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 심리학] 싸이월드 상의 인간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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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서론
2. 싸이월드 상의 인간관계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1. 싸이월드

1인 미디어 세상을 이끄는 싸이월드는 '사이좋은 사람들'이라는 슬로건으로 신뢰기반의 정보공유를 컨셉으로 하여, 보다 풍요롭고 건강한 공유와 소통을 함께 나누는 독특한 1인 미디어 서비스이다. 2001년 9월 시작된 싸이월드의 대표적인 서비스 '미니홈피'는 이용자가 텍스트뿐만 아니라 사진, 동영상, 그림 등의 다양한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손쉽게 올릴 수 있고, 자신만의 개성을 담은 미니룸, 스토리룸을 꾸미고, 1촌 맺기 등의 인맥관리 기능으로 회원들 간의 친근하고 발 빠른 쌍방향 커뮤니케이션도 즐길 수 있다. 이를 통해 각 회원들은 자신의 미니홈피를 꾸미는 행위를 통해 자신을 남들에게 소개할 수 있고, 서로의 공간을 방문하여 인맥을 확장시킬 수 있으며, 일촌에게만 자신의 일부분을 공개하기도 하며, 누구인지 알 수 없는 이들의 시선을 받으며 살아가고 있다.

1.2. 연구목적 및 동기

싸이월드를 운영하는 SK커뮤니케이션즈(공동 대표 조신, 박상준)에 따르면, 2007년 현재 싸이월드는 2200만 회원들의 평균 일촌 수는 34.2명으로, 2년 전인 2005년 10월 22.9명에서 11.3명이 늘어났다. 연평균 5.7명 씩 새로운 인맥이 늘어난 것이다. 디지털데일리, 2007.11. 22. 심재석 기자
이렇듯 싸이월드는 2001년 9월에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로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해 나가며 현대인의 생활에 깊숙이 침투하였다. 따라서 싸이월드를 통한 온라인상의 인간관계는 오프라인의 인간관계로부터 영향을 받거나 주면서 서로 상호작용을 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싸이월드를 통한 인간관계에 밝은 면만 있는 것은 아닐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싸이월드 상의 인간관계의 긍적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동시에 바라봄으로써 온라인 인간관계를 대하는 우리의 자세가 어떠해야 할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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