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과 충족 이론 엘리후 카츠 욕구 동기 모티베이션 이용과 충족 이론의 장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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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용과 충족 이론
목 차
개념 및 전제. 등장배경
엘리후 카츠(E. Katz)
욕구, 동기, 모티베이션
장단점, 비판
연구의 방향 및 사례
◈ 이용과 충족 이론(Uses and Gratifications Theory)
① 왜 사람들은 미디어를 이용하며,
② 미디어 이용을 하도록 사람들에게 동기부여하는 것은 무엇이며,
③ 그로 인해 충족되는 것은 무엇인가
◈ 이용과 충족 이론의 전제 조건(Katz, Blumler, Gurevitch, 1973)
① 수용자는 능동적이고, 그들의 미디어이용은 목적 지향적이다.
② 미디어는 욕구충족 면에서 다른 미디어와 경쟁한다.
③ 사람들은 자신의 미디어 이용, 관심, 동기에 대해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
④ 특정 미디어나 내용을 욕구와 연결시키는 가치판단은 사람마다 다르다.
이용과 충족 이론의 개념 및 전제
이용과 충족의 등장배경
반박
이용과 충족의 개념을 제시
-엘리후 카츠(E. Katz)
시들어가고 있는 것은 설득 커뮤니케이션 분야일 뿐이며,
설득 커뮤니케이션보다는 매스 커뮤니케이션에 보다 많은
연구영역들이 존재한다고 주장
“커뮤니케이션 연구분야는 시들어가고 있다.”
- 베럴슨(B. Berelson) , 1959년
◈ 능동적 수용자론 연구의 역사
1940년
허 조그(H. Herzog, 1944)의 라디오 드라마 청취요인 연구
- ① 정서적 해소, ② 유희, ③ 청취 후담
1940년대
이전
미디어가 수용자에게 어떤 효과를 가져오는가
예) 강력효과 이론
이용과 충족 이론
의제설정 이론
침묵의 나선 이론
1940년대
이후
이용과 충족의 등장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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