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국제 테러리즘의 국제법적 규제 문제와 국제책임문제에 대한 고찰 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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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국제사회는 세계평화와 안전을 도모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서, 인류가 극복해야 할 최대 과제중의 하나로 불법적인 폭력행위의 한 행태인 테러리즘에 의하여 위협받고 있음을 어느 누구도 부인하지 못한다. 특히 비인간적이며, 반 문명적인 국제 테러가 국제화, 세계화, 대형화되면서, 국제공공질서 및 세계평화를 위태롭게 한다. 특히 9.11사태 이후에 국제테러는 국제사회에서 가장 큰 이슈가 되고 있다. 그래서 이 보고서를 통해 9.11이후에 가장 큰 테러인 3.11 스페인 마드리드 열차테러를 통해서 국제테러리즘에 대한 국제법적 규제와 국제책임에 대해서 알아 보고자 한다.
Ⅱ. 사건의 개요와 테러리즘의 정의
1. 사건의 개요
스페인의 수도 마드리드의 아또차 기차역, 아또차는 마드리드의 외곽 도시와 마드리드를 잇는 국철과 지하철의 역이 있고, AVE 고속전철이 출발하는 역이다. 2004년 3월 11일 07시 39분 아또차 역에서3개의 폭발물이 열차칸 세 군데에서 터지기 시작하여 1-2분 간격으로 08시까지 근처의 가까운 기차구간인 산타 에후에니아와 엘뽀소의 역등에서 총 10개의 폭발물이 터졌다. 테러단은 8-10킬로 상당의 폭발물 가방 13개를 설치 했는데 그 중 10개가 폭발 해서 사상자를 냈다. 이 사고로 사망자가 12개국 사람 199명, 부상자가 1463명인 9.11이후 최악의 테러사건이 되었다. 이 사건의 용의자에 대한 테러범 체포는 유럽연합(EU)이 테러조직을 겨냥한 ‘범유럽 공조수사’로 올린 첫 개가로 꼽힌다. 스페인 이탈리아 벨기에 프랑스 등 4개국에서 각각 수십명의 경찰이 테러범 은신처로 의심되는 곳을 같은 시간에 급습했다. 4개국 경찰은 검거 대상자들에 대한 정보를 긴밀히 주고받으며 작전에 임했다고 외신들은 전했다. 체포된 용의자들의 국적이 팔레스타인 요르단 모로코 이집트 등 다양해 ‘다국적 테러 조직’을 상대로 한 ‘범유럽 수사’가 이뤄진 셈이다.
2. 테러리즘의 정의
일반적으로 Terror라는 용어는 라틴어의 Terre에서 기원하는 것으로, 떨게하는 상태 및 죽음을 일으키는 행위나 속성, 물체 또는 힘을 의미하는 것으로 안내되지만, 일반적으로는 공포 또는 죽음의 심리적 상태를 의미하는 것으로 소개되기도 한다. 그리고 테러리즘(Terrorism)이란 용어는 프랑스 혁명기의 공포정치 시기에 사용된 것으로, 그 의미는 집권정부의 위협행위를 지칭하는 것으로, 초기에는 정부의 공적인 권력행위에도 사용되게 되었으며, 오늘날, 세인의 입에 오르내리는 Terrorist 용어는 특정의 목적 및 견해를 실현하기 위한 조직적인 테러 행사의 혁명분자, 또는 각종 테러의 행사자를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그러므로, 테러행위에 관한한, 국내ㆍ국제테러를 막론하고 테러라는 표현이 빈번하게 사용되고 있는가 하면, 또한 그러하기 때문에 그 개념규정이 다의적이며 법률적인 측면에서의 개념 정립은 많은 어려움이 따르기도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이해관계자들의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관념화되는 경향도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테러행위에 대한 실효적이고도 다면적인 법적 대응책을 강구하려면 관련되는 국제조약체제에서 그리고 국내법 체제에서 명문 규정의 설정에서 그 규제의 대상에 대한 명확한 개념규정이 필요한 것이라 본다.
Ⅲ . 국제 테러리즘의 법적 규제와 국제책임
1. 국제 테러리즘 규제의 문제점
국제 테러행위에 관해서는 그 행위가 반 인간적ㆍ반 문명적 반 사회적인 폭력행위로서 국제사회가 범 세계적인 차원에서 보편적 규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는 것은 오늘날 부인 할 수 없는, 명백한 진실이라 할 것이다. 그러므로, 규제에 관한 합리적인 정당성은 어느 경우에도 타당한 주장이 될 수 있겠지만, 그러나 국가 절대주권주의의 주장은 아니라 하더라도, 여전히 독립국가로서의 주권의 독립성 내지는 영토의 보전이란 국가 이념의 과욕적인 정치적 작용으로 상술한 규제목적의 협약체제에 몇 가지 문제점을 노정하고 있음이 현실이라 할 것이다. 그러므로, 국제테러 행위를 규제하기 위한 관련협약의 실천과정에서, 발생이 예기되는 것들을 검토해 본다면,
(a)관할권 행사의 우선 순위분제로서 관할권의 충돌을 피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의 취약성이 엿보인다는 점이다. 이를테면, 항공기 테러행위에 관한 헤이그 협약 제 4조 1항 ①, ②, ③에서 다수의 국가가 항공기 납치범죄에 대하여 동시적으로 관할권을 행상의 우선 순위문제 혼란이 야기될 뿐 아니라, 그렇다고 우선 순위 결정에 대한 확고한 법적 확신을 탐색하지 못하는 경우 국가간에 지나친 갈등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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