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러리즘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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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테러리즘의 정의
3. 테러리즘의 사상적 기원
4. 테러리즘의 시대적 추이 및 발달
5. 테러리즘과 미디어
6. 테러리즘의 새로운 특징
7. 테러리스트 단체
8. 9.11 사태
9. 9.11 사태를 보는 시각
10. 오사마 빈 라덴과 그의 이데올로기
11. 알 카에다
12. 이슬람 근본주의
13. 테러리즘 전반에 대한 의견
14.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가히 초강대국이라고 일컬을만한 미국이 쉽사리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있다면 그것은 무엇일까? 이 질문에 대하여 여러 가지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겠으나, 그것이 테러라고 한다면 누구도 쉽게 부정할 수 는 없을 것이다.
최근 국제정치의 화두는 ‘테러와의 전쟁’이다. 9·11테러직후 부시 대통령은 테러와의 전쟁을 선포했고, 이는 아직 끝나지 않은 전쟁이며, 금세 끝날 것 같지도 않다. 그러나 언어학자 노암 촘스키를 비롯한 부시 행정부의 대외 강공책을 못마땅하게 여기는 비판자들은 테러와의 전쟁이 21세기 미국의 패권을 확장하는 이데올로기적인 명분 또는 겉치레에 지나지 않는다고 본다.
테러와의 전쟁이란 용어는 미국이나 영국, 러시아 쪽의 용어이다. 그 반대편에 선 세력의 시각에선 민족독립투쟁이자 자유를 위한 투쟁이다. 흔히 테러는 약자의 무기라고 일컬어진다. 테러리스트들은 그들이 지닌 저항수단은 테러 말고는 마땅한 것이 없다고 주장한다. 결국 테러리즘이란 정치적 이데올로기가 담긴 상대적인 용어이다. 클라우제비츠는 <전쟁론>에서 전쟁을 가리켜 ‘다른 수단들을 동원한 정치적 관계의 연장’으로 정의 내렸다. 이런 시각을 종합해 본다면 테러리즘도 마찬가지로 볼 수 있다.
지금도 우리는 언론을 통해 지구촌 곳곳에선 테러가 벌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쉽게 접할 수 있다. 따라서 ‘테러와의 전쟁’도 현재진행형이다. 위에서도 언급하였듯이, 그것은 금세 끝날 전쟁이 아닌 것 같다. 독일의 철학자 이마누엘 칸트는 “영구(永久) 평화는 무덤 속에서나 가능하다”고 말했지만, 부시가 말하는 ‘테러와의 전쟁’은 영구 전쟁이나 다름없다. 정치적 폭력은 왜 일어나는가, 무엇이 테러리스트들로 하여금 분노와 좌절을 안겨주었고, 끝내는 죽음을 마다 않는 자살폭탄을 터트리는가를 헤아리지 않으면 테러는 끝이 없을 것이다. 또한 테러와의 전쟁도 끝이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테러리즘은 무엇이고 반대로 테러와의 전쟁을 제창하는 미국은 그것을 또한 어떠한 이데올로기적인 명분으로 삼고 있는 것일까? 우리는 여기서 이런 광범위한 질문에 대한 모든 답을 구하기에 일정한 한계가 있기 때문에 우리 조의 주제를 테러리즘에 한정하여 살펴보기로 하겠다. 역사적으로 현재까지 각양각색의 테러리즘이 있어왔지만 2001년 9월 11일 미국 뉴욕 세계무역센터를 자살 폭격한 9·11테러는 그 이전의 모든 테러리즘과는 전혀 다른 차원의 신존 초대형 테러리즘이었다. 따라서 우리는 911테러를 중심으로, 테러리즘이란 무엇인가 정의해보고, 테러리즘의 사상의 기원, 테러리즘의 시대적 추이 및 발달, 테러리스트 단체, 9·11테러의 배경, 오사마 빈 라덴과 그의 이데올로기, 알카에다와 탈레반 그들의 이데올로기, 911 테러에 대한 평가를 다뤄보겠다.
참고문헌
1. 테러&테러리스트&테러리즘, 최진태, 대영문화사(1997)
2. 이슬람문명, 정수일, 창작과 비평사(2002)
3. 새로운 전쟁, 사이먼 리브, 중심(2001)
4. 빈 라덴, 금지된 진실, 장-샤를르 브리자르 & 기욤 다스끼에, 문학세계사(2002)
5. 9.11 위대한 기만, 이리유카바 최, 문예춘추(2002)
6. 부시의 음모, 이타가키 에이켄, 당대(2002)
7. 테러리즘과 미디어, 최효찬, 커뮤니케이션북스(2002)
8. 한겨레21 2001. 9. 27 판
9. 주간조선 2001. 9.27 판
10. 주간한국 2001. 9. 27 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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