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와 현대사회] 뉴스에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 서 론 】
1. 목 적
2. 조사 / 분석방법
가. 조사대상
나. 조사방법
다. 뉴스분석
3. 뉴스의 특징
가. 뉴스의 개념
나. 뉴스의 기능 / 가치
다. 뉴스의 유형 / 구조
라. 뉴스와 신문의 차이점
마. 매체별 뉴스의 속성평가

【 본 론 】
1. 뉴스의 구성과 차이점
가. 뉴스의 구성
나. 차이점
2. 뉴스의 편성과 차이점
가. 3월 28일(금요일) 편성표
나. 3월 29일(토요일) 편성표
다. 3월 30일(일요일) 편성표
라. 차이점
3. 같은 주제의 방송사간 차이점
가. 같은 주제의 방송사 간 차이점
나. 그 밖의 예

【 결 론 】
1. 뉴스의 구성상의 차이점 발생
2. 뉴스의 편성상의 차이점 발생
3. 해결 방안
4. 느낀점

【 참고자료 】
1. 참고문헌
2. 블로그
3. 홈페이지
본문내용



【 서 론 】

1. 목적
- 동일 날짜의 (SBS, KBS1)의 뉴스를 청취 하고 각 방송사가 전달하는 뉴스를 비교 분석 한다. 각 방송사의 대표적 뉴스라고 할 수 있는 9시뉴스(SBS는 8시 뉴스)를 보고 같은 안건에 대하여 어떻게 다르게 말하고 있는지, 혹은 하나의 방송사에서만 특징적으로 다루고 있는 뉴스 내용이 있는지, 뉴스의 구성이나 뉴스의 장르가 어느 것에 들어가는지를 분석하여 각 방송사의 특징을 알아본다.




2. 뉴스조사 및 분석방법

가. 조사대상
- 2008.3.28(금) ~ 3.30(일) 3일에 걸쳐 뉴스를 보고 조사.

나. 조사방법
1) 방송 전 헤드라인
2) 뉴스를 청취 중 순서 / 진행 방식 조사
3) 뉴스 청취 후 관련 자료 검색

다. 뉴스분석
1) 뉴스에 관한 전반적인 개념 / 기능 및 구조 파악
2) 뉴스내용에 대한 섹션(정치, 경제, 사회) 분석
3) 방송사의 뉴스의 전반적인 흐름 비교
4) 남․여기자 비율 비교
5) 논조에 대한 방송 2사의 비교 분석 (가장 주된 내용)
6) 두 방송사의 고유의 성격을 알아내고 문제점과 해결방안 검토




3. 뉴스의 특징
가. 뉴스의 개념
1) 뉴스란 우리 주위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실이나 사건을 매스미디어의 보도에 맞도록 재구성한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뉴스는 사실과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또한 우리 주위에 일어나고 있는 모든 사실이나 사건들이 뉴스가 되는 것도 아니다. 실제의 사실이나 사건들은 뉴스가 되는 하나의 자원에 불과한 것이다. 그러므로 뉴스는 사실이나 사건에 바탕을 두고 기자가 작성한 것이다.
참고문헌
1. 참고문헌

가. 오택섭외 2인(2003), <미디어와 정보사회>, 나남출판

나. 김창룡(2003), <매스컴과 미디어 비평>, 글로세움

다. 김우룡(2002), <현대방송학>, 나남



2. 블로그

가. http://blog.naver.com/parkkj369/50003452237

나. http://kr.blog.yahoo.com/sja13423/525

다. http://blog.paran.com/dlrkdtlr123/18900027



3. 홈페이지

가. http://news.sbs.co.kr/(SBS뉴스 홈페이지)

나. http://news.kbs.co.kr/(KBS뉴스 홈페이지)

다. http://tnsmk.com(TV 시청률조사 홈페이지)

라. http://www.kobaco.co.kr(한국광고방송공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론매체의‘강남권역’ 신화 형성과 이데올로기
  • 사회에 도시공간의 특정지역을 경계로 한 수직계층화와 욕망의 과잉, 승자독식의 파행적 경쟁문화를 유포시키는 역할로 사회적 가치를 왜곡시켰다.KBS-TV 등 매체 종사자들은 보도뉴스에 보편적 가치와 공동체적 질서에 대한 성찰이 필요하다. 또한, 공적 담론의 생산과 유통, 소비의 전 분야에 걸쳐 지속적 경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본 논문은 연구 결과에도 불구하고 각 지역민의 심층인터뷰 등을 통한 구체적 연구나 매체별 비교연구로 진전시키

  • 아동발달과 환경 대중매체
  • 대중매체인 TV는 어렸을 적부터 많이 접하지 못한 편이다. 부모님께서 모두 TV를 즐겨 보는 편이 아니라 그에 영향을 받아 TV를 꼭 보고 싶은 프로그램만 시청 하였다. 지금도 여전히 TV는 잘 보지 않는 편이다. 일주일에 TV 시청 시간을 다 합쳐봐야 3시간도 되지 않는다. 하지만 어릴 때부터 컴퓨터를 가까이 하며 자랐다. 유치원 때에는 야후 꾸러기에 들어가 항상 플래쉬 게임 등을 했던 것이 지금도 기억에 남아 있다. 컴퓨터를 잘 다루지는 못하였지만

  • [대중문화론] 대중문화와 욕망 - 드라마 `파리의 연인` 분석을 중심으로
  • 관한 연구, 2004하지만 이러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신데렐라 신드롬은 여전히 대중에게 강한 호소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SBS 드라마 파리의 연인을 통해 잘 나타나고 있다. 재벌 2세 남자와 가난한 여자의 사랑을 그린파리의 연인은 시청률 50%를 넘기는 쾌거를 이루어냈다. 이는 신데렐라 스토리를 벗어나지 못했다는 우리 드라마에 대한 질책을 불러오기는 하지만, 신데렐라는 아직도 드라마 성공의 막강한 요인 중 하나임을 보여주는 결

  • 슈퍼스타 K2 통해서 본 케이블 TVPPL 반작용에 관한 탐색적 연구
  • 매체의 성격에 맞게 조절되어 활용되고 있다. PPL은 대중문화가 녹아있는 여러 매체를 통해서 받아들이는 사람들로 하여금 마케팅 활동이라고 생각할 수 없도록 만들어준다. 이러한 PPL광고는 소비자의 의식속에 무의식적으로 잠재하고 있다가 제품의 소비로 연결시켜준다. PPL은 상업적인 목적으로 광고를 만들었다고 생각할 수 없게 하면서도 광고의 효과를 만들어내는 광고행위라고 정의할 수 있다. (PPL광고의 효과에 관한 연구. 이 종 은)1970년대부터

  • 대중매체와 미디어 -미디어법을 중심으로
  • 사회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사건들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여 정리하고 분배하는 활동을 말하며 신문이나 방송과 같은 보도매체가 일상적으로 다루는 뉴스의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매스미디어는 천재지변을 예고하거나 경고, 고발 등 주변환경의 정보를 제공하여 위험에 대비하거나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기여하기도 한다. 이런 환경감시에 관한 정보는 사회구성원 전체에게 공평하게 전달함으로서 사회내부의 평동주의 감정이나 사회통합의 기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