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국가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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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우리는 왜 '국가'를 알고자 하는가?
"우리는 왜 '국가'를 알고자 하는가?"?
국가를 규정하는 몇 가지 관점들
2-1. 마르크스주의 국가론 학습의 의의
2-2. 학습 교안에 대하여
1) 마르크스, 엥겔스, 레닌의 국가론
2) 알튀세르와 풀란차스 그리고 유로코뮤니즘의 국가론
3) 우리 나라의 국가 정치
3. 몇 마디 덧붙이며

본문내용
어떤 식으로든지 소위 '학생운동'을 하는 대학생들은 중요한 주제로 공부를 하니까 왠지 우리들도 공부하지 않으면 안될 것 같아서? 이것은 틀림없이 하나의 이유이다. 그렇다면 현존의 사회체제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려 하지 않는 사람들은 국가론을 학습할까? 현존의 사회체제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것은 소위 한마디로 말해서 '혁명'을 하자는 이야기로 여겨진다. 그런데 혁명이라는 말로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사람 중의 하나인 블라디미르 일리치 울리아노프는 "혁명의 문제는 국가권력의 문제이다"라는 말을 했다고 한다. 그렇다면 그가 혁명의 문제를 국가권력의 문제라고 한 이유는 무엇일까? 그는 마르크스의 사상을 '신봉'했고, 따라서 당시의 봉건-절대왕정의 전제적 지배체제의 타도뿐만 아니라 나아가 이를 사회주의혁명으로 '성장전화'시켜 러시아에서 뒤늦게 발흥하고 있던 자본가계급의 지배마저 척결한 공산주의 사회를 이루기 위한 사회주의혁명을 이끌었으며 끝내 성사시켰다. 당연히도 마르크스주의자였던 그는 국가를 자본가계급이 노동자계급을 경제-정치적으로 지배하기 위한 결정적인 도구로서의 상부구조로 이해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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