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론 - 대중매체가 만드는 차별 편견 갈등적 요소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1 / 2016.05.11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매스미디어론
매스미디어론 (대중매체가 만드는 차별 편견 갈등적 요소 조사)
유리는 일상생활속에서 다양한 종류의 대중매체들에 의식적으로 그리고 무의식적으로 많은 영향을 받는다. 물론 우리는 이러한 다양하고 신속한 대중매체를 통해 매우 풍요롭고 유익한 정보들을 습득하지만 이런 다양한 정보들속엔 우리가 쉽게 인지하지 못하고 접하는 차별//편견//갈등적 요소가 내제되어 있었고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우리의 내면속에 서서히 자리잡아가고 있었다.
우선 대중매체의 차별적 요소를 살펴보자.
많은 방송사들은 황금시간대에 서로 경쟁하듯 인기 연예인을 중심으로 쇼 프로그램들을 방영한다. 이런 방송중 하나로 SBS는 매주 월요일 늦은 11시 5분 “야심만만”이라는 토크쇼 형식의 쇼프로그램을
방영하고 이 방송엔 한회 평균적으로 약 8-10명 정
( 야심만만의 한 장면 ) 도의 게스트가 초대되어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하지만 방송을 자세히 보다보면 이 프로그램의 포커스가 이중 가장 인기있는 2~3명정도에 편재되어 집중적으로 비추어지고 있고 나머지 게스트들의 비중은 매우 작다는걸 알수 있다. 다시말해 과다한 시청률 경쟁을 의식한 나머지 인기 연예인의 비중을 최대한 높이고 비인기 연예인의 부분은 많이 편집하고 비중을 낮춰 사람들의 시선을 최대한 이끌어 내고있다는 것이다. 비록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이 많이 나오면 시청자의 입장에선 보다 흥미로울수 있지만 우리가 아무런 의식없이 단순히 즐기던 이런 프로그램 속에서는 암암리에 인기연예인과 비인기 연예인의 차별대우가 행해지고 있었다.
대중매체의 차별행위는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얼마전 모 방송국에서 “두근두근 체인지”라는 시트콤을 방송하는 것을 우연히 보게되었는데 이는 현대사회의 미모지상주의, 즉 사람의 외모를 척도로 부당한 대우를 합리화 시키는 부정적 장치,를 오히려 당연한 현상이라는 (두근두근체인지의 한 장면) 듯 어떠한 경고문조차 없이 그대로 방송했다. 이 시트콤의 주인공은 한 외모가 뒤떨어지는 여성인데 이 여성은 사람들에게,특히 남자들에게,무시받고 괄시받는다. 하지만 이 여성에겐 특수한 샴푸가 있는데 이 샴푸로 머리를 감고나면 일정시간 미모의 여인의 모습으로 바뀌게 되고 자신을 무시했던 사람들에게 이 모습으로 다시 나타났을때 아까와는 정반대의 대우를 받는다는 내용이 주된 내용이다. 같은 여인, 즉 같은 내적 가치를 지닌 여인임에도 단순히 외모가 바뀜에 따라 받는 대우가 180도 다르다는 내용을 방영하므로 인해 사람들로 하여금 외모로 인한 차별대우를 정당화 시키는 것 같다는 인상을 주기에 충분했다. 특히 이 시트콤은 온 가족이 모여 TV를 시청할 일요일 오후 1시대에 방영되어 물론 매우 흥미있고 재밌는 시트콤이지만 온가족이 모여 함께 보기에는 한번쯤 고개를 갸우뚱 하게 만드는 그런 내용의 시트콤이었다.
대중매체는 또한 많은 편견적 요소들을 가지고 있다.
