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비행 청소년(빵셔틀 사례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 비행의 정의
1) 청소년 비행이란?
2) 청소년 비행의 성격

2. 청소년 비행의 원인

3. 청소년 비행의 현황
1) 유형 및 현황
2) 구체적 사례

4.해결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청소년 비행의 원인

1) 이론적 관점의 구분

(1) 개인지향이론 : 개인 내적 속성
(2) 사회구조지향이론 : 사회문화적 특성
(3) 사회과정지향이론 : 사회문화속에서 개인의 학습
(4) 사회반응이론 : 개인에 대한 사회의 적극적 반응의 속성

2) 사회학적 관점

(1) 아노미 이론 : 현대사회의 가치관 혼란는 규칙붕괴로
(2) 사회통제 이론 : 관습을 지키면 사회에 결속되고 유대를 갖게 된다는 신념의 부재로 사회규정을 어겨 일어남
(3) 하위문화이론 : 노동자계급 아이들이 상류계급 문화를 접하며 적응상 문제에 봉착하 고, 그들만의 집단문화를 형성하여, 자신들의 자존심을 공동으로 방어하는 수단으로 비행을 일으킴
(4) 차별접촉이론 : 비행친구들끼리 차별적 집단을 형성하고, 영향을 받는 것
(5) 낙인론 : 낙인론을 주창하는 이론가들은 범죄자들이 범법하는 것을 학습한다고 주장 하는 면에서 차별적 접촉이론가들과 유사. 이 이론은 사람을 범죄자로 낙인찍는 과정 과 그 결과에 초점

3) 심리학적 관점: 개인의 심리적 특성

심리학적 이론은 비행의 원인을 전반적인 사회조건과는 무관하게 비행를 범한 사 람의 사고과정과 관련시켜 설명하고자 한다.

4) 가족학적 관점: 가족구조 및 기능과 관련

(1) 결손가족, 빈곤가족, 계부모가족이 비행에 미침 => 양부모, 중산층에서 비행 증가
==> 가족 구조보다 가족 기능에 문제
참고문헌
Ⅳ.참고문헌

청소년 비행 예방을 위한 환경개선 연구, 강창빈(2007)
청소년의 가정폭력 경험이 비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김미희(2009)
청소년지도론, 한성철 외(2001), 학지사
청소년백서(2007) 국가청소년위원회
위키백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 학교폭력 실태와 해결방안
  • 관한 연구 :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2007정진희, 「학교기반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의 효과성 분석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행정대학원조경태,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피해학생 보호하고 있는가?」, 조경태의원실, 20102. 단행본김경태, 「학교폭력 피해자의 지원 방안」, 『피해자학연구』 제15권 제1호최영신. 『청소년폭력범죄자 재활프로그램의 실태와 개선방안』. 서울: 한국형사정책원. 2001

  • 파괴적 행동장애 - 아동 및 청소년의 품행장애(CD)와 적대적 반항장애(ODD)
  • 사회적 이슈로 거론되고 있다. 가해피해 학생들은 어떤 사람인가? 그들이 모두 장애를 가졌다고 보아야 하는가? 이러한 사회적인 상황 속에서 적대적 반항장애와 품행장애에 대하여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적대적 반항장애와 품행장애에 대하여 살펴보며 치료방법과 사례, 학교폭력 등에 대하여 실제적으로 알아보아야 할 것이다. 2. 정의, 특징, 유병률GoBack 1) 적대적 반항장애와 품행장애의 정의적대적 반항장애는 경도의 품행장애라고

  • [학교폭력의 이론과 실제 공통] 1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서 분석하시오 2 국내 학~
  • 청소년 비행, 폭력발생의 요인이 될 수 있는 내적요인들이 있음을 우리는 절대로 간과해서는 안 된다. 즉 가정과 사회에서의 학교에 대한 과잉기대, 학생 및 청소년을 보호지도 하는 사회기풍결여, 타율적이고 처벌, 문제 중심의 생활지도, 교사들의 과중한 업무, 그리고 사회여가시설의 부족 등이 그것이다. 학교에서의 학생폭력의 가장 많은 결과는 여러 가지 종류의 결석이다. 결석이유는 다양하게 생각할 수 있겠으나 학교환경에 적응하지 못할 때

  • 사회복지실천의 제반 영역과 기관
  • 사회복지관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주로 저소득층 대상이며 대도시에 집중되어 있다는 지역적 한계가 있다는 점, 취미 교양이나 직업 교육 등 사업내용이 제한되어 있다는 점, 사후문제해결이나 치료중심 접근이라는 점, 가족문제에 대한 접근이 아동, 청소년, 노인, 장애인 개인을 대상으로 하고 있을 뿐, 가족을 단위로 접근하지 않는 등의 문제를 가지고 있다고 지적되고 있다(정재훈. 2005: 46~49 참조). 그러나 이러한 지적에 종합사회복지관은 가족지원

  • 아동청소년 가출 사례
  • 청소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비행청소년 10명 중 7명은 가출이 많은 비행의 근원이 된다고 응답하였다. 따라서 가출에 이어지는 청소년(비행)범죄에 대해서는 보다 효율적이고 다각적인 대책, 즉 가정, 학교 그리고 사회가 종합적으로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며, 국가가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체제구축이 시급하다 할 것이다2. 가출의 유형가출의 유형을 여러 가지로 분석하고 분류할 수 있지만 5가지로 동기에 따른 분류, 인원중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