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문명권과 이슬람문명권의 역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기독교의 성립과 영향의 확대

이슬람 문명권과의 끊임없는 대립, 중세

중세에서 근대로의 시작 종교 개혁

이슬람 문화의 성립과 문명권의 형성

우마위야 왕조의 정복활동과 이슬람제국의 확산

압바스조 시대(750-1258이후)

기독교문명과 이슬람문명의 대립과 발전

가깝고도 먼 문화, 기독교 문명과 이슬람 문명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그끝었는 분쟁에 대하여.

본문내용
세계의 3대종교로 우리는 흔히 기독교, 불교, 이슬람교를 꼽는다. 이 세 종교는 그 역사나 각 종교가 세계사에 미친 영향을 보아도 아시아, 중동, 유럽 및 아메리카 지역을 대표할만한 종교이다. 그 중 기독교와 이슬람교의 문명권은 역사적으로나 사상적면에서 대립적으로 발전해왔으며 이로 인한 문제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분쟁, 이라크 전, 터키의 EU가입에 대한 문제 등 작게는 국가무역에서부터 크게는 민족분쟁, 학살, 테러에 이르기까지 이 두 문명의 충돌은 끊이지 않아 왔으며 이는 지구촌시대를 열어갈 현대인에게 있어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사실 이 두 문명의 기본적인 지식이 없는 한국인으로선 이 두 문명의 뿌리 깊은 대립의 원인을 알 수 없으며 이해할 수 도 없을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세계분쟁의 이해를 위해 이 두 문명권의 역사에 대하여 알아볼 필요가 있다.

우선 이슬람보다 앞서 성립된 기독교에 대해 알아보자. 이는 기독교의 성립이 현대의 세기 서력과도 여관을 지니기 때문이기도 하다.
기독교의 성립과 영향의 확대
기독교(Christianity))라는 어휘는 그리스어 '호리스티아누스'에서 유래되었다.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그리스도의 교훈과 인격을 근본 규범으로 하는 여러 가지 신앙 형태의 총체를 말한다.
참고문헌
www.naver.com
http://kr.yahoo.com.
‘이슬람 문명사’ 루이스 버나드 .
‘기독교의 역사’ 크리스찬 다이제스트 1997.
그 외 웹 자료 검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평 문명충돌 레포트
  • 문명권 사이의 갈등과 대립이다.헌팅턴은 세계 문명을 다음과 같이 8개로 분류한다. 서구 기독교 문명(유럽*북미*오세아니아),동방정교 문명(러시아*그리스), 이슬람 문명(중부 아프리카에서 서남아시아를 지나 중앙 아시아와 인도네시아에 산재), 라틴 아메리카 문명, 아프리카 문명, 힌두 문명, 일본 문명, 유교 문명(중국과 그 주위의 동아시아 및 동남아시아)가 그것이다. 이러한 분류는 그가 대립과 갈등의 싹으로 주목하고 있는 종교적 가치를 기준

  • 문명의 정치 레포트
  • 문명권에 의해 감염되지 않는 독자적인 성격을 드러내고 있다. 각 문명권에서 종교가 강력하게 부활하고 토착화 운동이 활성화되는 것이 그 증거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미국은 서구 문명권의 핵심국으로서 다극화, 다문화의 세계 속에서 서구 문명권의 독자성을 보존하고 이 문명권을 다른 문명권들의 공격으로부터 방어할 실력을 갖추지 않으면 안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서구 문명권과 이슬람 문명권은 독자적인 유일신 사상을 갖고 있기 때문

  • [독후감] `이슬람문명`을 읽고
  • 이슬람 문명이 새로운 조명을 받게 된 것은 역사의 아이러니가 아니라 할 수 없다. 이러한 현상은 종교적으로는 기독교가 강세이고 문화적으로는 유교 문명권에 속하며 지리적으로도 멀리 떨어져 있기에 이슬람 문명에 별다른 관심을 가지지 않았던 우리 나라에서도 마찬가지였다. 그리하여 지난 1년간 이슬람교와 이슬람 문명에 대한 서적이 봇물처럼 쏟아져 나오는가 하면, 냉전 시대 동서 진영의 이념 대립이 종식된 오늘날에는 기독교․이슬람&#

  • 성적 착취와 영국 제국주의
  • 능력에 대한 환상은 결국 공식적인 제국주의가 해체된 후에도 해결되지 못한 문화적 전통으로 남게 되었다. *참고문헌*김향숙(2002)『19세기 프랑스 회화에 나타나는 하렘 모티브』미술사학 제16권김현미(2003)『식민권력과 섹슈얼리티』비교문화연구 9권 1호박형지(2004)『제국주의와 남성성: 19세기 영국의 젠더형성』아카넷설혜심(2003)『제국주의와 섹슈얼리티』역사학보이난아(2004) 『터키 문학에 나타난 술탄의 하렘』지중해지역연구 제6권 제2호

  • [서양중세사]비잔티움 제국과 이슬람
  • 문명권에서 비잔티움과 서유럽은 기본적으로 기독교라고 하는 공통의 정신적 기반을 공유하고 있어, 이슬람문명에 대하여 경우에 따라서는 공동의 방어전선을 형성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비잔티움과 서유럽은 누가 기독교문명의 최고 지도권을 갖는가 라는 문제로 서로 갈등하여 이슬람에 대한 공동방어조차 자주 교란되었었다. 이와 같은 갈등과 협조가 중세전기간을 통해 복잡하게 전개되면서 중세유럽의 역사를 대단히 역동적인 것으로 만들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