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가정위탁보호사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가정위탁 보호의 개념과 특징
2. 가정위탁 보호의 의의
Ⅱ. 가정위탁 보호제도의 실제(한국수양부호협회)
1. 목 적
2. 법적근거
3. 자격
1) 대상아동
2) 지원대상
3) 선정기준
4) 수탁가정의 자격
4. 지원내용
5. 선정방법
6. 사후관리
7. 행정사항
Ⅲ. 가정위탁 보호사업의 종류
제2장 가정위탁모의 가정위탁보호에
관한 인식 및 만족도
Ⅰ. 서론
Ⅱ. 가정위탁보호 인식
1.위탁보호의 개념 및 동기인식
2. 가정위탁보호의 활동 관련 인식
Ⅲ. 가정위탁모의 만족도
1. 가정위탁모의 기관에 대한 만족도
2. 가정 위탁모의 위탁활동에 대한 만족도
3. 결론
제 3장 가정위탁제도의 활성화 방안
Ⅰ. 외국의 가정위탁제도
1. 미국의 가정위탁제도
1) 가정위탁의 현황
2) 가정위탁 제도
2. 영국의 가정위탁제도
1) 가정위탁의 현황
2) 가정위탁 제도
Ⅱ. 우리나라 가정위탁 보호의 문제점
Ⅲ. 가정위탁보호의 활성화 방안
제 4장 가정위탁보호 양육환경에 관한 연구
Ⅰ. 가정위탁보호 양육 환경에 관한 결과분석
1. 위탁부모와 위탁아동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1) 위탁부모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2)위탁아동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2. 위탁부모의 양육 환경적 특성
1) 위탁부모의 위탁동기
2) 위탁부모의 위탁경로
3) 위탁부모의 가정위탁보호 결정과정
4) 위탁부모의 위탁양육 상황 및 가정위탁보호상의 긍정적, 부정적 측면
3. 위탁아동의 양육 환경적 특성
1) 위탁아동의 위탁사유
2) 위탁아동의 위탁경로
3) 위탁아동의 위탁양육 특성
4) 위탁아동과 위탁부모 친자녀와의 관계
Ⅱ. 논의p27
★참고(가정위탁보호 사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아동은 건강한 가정에서 태어나 부모의 따뜻한 사랑과 보호를 받고 자랄 때 건전한 인격이 형성될 뿐 아니라 유능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다. 그러므로 가정은 아동에게 있어 어떤 것보다 중요한 것이 환경이라고 할 수 있는데, 가정 안에서 행동양식과 생활습관 및 가치기준을 습득하며 자신의 성격을 형성시켜 가기 때문이다. 물론 좋지 못한 가정이 좋은 보호시설보다 더 낫다고 단언하 수 는 없다. 그럼에도 불고하고 나쁜 가정보다 더 나쁜 것은 아동에게 가정이 없다는 것이다(Bowlby,1975).
건전한 가정 분위기를 제공받을 수 없는 아동이 있는데 이른바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빠른 속도의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해 성도덕의 문란과 가치관의 혼란이 발생하게 되었고, 그 결과 미혼모의 증가·인명 경시사조 등으로 인해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의 수가 늘어나게 되었다(배태순,1998). 그러므로 아동복지 차원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져야 할 사항은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에게 온전한 가정을 제공해 주는 것으로 가정위탁 보호와 입양서비스를 들 수 있는데 이 장에서는 가정위탁 보호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1. 가정위탁 보호의 개념과 특징
가정위탁 보호란 부모가 일시적 또는 장기적으로 아동을 양육할 수 없거나 양육하기에 부적절할 때 아동의 보호를 희망하는 건전한 가정을 선정하여 단기 또는 장기간 대리 양육하도록 하는 제도이다. 가정위탁보호의 궁극적인 목적은 부모로부터 격리된 아동이 부모에게 다시 돌아갈 때까지 가정적인 분위기에서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보호하며 속한 시일 내에 보호자에게로 돌아가거나 다른 좋은 가정에 입양되도록 돕는데 있다. (허남순,2000)
장인협과 오정수(1997)는 가정위탁보호의 특징을 첫째, 유아 본래의 가정이 아닌 타 가정에 의해서 주어지는 보호이며 둘째, 계획된 기간의 설정이 필요한데 이는 영구 보호가 아니라는 것을 의미하며 셋째, 사회 기관에서 마련되는 보호라고 설명한다
- 참고문헌
-
김익균외 공저(2001). 아동복지론. 서울 : 대학출판사
김지영, 서영숙(2002). 아동연구(숙명여자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출판국
박정문(2000). 아동복지와 보육사업의 이해, 서울 : 보육사
백태순(1998). 현대사회에서의 입양의 이해와 입양의 성공. 경남대학교 출판부.
성영혜, 김연진(1997). 아동복지. 서울 : 동문사
이소희. 아동복지론. 서울 : 도서출판 양지
이소희 외 1인(1997). 유아복지. 서울 : 형설출판사
이송이(1999). 한국가족복지학. 서울 : 동인
장인협, 오정수(1997). 아동·청소년 복지론. 서울 : 서울대학교 출판부
허남순(2000). 한국아동복지학. 경기도 : 동인
한국수양부모협회 http://www.ngopower.net/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
- 자기분석보고서 작성하기 인간의 행동에 관련된 주요 성격이론 중 1개의 이론을 선택하여, 자신을 성찰해 보고, 선택한 이론을 적용하여 다음의 사항에 준수하여 예비사회복지사로서의 자기분석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1주차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와의 면접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무엇이 있는지 작성하고 자신이 활용할 면접기술을 제시한 후 그 이유에 대하여 제시하시오
- 1주 1,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거버넌스이론
- 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사로서 자신의 의사소통 유형을 분석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자신의 의사소통 유형을 분석하고 발전방안에 대해 요약 제출하시오
- 1주 1,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유엔아동권리협약의 4대원칙과 4대권리에 대해 정리하고 실제 아동권리가 보장되고 있는 경우와 침해되는 사례들을 들어 견해를 쓰세요
- 일반적인 언어발달 과정에 대해 기술한 후, 주위에 있는 유아 1명(실제 사례 관찰, TV 프로그램 유튜브 등 영상매체에 출연하는 유아 등)을 관찰하고, 관찰한 유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그리고 현재 유아가 보이는 언어발달단계는 어디에 해당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언어발달과정에 기반해서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