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행태론] 용산구청 행정서비스헌장 이행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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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 분석의 틀
3. 연구의 범위 4. 연구의 방법
5. 연구 동향
Ⅱ. 이론적 배경
1. 행정서비스헌장제의 정의 2. 행정서비스헌장제의 도입배경
3. 행정서비스헌장의 도입목적 4. 행정서비스헌장의 특성
5. 우리나라의 행정서비스헌장 운영 현황
Ⅲ. 행정서비스헌장 서비스만족도 조사
Ⅳ. 행정서비스헌장 이행 실태 조사
1. 용산구청
1) 행정서비스헌장의 내용과 제정 및 홍보방법 2) 조직 및 예산
3) 교육과 의사소통 4) 인센티브
5) 구청장 및 관리자의 노력
2. 동대문구청
1) 행정서비스헌장의 내용과 제정 및 홍보방법 2) 조직 및 예산
3) 교육과 의사소통 4) 인센티브
5) 구청장 및 관리자의 노력
3. 소결 : 드러난 문제점
1) 행정서비스헌장의 홍보 부족과 국민의견 수렴 부족 2) 조직의 취약성과 예산의 부족
3) 교육과 의사소통 미흡 4) 인센티브 부족
5) 구청장 및 관리자의 관심 부족
Ⅴ. 조직적 측면에서의 개선방안
1. 교육의 강화 2. 인센티브의 부여
3. 예산의 증대 4. 의사소통과 조직구조 개편
5. 자체평가 마련 6. 조례의 제정
7. 홍보와 제안 모집의 확대
Ⅵ. 결론
※ 참고문헌
<부록> 용산구 행정서비스헌장 고객만족도 설문조사양식
본문내용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최근 행정의 공공 서비스의 질(質)이 높아지기를 바라는 국민들의 요구와 더불어, 신공공관리(New Public Management)의 개념이 도입되면서 정부에도 서비스 정신의 강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특히 NPM의 개념 중 “고객 지향적 정부” 와 관련이 있다.
이에 각 기관은 기관의 성격에 맞는 ‘행정서비스헌장’을 제정하여 실행하고 있다. 이로 인해 실제로 행정 서비스의 질은 상당히 높아진 듯하지만, 국민들이 행정서비스헌장이 무슨 내용을 담고 있는지 알고 있으며, 공무원들이 이를 얼마나 잘 수행하고 있는지는 고려해봐야 할 문제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국민들이 직접적으로 일상생활에서 피부로 느끼는 행정 서비스는 구청과 같은 일선기관에서 겪는다 할 것이다. 이러한 일선 기관에서 하는 서비스의 제공은 곧 공무원들의 직무이다. 그렇기 때문에 국민들의 서비스 만족도가 높은 것은 바로 공무원들의 직무수행성과가 높은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제도는 존재를 하지만 이를 실천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정부 공조직과 같이 서비스에 대한 외부의 압력이 적은 경우에는 조직적으로 임의의 방법을 통해 서비스를 고취할 필요가 있다. 즉, 서비스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이에 따른 조직의 노력이 있어야 하며, 이 노력에 따라 서비스의 질(質) - 즉, 공무원의 직무수행성과 - 가 달라질 것이다.
참고문헌
금창호,『행정서비스헌장제 발전방안』,한국지방행정연구원 연구보고서 제352호, 한국지방행정연구원, 2003

라휘문, 「행정서비스 헌장제의 이해와 조기정착을 위한 제언」, 한국행정학회 제 90호, 2000

행정자치부,「행정서비스헌장제의 추진상황 및 운영시스템」, 2004

동대문구청 홈페이지(http://www.tongdaemun.seoul.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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