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학] 2000년대 한국 웰메이드 영화의 등장과 향후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2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2000년대 한국 영화의 흐름


본론 2. 웰메이드 영화의 등장 배경과 그 특징
3. 대표적인 웰메이드 영화 감독들과 그 사례
1) 봉준호 감독의 <살인의 추억>(2003)
2) 박찬욱 감독의 <올드보이>(2003)
3) 강우석 감독의 <실미도>(2003)

결론 4. 웰메이드 영화의 의의와 앞으로의 전망
본문내용
1. 2000년대 한국 영화의 흐름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한국 영화는 비약적인 발전을 이룩한다. 칸, 베니스, 베를린 영화제 세계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영화제에서 박찬욱, 임권택, 김기덕, 이창동 같은 감독이 연이어 수상하면서 작품적으로 인정 받기도 하였다. 이러한 2000년 이후의 한국영화의 성공은 검열 폐지와 자유 경쟁 시장으로의 전환이라는 시대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헤쳐나간 산업 주체와 우수한 인력의 활동으로 이루어졌다. 한국 영화는 위기를 기회로, 외부의 위협을 끊임없는 창작의 힘으로 전환하면서 성장해 왔다.
이 시기의 한국 영화의 흐름은 1990년대 후반에 고개를 든 르네상스의 기세를 맹렬히 밀고 나갔다고 볼 수 있다. 영화 산업은 본격적인 체질 개선에 들어갔으며 스크린 쿼터(Screen Quota)가 축소되었지만 오히려 한국영화계는 더 붐이 일어났다. 내용적인 면과 비주얼적인 면 모두를 충족 시키는 ‘웰메이드 영화’가 등장한 것이다. 또한 비교적 다양한 장르가 고르게 분포하였고 관객 운동이나 팬덤 문화 등도 형성되었다.
참고문헌
- 김동호, 『한국영화 정책사』, 나남출판, 2005.
- 김미현, 『한국 영화사』,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 강성률, 『한국 영화, 중독과 해독』, 리토피아, 2006
- 정종화, 『한국 영화사』, 한국영상자료원, 2008
- 박유희, 『서사의 숲에서 한국 영화를 바라보다』, 다빈치, 2008
- 김시무, 「상반기 話題作 두 편의 영화적 특성과 내러티브」, 『공연과 리뷰』 제 41호, 2007
- 정희모, 「[영화일기] 박찬욱 감독의 <올드보이> 한 스타일리스트의 만화 같은 상상력」, 『기독교사상』, 2004
- 김봉석, 「[김봉석의 영화일기] <실미도>」, 『민족21』, 제 9권 1호, 2004
- 정종화, Ibid
- 인터넷 포털사이트 네이버 www.nave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산업과 글로벌 시장
  • 영화6. 할리우드 클러스터IV) 세계영화산업의 현황과 특징14-221. 시장규모와 성장률2. 영화산업의 지배구조 특징 및 현황3. 세계 영화산업의 최근 특징- 후속시장 전략과 OSMU, COPE34. 세계 영화의 7대 메이저 회사V) 영화산업의 메커니즘-22-241. 공급 메커니즘2. 수요 매커니즘VI) 한국영화산업의 형성과 발전-24-26VII) 한국영화산업의 현황과 특징27-351. 통계로 본 한국 영화의 현황2. 90년대 이후 한

  • 영화의 역사와 현시점
  • 영화 인기도 돌아와 ‘연공’의 성공을 낳았다. 반면 SF블록버스터 노선을 그대로 따랐던 ‘도로로’, ‘게게게의 키타로’ 등은 예상보다 저조한 흥행을 기록했다. 결론적으로 시장이 마케팅 포인트를 잃으면, ‘예전 셀러’들이 돌아온다는 공식이다. 본래 시장성향이 회복된다. 이를 한국으로 대입시켜 보면, 한국의 ‘예전 셀러’들은 모조리 사회파적 성격을 바탕에 깔았다. 60년대 가족인정극, 70년대 호스티스물, 80년대 사극에로, 90년대 로맨틱코

  • [문화사회학] 문화와 상업주의 -독립영화와 상업영화를 중심으로
  • 영화관, 주말이 되면 연극을 관람하기 위해 동숭동으로 몰려드는 사람들, 여기저기서 찾아볼 수 있는 미술작품 전시․판매장 등 90년대 이후부터 한국사회에서 여러 가지 예술매체가 상품화되어 활발하게 소비되고 있다. 우리는 출판, 신문, 영화, 라디오, 텔레비전, 사진, 음반, 광고, 스포츠, 정보산업의 구성요소인 데이터베이스, 컴퓨터 소프트웨어 등의 문화적 상품들이 이윤추구를 위해 기업적으로 조직되어 상품화되는, 문화적이고 예술적인 발전

  • 한국영화산업의 동향과 안정된 산업으로의 발전가능성
  • 한국영화산업의 동향과 안정된 산업으로의 발전가능성 2007년 6월 4일목차서론본론Ⅰ영화진흥위원회 2006년 한국영화산업 결산 발표Ⅱ신문 기사로 보는 2007년 한국영화산업 동향Ⅲ주요국과의 비교를 통해 본 한국 영화산업결론참고문헌서론우리나라 영화 산업은 경제 위기를 겪던 90년대 후반 과감한 구조조정을 거치며 크게 성장했다. 영화는 이제 단순한 문화 예술의 한 부분만이 아니라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하나의 산업으로 발전 하였다

  • [매스컴] TV에서 PC로(산업사회이전과 이후에 달라진 양상들)
  • 전망이다. 지난 8월 한국인 임정현씨가 캐논변주곡을 기타로 연주한 영상을 ‘유튜브’에 올려 높은 열람 수를 기록하면서 뉴욕 타임즈에 대대적인 보도와 함께 유명인사가 되었다. 이를 두고 타임은 “15년 전 웹이 처음 등장해 평범한 대중을 언론인으로 만들었다면, 유튜브는 이들을 유명인사로 만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삼성 휴대폰 ‘울트라 에디션’을 손으로 부러뜨리는 영상은 당시 큰 논란을 가져오기도 했다. 또한 지난 미국의 중간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