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프로그램] SBS `김승현 정은아의 좋은 아침`토크쇼 연구 및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0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II. 본론
1. 프로그램 소개
2. 연구 방법
3. 여성상 왜곡의 사례와 분석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90년대 이후 우리나라 방송의 가장 큰 변화로는 토크쇼의 수입과 정착을 들 수 있다. 이러한 토크쇼 중 오전 주부대상 토크쇼는 대부분 여성 출연자가 직접 출연하여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형식으로 되어있고 시간대는 주로 남성과 자녀들이 가정에 없는 아침, 오전시간대에 편성되어 여성인 주부를 주된 시청자로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동안 TV라는 매체에 수동적이었던 주부들의 태도는 토크쇼 프로그램의 참여(출연자, 방청객, 시청자)를 통해 능동적으로 바뀌었다. 또한 이런 토크쇼는 주부들에게 의견, 경험담을 이야기하는 토론공간을 제공해 줌으로써 이들의 문제를 공론화 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할 만 하다. 그러나 TV 미디어가 추구하는 자본주의적 상업성과 가부장적 이데올로기 기능은 참여한 여성들의 문제를 개인내의 경험에서 극대화 시키고 지배체제, 기존의 가부장적인 질서에 순응하는 문제해결방식을 강조함으로써 수용자(시청자)로 하여금 비판적 수용을 하지 못하게 하고 있다.
우리가 생각하는 이러한 문제점을 뒷받침 할만한 근거 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우리 '자신만만 조‘ 중에서 토크쇼 팀은 ‘SBS 김승현, 정은아의 좋은 아침’을 그 분석의 대상으로 정하였다. 또한 여성주의적 관점에서 전통적 가치체계를 대변하는 대중매체의 역할을 비판하고 감시하여 표면에 드러내고 그 해결책을 찾자는 목적을 가지고 토크쇼 연구 및 분석을 하였다.


II. 본론

1. 프로그램 소개

SBS ‘김승현 정은아의 좋은 아침’

연출 : 장진호 , 오흥학
진행 : 김승현 , 정은아 , 조형기
방송 : 매주 월~금, 오전 9:30~10:40

1) 조사 기간 : 2004년 10월, 주 1회 오전 9:30~10:30
2) 주안 코너 : 매주 월~금 사이에 방영되는 다양한 코너들 중 토크부분에 초점을 맞출 예정이다. ‘좋은 아침’에는 유명 연예인 부부를 비롯해 화제의 일반인들 이 출연하여 그들의 일상사를 공개하는 토크 쇼 시간이 있다. 이를 분 석함으로써 오전 시간 주부들을 대상으로 한 교양 프로그램에서는 여성 의 이미지 왜곡이 어떻게 조장 되는지 실태를 파악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편성] 방송 개편전략 비교분석
  • Ⅰ. 개편전략 비교분석1. Selection 분석1)KBS12)KBS23)MBC4)SBS2. Scheduling 분석1)평일2)주말Ⅱ. 개편결과 비교분석 및 평가1. 시청률 분석 및 평가2. 다양성 분석 및 평가Ⅲ. 최종 평가 및 제언Ⅰ. 개편전략 비교분석1. Selection 분석-분석 방향2006년 가을 개편을 맞이하여 각 방송사마다 어떠한 모토를 가지고 편성을 했는지 분석해본다. 또한 이러한 목표가 폐지, 신설에 어떻게 반영되었고, 이 목표에 알맞게 상응하는지를 분석해본다. 일단 각 방

  • [디자인과 심리]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발견한 심리를 활용한 디자인 연구
  • 흔들리는 20대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발견한심리를 활용한 디자인 연구(디자인과 심리)목 차Ⅰ. 서 론 Ⅱ. 본 론 1) 정보전달 프로그램- 시사교양 - 뉴스2) 재미를 위한 프로그램3) 아침 프로그램4) 어린이 프로그램5) 홈쇼핑 프로그램6) 드라마-공간 디자인-의상 디자인※설문 및 실험 Ⅲ. 결 론 ※참고문헌※사진출처사진/표 목차사진1.상상플러스(KBS) 방송화면사진2.스펀지(KBS) 방송화면사진3.솔로몬의 선택(SBS) 방송화면사진4.스펀지(K

  • [리조트경영론] 클럽홍보계획서(광고계획서)
  • 및 개인 고객 유치를 위한 현지 유대 강화 및 판촉 강화나. 비수기 대책특별 상품 : 계절별 스페셜 상품 기획 및 판매 정착비수기 특별 요금 책정 및 단체 고객 유입을 위해 노력Ex) 클럽헤라 계절별 프로그램 ①춘(春) : 연인을 위한 나의 마음 전하기 (발렌타인 & 화이트 데이)여성의 가슴을 뛰게 하는 올 봄 유행 제안 패션쇼, 벚꽃 축제, 나무 심기자녀, 부모님, 스승님께 드릴 선물 직접 만들어 보기②하(夏) : 여름철 고민되는 부위 살 빼기 프

  • [매스컴조사론] 상호교류적 요소들의 활용을 통해 알아본 한국토크쇼의 문제점
  • 방송환경에서도 토크쇼를 표방한 프로그램들이 간간히 있었다. 주병진이나 이홍렬, 김혜수 등이 진행하던 쇼 등이 그것이다. 이홍렬쇼 같은 경우는 드물게도 30%의 시청률을 기록할 정도로 인기가 있던 프로그램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그들의 한계점으로 인하여 모두 추억 속에만 존재한다. 지금 현재 방영되고 있고 토크쇼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는

  • [매체기호학] 텔레비전 토크쇼 의미분석
  • 토크쇼를 담화, 무대, 초대 손님 등과 같은 항목으로 나누어 분석함으로써 각각의 토크쇼가 가지는 의미를 파악하고, 이와 더불어 TV라는 매체가 가지는 의미를 파악하는 것을 분석하려한다. 분석의 대상은 SBS의 ‘야심만만’과 KBS Ⅰ의 ‘파워 인터뷰’를 선정하였다. 방송되는 시간대가 비슷하지만 다루고 있는 내용이나 그 분위기에서 많은 차이점을 가진 토크쇼를 대상으로 삼으려한 우리 조의 의견이 충실히 반영된 대상이다.2. 무대 및 영상적 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