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중국의 의와 주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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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중국 옷의 역사

중국복식의 기본적인 형태는 문명이 발달하기 시작한 시기인 상, 주 때에 마련되었다. 의복의 기본형은 신장의 두 배의 옷감을 반으로 접어 중간에 구멍을 뚫어 머리를 넣고 앞과 뒤를 매어서 입었다. 이 때는 원시적인 무술과 토템의 숭배로 공리효용을 가치의 원리고 하는 사고방식과 자연에 대한 정복의 신념이 비교적 높았으며, 중국후세복식의 자연적인 영향을 주었다. 중국은 광활한 대륙과 유구한 역사, 다양한 민족 구성으로 인하여 각 민족의 풍습이나 사상, 관습이 복식생활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 따라서 각 시대나 민족에 따라 같은 명칭의 복식이라도 색채나 형태에 있어서 각각의 특징적인 미의식을 갖추고 있다.

복식은 입는 사람의 신분과 지위를 반영할 뿐 아니라 일종의 전례나 의식의 상징이기도 하다. 역대 복식의 제도와 색체 등의 제반 변화는 당시 사회의 생활상태, 정치, 경제, 학술 및 사상 등의 요소에 깊은 영향을 받고 있다. 춘추전국시대에는 봉건질서가 붕괴되고 각국이 잇달아 군국주의를 실시하며 부국강병정책에 힘을 쏟으면서 북방민족의 가볍고도 몸에 맞는 기마복식이 중원에 전래되었으며, 이는 한족과 호족의 복식 사이에 일어난 최초의 융합으로 기록된다. 위진 시대에 정치체제가 난립하여 현학이 유행되면서 자연의 본성을 추구하는 심리가 생기자, 사대부는 예의와 관습의 구속을 벗어나고자 하여, 혜강, 완함 같은 무리들이 머리에 띠를 두르고 옷섶을 아래까지 열어젖히고 나무 신을 신은 채 산림 사이를 노닐었다고 한다. 복식이 그 시대의 사상을 역력히 반영하고 있었던 것이다. 오호가 중국을 어지럽히던 남북조 시대는 정치적 암흑기요 혼란기였으나 예술과 종교방면에서는 오히려 눈부신 성취가 있었는데, 이는 한족과 호족의 복식에 있었던 두 번째의 대융합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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