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심리학] `엔트원피셔`를 통해 본 아동기의 `애착유형`과 `공격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아동 발달 심리학’과 관련하여 영화 <엔트원 피셔>를 선택하게 된 동기

2. <엔트원 피셔>의 줄거리

3. 애착과 치료법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

4. 공격성과 치료법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

5. 주인공 피셔에게 나타난 불안정 애착의 유형

6. 주인공 피셔에게 나타난 공격성의 원인과 그 발달 과정

7. 제롬이 피세에게 사용한 치료법

8. 결론
본문내용
1. ‘아동 발달 심리학’과 관련하여 <엔트원 피셔>를 선택하게 된 동기

‘아동 심리학’ 은 아동의 발달 과정과 그 내용에 대한 대략적인 흐름을 배우는 과목이다. 여기서 우리는 ‘아동’의 존재가 비록 유아적인 상태이지만 그 성장의 힘은 오묘하면서도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비롯된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된다. 동시에, 우리 인간의 전 생애에 있어서 ‘아동기’라는 극히 짧은 기간이 지니는 의미와 중요성도 알게 되었다. 즉, 어렸을 때의 가족 환경과 초기 경험이 그 사람의 전 생애에 적잖은 영향을 미친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특히, 어린 시절 부모와의 밀접한 정서적 애정관계를 통해 생긴 ‘애착’은 그 유형에 따라 서로 다른 특성을 띄고 있었다. 그렇다면 이러한 애착현상은 아동의 심리적, 정서적인 상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또, 어떤 형태로 나타날까? 그리고 아동기의 애착 유형이 성인이 되어서도 그대로 나타날까? 꼭 그런 것이 아니라면, 불안정 애착아의 경우 어떠한 치료법을 통해 이런 상태를 극복할 수 있을까? 이와 같은 의문들에 대해 한 사람의 일생을 보여주며 넌지시 답하는 영화가 바로 ‘엔트원 피셔’였다. 불우했던 어린 시절로 인해 불안정 애착을 띄고 있었지만, 수많은 시행착오와 각고의 노력 끝에 이를 극복할 수 있었던 피셔의 모습은, 아동기의 경험이 우리의 생애에서 얼마나 중요한지, 또 아동기 못지않게 중요한 아동기 이후의 삶의 가치도 함께 보여주고 있었다. 우리는 이 영화와 연관지어 애착유형과 그에 따른 양육태도, 그리고 공격성과 치료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더불어 우리 자신의 성장과정도 되돌아볼 수 있는 기회로 삼고 싶다.

2. <엔트원 피셔>의 줄거리

해군 정신의학과 장교 제롬 데이븐 포트는 상관을 폭행하여 일계급 강등된 앤트원 피셔 하사의 상담 치료를 맡는다. 제롬은 피셔가 좀처럼 입을 열지 않자, 스스로 말을 꺼낼 때까지 묵묵히 기다린다. 이에 제롬과의 상담을 의례적인 것이라고 여겼던 피셔는 서서히 그의 진심을 느끼고, 마침내 상처로 얼룩진 과거를 털어 놓는다.
아버지가 살해된 2개월 뒤, 어머니가 수감 중이던 교도소에서 태어난 피셔는 고아원을 거쳐 목사 집에 입양된 후 온갖 학대와 성 추행까지 겪으며 비참한 어린 시절을 보냈고, 세상에서 유일한 위로가 되었던 친구의 끔찍한 죽음을 목격해야만 했던 것이다.
제롬은 피셔가 과거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개인 시간을 할애하며 최선을 다한다. 또한 군의 관과 사병이라는 관계를 떠나 때로는 가족처럼, 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알참
  • maria***
    (2006.01.12 20:55:25)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를 22세 이전에 발생하여 유사한 처치방법과 지원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일생동안 장애를 갖게 되는 모든 장애조건을 말하는 일반적인 용어로 규정하였다. Boggs(1972)에 의하면 발달장애의 개념은 원인에 따른 근거를 갖지 않으며, 아동기에 유발되어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만성적 장애를 지닌 아동과 성인을 모두 포함한다고 하였다. 발달장애란 재활을 통하여 효과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 장애와 18세 이후에 일어난 장애는 포함시키지 않는다.우리 나라

  • [애착이론] 영아기 애착
  • 애착의 유형 . 295. 애착형성의 요인 . 316. 애착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 . 337. 애착 반응 (낯가림과 분리불안) . 348. 애착의 세대간전이(논문요약) . 359. 부모의 아동기 경험과 아동의 애착행동(논문요약) . 38Ⅲ. 애착의 실제 . 411. 실험 . 412. 설문조사 . 42 1) 설문지 2) 통계Ⅳ. 결론 . 43참고문헌역할분담Ⅰ. 영아기 발달1. 신체적 성장영아기의 신체적 성장은 놀랄 만큼 빠른 속도록 이루어진다. 아기를 신

  • [발달심리학]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 아동들의 발달성향을 보고 자 하였다. 하지만 논의를 계속해 본 결과 체벌이라는 것은 부모의 양육태도의 극히 일부 수단으로 사용될 뿐임을 알게 되었고 그 상관 관계를 따지기가 어려울 것이라고 보고 부모의 양육태도를 전반적으 로 나타낼 수 있는 개념을 사용하고자 통제적 태도와 애정적 태도로 나누어 연구하게 되었다. 또한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타인으로써 부모를 본 이 유는 다음과 같다. 아동기는 초등학교 입학과 함께 시작

  • [사회과학방법론] 부모가 청소년의 인터넷 의존 및 이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과 의무를 담당하고 그 권리를 행사하기 시작하는 20세 전후까지의 연령을 가리킨다. 그러나 이것은 상대적인 것으로서 농경사회와 같은 전근대적 사회에서 청소년기란 특별히 가늠할 수 있는 연령층이 아니었다. 왜냐하면 이 사회에서는 육체적 성숙과 함께 곧 사회적 역할이 주어지고 아동기에서 바로 성인기로의 이행이 이루어져 청소년기는 극히 미미하거나 아예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대사회에 들어와 사회구조가 복잡해지고 변화

  • [생활지도] 제 7장 정서와 성격문제 -학생들의 자존감 발달지도
  • 아동들은 낮은 자아존중감을 형성해가기 시작한다. 초등학교 고학년에 해당하는 아동기 후반의 자아존중감 발달은 인지적 및 사회적 능력에 의해 크게 좌우된다. 이 시기에는 학교에서 누가 성적이 높으며, 친구가 많으냐에 따라 자아존중감이 형성된다. 따라서 읽기, 쓰기, 수에 관한 지식과 기본적인 사회적 기술을 익히게 하는 것은 아동 후기 자아존중감 발달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 학업적 자아존중감(academic self-esteem)은 초등학교 시기부터 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