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와 청소년] 청소년과 대중스타 우상화현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0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들어가며..
오늘날 많은 청소년들이 대중스타에 열광하고 있으며 대중스타에 대한 청소년들의 우상화 현상은 이미 일반적인 현상이 되었다. 아동기부터 대중매체에 빈번하게 노출되어온 오늘날의 청소년들은 그 어느 시기의 청소년들보다 대중매체 특히 대중스타의 양향을 많이 받을 가능성이 높다.
김인경, 곽금주(1998)의 내용을 옮기면 “ 청소년들에게 대중스타는 단순한 동경 이상의 의미 있는 대상으로, 동일시 대상이자 정체감 형성의 의미 있는 준거 체계로 자리 잡고 있으며, 동시에 그들의 내면적 욕구와 현실에 대한 저항을 표출하는 현실 도피처로 작용하고 있어 청소년 발달에 커다란 의미를 지니고 있다”라고 한다. 이는 청소년들의 대중스타에 대한 우상화 현상이 단순한 관심거리를 넘어서 청소년들의 행동, 태도, 가치관 등 전반적인 부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게 되었다.
이민희, 맹영임, 정문성(1999)의 연구에 의하면, 청소년 응답자들의 2/3가 대중스타가 되고 싶어 했으며, 이들이 자신의 우상이라고 생각하는 청소년들도 응답자의 13정도를 차지하였다. 또 다른 연구에서도 전체 청소년 응답자의 86%이상이 대중스타에 대해 평균이상의 우상화 경향을 보였다.(최우신, 김영희, 1999) 이러한 연구결과는 대중스타에 대한 청소년들의 우상화현상이 청소년 문화의 한 부분이며, 청소년들의 삶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임영식, 대중 스타에 대한 청소년의 우상화 현상과 심리사회적 적응 (청소년학 연구, 2002)p.58~59
손승영외, 청소년의 일상과 가족 (미래인력연구센터, 2001)p.257~258

이렇게 청소년들에게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하는 우상화현상에 대한 궁금증에 대해 풀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손승영 외(2001). 청소년의 일상과 가족. 미래인력연구센터
한국 청소년 개발원,1999. 청소년 대중문화 수용실태와 대책
강준만(1999). 대중문화의 겉과 속. 인물과 사상
김창남(2003). 대중문화의 이해. 한울 아카데미
김창남(1995). 대중문화 문화와 문화실천. 한울 아카데미
청소년대화의 광장,1995. 오빠부대, 어떻게 볼 것인가
조미경(2001). 대중문화가 청소년들의 일상생활에서 차치하는 위치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이돌스타의 문제점 해결방안00
  • 대중적 지지는 물론 비평적 관심까지 획득하며 사회적 문화적 이슈로 떠올랐다.2. 아이돌스타의 그늘과 실태1) 떠오르는 아이돌 스타최근에는 국내 최고의 아이돌스타와 그룹멤버로 할 수 있는 영웅재중, 김현중, 탑이 노래가 아닌 연기에 출연하고 있다. 최근 동방신기의 영웅재중이 SBS 천국의 우편배달부에, SS501의 김현중이 KBS2 꽃보다 남자에, 빅뱅의 탑은 아이리스에서 연기를 보여주고 있다. 아이돌 가수는 주로 청소년에게 큰 인기를 얻는

  • [인문학] 대중문화에서의 우상화가 현대인의 삶에 미치는 영향
  • 우상화가 발생되는 원인         2.2.3. 사회적 측면에서 우상화가 발생되는 원인2.3. 대중문화에서의 우상화가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          2.3.1. 개인의 심리적 측면의 긍정적 영향         2.3.2. 경제적 측면의 긍정적 영향          2.3.3. 사회적 활동 측면의 긍정적 영향 2.4. 우상화의 한계와 그 대안Ⅲ. 결론문제의식이 시대를 대표하는 우상들과 대중 매체에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하는 아이돌 스타들!우상화를 하게 만드는

  • 청소년대중음악과 스타집착에 대한 대처방안00
  • 대중스타를 무조건, 무비판적으로 따르고 추종하는 경향이 있다. 고교를 중퇴하고 록 그룹 시나위의 맴버로 활동하던 서태지가 랩 음악을 들고 나와 기성세대를 향한 직격탄이랄 수 있는 “교실 이데아”와 같은 노래로 청소년들의 우상이 되었다. 서태지의 대대적인 성공은 청소년들로서는 대학입시를 향한 피할 수 없는 과정을 거치는 동안 자신들의 스트레스를 해결해줄 가장 적합한 문화적 도구로 대중음악을 채택하는 계기가 되었고 대중음악 생

  • [심리학] 우리나라의 아이돌 중심의 문화 성립에 미친 심리적 영향
  • 청소년들이 늘어났으며, 성형기술과 오디오 기술은 이제 평범한 아이를 스타 아이돌로 키워내는 데 촉진제가 되었다. 한국 특유의 이러한 연예기획사 시스템은 해외로부터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3) 팬덤 문화특정 스타, 장르를 열성적으로 선호하는 대중문화 현상을 팬덤 이라고 한다. 우리나라에서 팬덤 문화는 광복 이전으로 거슬러가거나 조용필 이후라고 하는 견해도 있으나, 여기서는 90년대 PC통신의 출현 이후를 본격적인 팬클럽 활성화의

  • 스타마케팅의 사례와 이론 분석
  • 스타가 자신의 이름을 건 브랜드를 런칭 하는 것으로, 아이돌 그룹 멤버 현아의 ‘HyunaⅹSPICYCOLOR’M.net프로그램을 통해 프랑스 명품 브랜드 니나 리치(Nina Ricci)와 함께 서인영 백을 런칭한 가수 서인영김수미 간장게장, 홍진경의 더 김치 등이 대표적자신이 직접 광고 모델로 활동18윈저와 마이더스 유튜브 광고.동영상이 다 재생된 후, 트위터나 페이스북으로 연결하는 버튼을 준비해두어 이 광고를 본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