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TV 토크쇼의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머리말
1) 문제제기
2) 토크쇼의 개념
3) 토크쇼의 발생
4) 토크쇼의 발달과정

2. 본 론
1) 토크쇼의 매력
2) 토크쇼의 역할
① 토크 라디오
② 토크 텔레비전
3) 토크쇼의 사회적 기능
4) 토크쇼의 부정적인 면(한계)
4) 토크쇼의 영향력

3. 맺음말
토크쇼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2) 토크쇼의 개념
토크쇼(talk show)란 무엇인가.
토크 프로그램은 넓은 의미에서 뉴스를 포함한 토론, 대담, 인터뷰, 교양강좌, 퀴즈프로 등을 모두 포함한다고 할 수 있다. 외국의 경우에도 토크 프로그램과 토론 프로그램을 별도로 구분해서 쓰는 일이 없으며 실제로 토론 프로그램도 영자로 표기하자면 토론 프로그램이 된다. 우리 나라의 경우에도 토크쇼의 범위는 상당히 포괄적이며, 언어가 중심이 되어 프로그램의 내용이 구성되는 모든 프로그램의 복합적인 요소의 형식을 띠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말 그대로 보면 토크쇼는 ‘토크’와 ‘쇼’의 합성어다. 즉, 토크의 사전적 의미는 ‘말하다, 이야기하다, 이야기를 나누다’이며, 쇼는 ‘보다, 전시하다’의 뜻을 갖고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텔레비전 토크쇼란 하면 ‘시청자가 보고 싶어하는 것을 만들어 보여주는 프로그램’ 이라는 해석을 할 수도 있다. 많은 학자들은 저마다 토크쇼의 정의를 내리기도 하였는데 그러한 정의라는 것이 너무 많고 다양하여 독일의 한 유명한 토크쇼 진행자는 “토크쇼에 대하여 같은 견해를 가진 사람을 한 명도 만나지 못했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따라서 토크쇼란 단어의 의미가 광범위하게 때에 따라서는 간략하게 그 상황에 따라서 의미가 부상하는 데로 포괄적으로 표현, 사용되어지고 있다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단행본>
* Gini Graham Scott 저/김숙현 역(1998) “토크쇼-그 힘과 영향”, 한국방송개발원

<학위논문>
* 최영주 '텔레비전 토크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연세대 언론홍보대학원 방송전공 석사학위 논문, 1996

* 정현주 '텔레비전 토크쇼의 이데올로기 연구' 경북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석사학위 논문, 1997

* 이유숙 ' 텔레비전 여성토크쇼에 대한 일 연구' 한국외국어대 정책과학대학원 광고홍보학과 , 1999

<정기간행물>
* 윤은상 '미국텔레비전 토크쇼의 현황과 과제' 방송개발. 1997. 6 (p220~230)

* 최영묵 '토크프로그램의 종류와 사회적 기능' 방송개발. 1997. 6 (p183~1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논설문 살에 대한 여성들의 불안
  • 미디어를 통해 뿌리박힌 마른여성이 아름다운 여성이라는 사상과 여성을 외적가치로만 판단하는 미스코리아 대회는 이제는 없어져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개인적 측면에서의 해결책일 것이다. 여성들 스스로가 자신들의 외적인 가치에만 치중하여 그것에 대해서 비관하기보다는 자신들이 지닌 내적가치의 소중함을 깨닫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아름다움에 대한 추구, 그 역시 삶의 일부이지, 전부는 아니다. 당신

  • [언론사] 제리 스프링거 쇼 분석
  • Ⅰ 서론Ⅱ 제리 스프링거 쇼 소개1. 프로그램 개요 및 구성2. 프로그램의 예시 제시3. 프로그램의 영향력 및 평가Ⅲ 제리 스프링거 쇼 분석에서 주목하고자 하는 특징1. 주제와 형식의 자극성과 선정성2. 논의 방향Ⅳ 언론 환경적 요인을 통한 원인 분석 1. 자극성과 선정성을 유발한 언론 환경적 요인 - 시청률 경쟁2. 자극성이 유지될 수 있었던 언론 환경적 배경 - 탈규제 양상Ⅴ TV 토크쇼의 발전 양상을 통한 제리 스프링거 쇼의 특징 검토

  • [구술문학론] `보이는 라디오`라는 방송에 관한 구술성과 기술성에 관한 연구
  • 미디어에 의해서 생산된 상징적 기호와 이미지이다. 게다가 텔레비전에 의해 주도되는 대중문화는 진리를 정의하고 파악하는 주체 능력을 해체하는 또 다른 경험층위를 도입함으로써 이를 개인 사이의 상징교환으로 대체한다. 기호들을 객관세계에 있는 지시체들과 분리시키고, 그것들을 스크린 표면 위의 하이퍼리얼 한 것으로 재조직화 하는 새로운 의미화 양식을 도입함으로써 근대성의 표상체계를 무력화시킨다. 이 같은 상황전개는 근대성 이론

  • [매스컴심리] 여성 미디어로서 OnStyle 온스타일 분석
  • 미디어와 수용자』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김훈순외(2003). 『영상콘텐츠연구』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김희진(2004). 『멀티미디어 광고전략과 실제』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박주연(2005). 『텔레비전 리얼리티 프로그램』 서울: 한국언론재단* 송만재(2003). 『성과 심리』 서울: 학문사* 이영희(2002). 『광고는 여성 소비자를 이해하는 과정이다.』 서울: 예경 * 이종수(2004).『TV 리얼리티 : 다큐멘터리, 뉴스, 리얼리티 쇼의 현실 구성 = TV reality : re

  • [간접광고] 간접광고(PPL) 사례와 특성,바람직한 규제방향 모색
  • TV 종합병원>은 연예인의 종합 검진을 통해 시청자에게 건강과 의학에 대한 상식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각기 다른 병원 의사들이 패널로 출연한다. 매회 스타들의 종합 검진 비용과 정보 제공을 병원 측에서 협찬해주는 대신, 진행자인 김용만이 매회 의사 출연진들에 대한 소개를 할 때, 의사들의 병원과 전공을 자막으로 처리하여 방송에 내보내는 PPL을 한다.3) 교양 프로그램(1) 아침 토크쇼 프로그램▶ 방송사 : SBS(김승현 정은아의 좋은 아침), 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