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사례관리의 이론과 쟁점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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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최근 사회사업 분야뿐만 아니라 정신의학 분야 등 다른 전문 분야에서도 사례관리(case management)라는 새로운 용어가 많이 등장하고 있으며, 그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다.
미국의 경우 1970년대 중반 이후부터 ‘사례관리’에 대한 관심과 인기가 고조되어 왔지만, 이것은 사실 새로운 개념이나 실천 활동은 아니다.(Ashley, 1988) 사회사업역사상 사례관리는 1863년에 설립된 매사추세스주의 자선위원회에서 이미 시작되었으며, 이는 지금의 일반사회사업가들(generalist social workers)의 실천형태라고 할 수 있다.
사례관리에 관한 여러 가지 정의들이 있지만, 지속적인 서비스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분산된 서비스의 조정 기능이 항상 포함된다.(Blazyk, Crawford, & Wimberley, 1987) 대표적으로 Moxley(1989)의 정의에 의하면, 사례관리란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사람들의 기능화와 복지를 위해 공식적비공식적 지원과 활동의 네트워크를 조직조정유지하는 것이다.
만성정신장애인의 경우, 시설에서 장시간 수용하기보다는 탈시설화하여 가정 및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사회적 재활을 목표로 하는 지역사회정심보건(community mental health)을 추구하였다. 만성정신장애인을 위한 종합적이고도 지역사회에 바탕을 둔 모델 중의 하나가 지역사회지지프로그램(community support program)이다.(Perlman, Melnick, & Kentera, 1985: Rubin, 1987: Baker & Weiss, 1984) 지역사회지지프로그램은 정신장애를 가진 클라이언트에 대한 사회적 지지체계들을 강화시키는 것을 주로 강조하며, 이 프로그램의 핵심적 요서가 바로 사례관리이다.(Goering, Wasylenki, & Farkas, 1988: Fiorentine & Grusky, 1990)
여기에서는 정신장애인 영역을 중심으로 사회사업가의 중요한 개입방법이 된 사례관리의 등장 배경을 설명하고, 기능과 모델들을 살펴본 뒤, 중요한 이슈들을 제시할 것이다. 그리고 사회사업가들의 실천을 위한 준거로서 1992년에 만든 미국의 사회사업사례관리지침(NASW, 1992)을 소개함으로써 우리나라 사회사업 실천에서 사례관리의 적용 가능성을 타진하고자 한다.

Ⅰ. 사례관리의 정의

케이스 매니지먼트는 복합적인 니드를 가진 사람들이 그 기능을 최대한 발휘하여 건강하게 지낼 수 있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공식적 및 비공식적 지원과 활동의 네트워크를 조직하고 조정하며 유지하는 것을 의도하는 사람과 팀의 활동이다.

Ⅱ. 대인서비스에 있어서 케이스 매니지먼트의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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