영미디어렙 체제로서의 태생적 한계
2. 1991년 민영방송 SBS의 출범
3. WTO를 중심으로 한 개방경제체제의 걸림돌
4. 케이블/위성 방송의 출현과 정보통신의 융합

Ⅴ. 외국 미디어랩 현황
1.유럽의 경우
1) 영국
2) 프랑스
3) 독일
2.미국의 경우

Ⅵ. 방송광고 경쟁체제 도입에 따른 쟁점



Ⅶ. 우리나라가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1) 방송광고 판매사업

KOBACO의 주요한 역할은 지상파 방송 즉, 전국의 TV와 라디오의 방송광고를 방송사를 대신하여 판매하는 일이다. 현재 KOBACO는 총 35개 매체의 방송광고 영업을 대행하고 있다.
유럽을 비롯한 세계 여러 나라에서 방송사가 직접 광고영업을 하지 않고 방송광고 판매 전문기관이 방송광고를 대행 판매하고 있는 것은 세계적인 경향으로, 이를 통해 대기업의 자본으로부터 방송의 제작과 편성을 보호하고, 과도한 시청률경쟁으로 인한 방송의 상업성을 배제하여 공공성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광고요금을 적정수준으로 유지하여 기업 활동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물가 안정에 기여하여 국민부담을 경감시켜 주는 것도 한국방송광고공사가 방송광고영업을 대행하여 얻게 되는 사회적 이익이다.
KOBACO의 방송광고 판매사업은 광고주와 방송사의 효율적인 광고거래를 촉진하여 광고주에게는 효과적인 매체전략 도모를, 방송사에겐 안정적인 경영재원을 제공해 준다.
광고주는 KOBACO를 통해 방송광고에 대한 상담은 물론, 프로그램 시청률 자료, 방송광고 운행, 방송광고 효과분석 등의 방송광고 전반에 대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으며, 전국의 지상파 방송사들은 광고유치 경쟁에 소요되는 영업 인력과 비용을 방송제작 및 편성에 집중함으로써 프로그램의 품질 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
참고문헌
‘방송광고 미디어렙의 도입에 관한 연구' 광고학 연구 (2003년 봄호 김민기)
‘방송환경의 변화와 방송광고 산업 - 방송광고 판매구조를 중심으로'
(2001년 광고학회 특별세미나 김희진)
‘방송광고대행의 바람직한 경쟁체제 도입방안’, '99광고진흥세미나 발제문, 이효성
‘방송광고 미디어 렙 제도’ 한국언론학회, 한국광고학회 공동 특별세미나, 서범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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