우리가 자주 접하는 매우 대중적인 예로 축구경기 기사를 한번 살펴보자. 11명의 선수가 하나의 팀이 되어 경기에 임하는 종목인 축구지만 이러한 축구 경기가 끝나면 대중들의 관심은 오로지 1명내지 2명의 선수에게만 집중된다. 모두 다 같이 잘 했을때 좋은 내용의 경기가 나올수 있다는걸 알고있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골을 가장 많이 넣은선
(6월 3일 우즈벡전에서 수 위주로 기사가 작성되고 마치 이 선수는 매경기 골을 넣
골을 넣은 박주영선수) 야만 한다는 편견으로 까지 확대된다. 물론 잘한 선수에게는 당연히 긍정적인 평가와 많은 사람들의 관심으로 그 활약에 보답해야겠지만 너무 소수의 선수에게만 집중되는건 그 선수에게 오히려 부담으로 작용할 소지가 많다. 반대의 경우도 있다. 축구선수들은 우리와 같은 인간이고 그렇다보니 아무리 열심히 뛰어도 실수가 종종 나오기 마련이다. 하지만 때때로 대중매체에선 이 선수의 실수를 집중공격하고 마치 이 선수의 기량의 문제인양 사람들에게 인식시켜 대중에게 한 선수에 대한 편입견을 갖게 만드는 경우도 있고 실제로 다음 경기에 이 선수가 출장하면 분위기에 휩쓸려 근거없는 야유등을 퍼붓는 사례를 한번쯤은 경험 해봤을 것이다. 확실하지 않은 이러한 기사는 한 선수의 선수생활에게까지 큰 지장을 미치기 때문에 자신의 기사가 기사화 될 때는 매우 신중한 자세를 가져야 할 것이다.
또다른 예는 우리가 많이 보는 드라마에서 찾을수 있다.물론 모든경우에 그런 것은 아니지만 많은 드라마들이 대한민국의 아버지를 드라마속에 나타낼때 자주 사용하는 몇가지 유형이 존재한다.
(드라마 “불량주부의” 한 장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차별적임 ②언어적 기교주의에 빠지게 됨으로써 종교개혁과 실학주의가 등장2)유형①개인적 인문주의 *이탈리아 귀족층에서 발달 *자유인 양성이 목적 *인문과목 중시 *웅변교수론을 교과서로 채택 *개성․흥미․자기표현과 자기활동 중시 *중등교육기관이 발달(오늘날 인문계 중․고등학교의 전통)②사회적 인문주의(북구 인문주의) *교육목적: 도덕적․종교적 개혁을 통한 대중의 풍요로운 생활 *교육내용: 사회 발전과 국민 복지에 도움이 되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조사의 진행) 등을 참고한다. 두 번째 요소는 즉각적이고도 넓은 맥락에서 활동이 일어나는 장소로 언급되는 장면 scene이다. 장면은 조직의 회의실이나 사무실, 매스미디어 혹은 대중문화 등을 포함할 수 있다. 에이전트 agent, 원칙, 보조배우(단역)는 드라마의 5요소 중 세 번째에 해당한다. 에이전시 agency(네 번째 요소)는 분석이 이루어지는 상황 속에서의 극의 역할을 하는 행동들을 설명한다. 다섯 번째 요소이자 마지막 요소는 목적 purpose 으로서 에이

  • [매스컴과 현대사회, 청주대 사이버강의, 현대 매스컴] 매스컴과 현대사회 총정리
  • 대중문화 조장 ☞ 언론학자 로웬달 대중문화 비난- 현대문명이 가져온 개인의 몰락은 대중문화의 출현을 가져왔으며, 이러한 대중문화는 진정한 예술의 특성은 하나도 있지 않고 그 반대로 규격화, 천편일률적이고 허위적이고 조작된 상품대중문화에 대한 비판- 쾌락만 추구, 고급문화 저속화, 폭력, 섹스조장, 전체주의적 경향대중문화와 매스컴☞ 대중매체가 널리 보급되기 이전의 문화란 대개 특수계층에 의해 향유되던 귀족문화와 민중의 애

  • [A+] 매스컴과 현대사회 총정리 요약 중간+기말
  • 매스컴과 현대사회A+중간 기말 총 정리9주차 1교시매스컴의 사회적 기능과 효과 매스컴(매스커뮤니케이션) : 신문, 방송, 영화, 잡지, 서적 등과 같은 매스미디어를 매체로 하여 불특정 다수의 수용자를 대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사회적 과정- 매스컴을 통해서 동일한 정보가 많은 수용자에게 동시 전달 - 매스컴의 영향력이 큼에 따라 매스컴의 기능 혹은 역할에 대한 관심 증대1. 매스컴 기능(4가지) - 찰스라이트 – 환경감시기능, 상관조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조사, 복문, 수식어가 겹치거나 한 문장에 여러 요소가 중복되면 무슨 말인지 알 수 없는 글이 된다.• 문장을 간단명료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은 자기소개서를 만드는 첫 번째 요건이다. 능동태와 피동태를 혼동하여 작성하거나 격을 적절하게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이렇게 사소한 부분에서 실수하지 않도록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2) 개성 있게 작성했는가.• 자기소개서 작성 시 개인의 성장과정이나 생각 등을 적어 내려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