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문화] 웰메이드영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0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살인의 추억>
<실미도>
<태극기 휘날리며>
본문내용
웰메이드: 웰 메이드 영화란 장르의 관습, 스타 시스템 등을 활용하되 감독의 개성적인 스타일과 문제의식을 겸비함으로써 대중의 호응까지 얻어낸 잘 만들어진 상업영화라는 뜻 정도로 간추릴 수 있을 것 같다. ‘잘 만들어짐’이란 쾌적한 리듬감으로 바꿔 말해도 좋을 것이다.(영화전문잡지 <시네21>에서 발췌)

한국 영화계의 최근 몇 년간은 ‘잘 만들어진 영화(well-made film)’의 시대였다. 그 포문을 열었던 <쉬리>는 한국 영화계에 우리도 할리우드처럼 ‘잘 만들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불어넣었고, 그에 고무된 충무로는 점점 몸집을 불려 ‘더 잘 만들기 위해’ 경쟁했다. [누벨 이마주 풍의 필름 느와르]를 표방했던 <달은... 해가 꾸는 꿈>의 박찬욱 감독은 저 긴 수식어를 스스로 지워내고 <공동경비구역 JSA>를 연출했다. 그리고 그 흥행 결과에 자신도 어리둥절해 했다. 바람직하게도, 잘 만들수록 관객들은 더욱 모여들었다. 기록 갱신은 계속됐고, ‘잘 만든 정도’와 ‘관객 동원’사이에는 비교적 분명한 함수관계가 성립되었다. 결국 <친구>로 그 절정에 달했고, 모두들 한국영화의 선전에 환호했다. 관객 동원 800만 시대는 이 웰메이드 필름이 열었던 것이다.

그런데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예매 시작 2분 28초 만에 매진’이라는 기록을 남기며 무섭게 등장한 <흑수선>은 흥행이나 완성도 면에서 모두 기대치에 못 미쳤다. 이 영화는 ‘한국의 스필버그’였던 배창호 감독이 “롱테이크를 그만두고”(배창호가 연출한 <러브 스토리>의 대사) 다시 크게 한 건 터트릴 심산으로 기획된 영화가 아닌가. 사실 그에 앞서 김성수 감독의 <무사>가 이러한 불행한 운명을 미리 예고한 바 있다. 온갖 물량을 쏟아부어 공들여 만든 대작 <무사>가 ‘실패’한 것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학] 2000년대 한국 웰메이드 영화의 등장과 향후 전망
  • 영화의 흐름은 1990년대 후반에 고개를 든 르네상스의 기세를 맹렬히 밀고 나갔다고 볼 수 있다. 영화 산업은 본격적인 체질 개선에 들어갔으며 스크린 쿼터(Screen Quota)가 축소되었지만 오히려 한국영화계는 더 붐이 일어났다. 내용적인 면과 비주얼적인 면 모두를 충족 시키는 ‘웰메이드 영화’가 등장한 것이다. 또한 비교적 다양한 장르가 고르게 분포하였고 관객 운동이나 팬덤 문화 등도 형성되었다. 2. 웰메이드 영화의 등장 배경과 그 특징

  • [기업마케팅성공사례] 멀티플렉스(복합상영관) CGV의 서비스마케팅사례
  • 영화 관람 환경을 쾌적하게 하고 극장이 다중 문화 공간으로서 기능을 하도록 한 것이다. 즉 고품위 인테리어로 설계된 외양과 널찍한 내부공간을 갖추고 있으며 디지털 방식의 음향 시설과 영상을 갖추고 있다. 또한 패스트푸드점, 카페, 당구장, 편의점 등의 시설이 들어옴으로써 영화 관람 외의 다른 문화 활동도 즐길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안락한 의자와 첨단시설, 화려한 인테리어가 영화 보는 행위의 이벤트 적 속성을 부각시킬 수 있고 더군다

  • [성상품화] 한국영화속의 여성이미지
  • 영상을 통한 전달 방식은 사람들에게 더욱 쉽게 받아들여지고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이러한 영상 매체 중 어쩌면 가장 대중적이면서도 큰 줄기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영화이다. 산업의 형태가 복잡해지고 ꡐ문화산업ꡑ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영화는 엄청난 부가가치를 창출하게 되었다. 미국의 할리우드 영화 한 편이 한 국가의 1년 자동차 수출액보다 훨씬 많은 돈을 벌어들이며, 때론 그 액수가 상상을 초월하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할리우드

  • 한국영화산업의 발전방안
  • 영화 제작․배급․상영, 광고 등을 포함한다. 이 중 영화는 예술에 가장 가까우면서도 파급력이 크고 대중적인 문화산업이라고 볼 수 있다. 더불어 영화는 예술성을 지닌 대중적 ‘상품’이다. 이는 예술성과 상업성을 적절히 조화시켜야 한다는 점을 뜻한다. 지나치게 예술성만을 강조하거나 혹은 예술성이 결여된 상업영화는 대중에게 환영받지 못한다. 그리고 영화산업은 영상산업이다. 영상 산업은 영화, 텔레비전 방송, 케이블 TV, 비디오, 비디오

  • 영화산업과 글로벌 시장
  • 영화 산업과 글로벌 시장-Contents-서론I) 영화산업의 특징과 이해03-051. 문화 산업으로서의 영화 상품2. 영상 산업으로서의 영화 상품3. 엔터테인먼트 산업으로서의 영화 상품4. 서비스 산업으로서의 영화 상품본론II) 할리우드 영화산업의 탄생과 발전-05-06III) 할리우드 영화산업의 특징과 시장전략06-14 1. 후속시장 전략2. 스타시스템의 활용3. 산업조직의 수직적. 수평적 통합 -추가4. 스튜디오 시스템-표준화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