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 정치경제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정치경제학적 접근의 발생
2. 정의와 특성

Ⅱ. 본 론
3. 경제의 선차성에 대한 접근
4. 이데올로기
5. 커뮤니케이션의 산업화
6. 광고의 역할
7. 소유와 통제
8. 소비측면
9. 마르크스주의 외부에서의 국가권력과 관련된 논의들
10. 한국 언론의 정치경제학

Ⅲ. 결 론
11. 정치경제학의 의의와 비판

본문내용
1. 발 생

◎ 정치 경제학-인류사회의 각 발전단계에서 물질의 생산과 분배를 규정하는 경제적 법칙을 연구한 것으로, 방법론은 유물론적 변증법을 사용했다.영국의 Adam Smith와 David Ricardo등의 고전주 의 경제학자들의 이론적 토대 위에서 Karl Marx, Fredick Engels에 의해 비판적으로 재해석되 며, 이는 이후 많은 학자들이 재해석 하며, 현대에는 Garnham, Murdock등의 학자에 의해 다시 그 의미가 재해석되고 있다.상부구조와 하부구조는 유물론적 변증법의 핵심이며, 정치경제학적인 접근법에도 그 중요한 접근의 방법론적에 있어 그 토대가 된다.

상부구조와 하부구조
맑스는 역사의 원동력을 물질적 생산양식의 발전법칙에서 찾음. 즉, 맑스의 기본명제는 모든 인 류사회 구조와 그 역사적 발전은 생산력과 생산관계란 경제적 관계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다.
⇒ 사회의변동은 기술의 발달 → 생산력의 증대 → 잉여생산물의 창출 →생산관계의 변경으로 인하여 변화한다.
- 생산관계는 생산수단의 소유관계로 규정. 즉 맑스의 생산관계는 인간의 사회관계를 의미
-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모순은 경제구조의 변화를 의미하며, 이 과정을 통하여 상부구조도 이 경 제구조의 변화에 조응하여 질적 변화를 할 수 있다. 여기서 생산력의 발전은 생산관계의 변화를 초래하고, 새롭게 형성된 생산관계의 총체가 하부구조를 형성하며 이 하부구조가 사회구성체의 바탕이 되는, 이 바탕위에 인간의 의식형태, 이데올로기, 철학, 법률, 정치, 커뮤니케이션 형태 등 이 결정된다.
참고문헌
○ 김왕석·임동욱외 「한국언론의 정치경제학」1990
○ 김지운 외. [비판커뮤니케이션 이론] 나남, 1991.
○ Altschull, J. H. [지배권력과 제도언론] 강상현·윤영철 역, 나남. 1991
○ Critical Studies in Mass Communications, March, 1995.
○ Herman, E. & Chomsky, N. "선전모델의 회고와 지평", [커뮤니케이션 기술혁명의 정 치경제학], 커뮤니케이션북스, 1999.
○ Jhally, Sut. [광고문화: 소비의 정치경제학](1996) 윤선희 역. 한나래
○ Mills, C. W. [파워엘리트] 진덕규 역, 한길사. 1979
○ Mosco, V. [커뮤니케이션 정치경제학-성찰과 새로운 출발] 김지운 역, 1998. 나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동,술,국제정치경제체제의 정치경제학, 기업,언론,언론개혁의 정치경제학, 파트너십,IMF경제위기의 정치경제학, 여성서비스노동자의 정치경제학
  • 언론학 연구자들은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면서 결합해야 한다. 이 논문은 그 동안의 언론개혁운동이 어느 정도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면서도 구체적인 방법론에 부닥치면서 논쟁이 가열될 수 있는 상황을 고려하면서 이론적 접근을 시도한 것이다. 언론개혁이 열정과 세를 가지고서만 할 수는 없으며, 이론적 설명력을 동원하고 현실적 고려를 하면서 추진해야 한다. 그 점에서 정치경제학의 관점에서 언론개혁론의 건설을 시도하고 방법론을 제시하고

  • [정치커뮤니케이션] 정치경제학과 언론
  • 정치커뮤니케이션 정치경제학과 언론목 차1. 언론의 정치경제학2. 언론 상품론3. 언론의 헤게모니4. 자본주의와 언론의 이데올로기5. 문화종속이론과 언론6. 언론과 정치권력 사이의 관계7. 언론조직의 정치적 환경8. 언론매체와 정치9. 언론조직의 경제적 환경10. 언론매체와 경제1. 언론의 정치경제학한국사회에서의 지배적 언론양식은 자본주의 언론이다. 언론, 출판, 광고 등 정보유통분야가 과거와는 비교도 안 될 정도로 대규모적인 경제운

  •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정치경제학의 기여
  • 정치적 전략을 발전시키기 어렵다는 것을 제시했다. 문화의 구조, 문화의 생산 소비 재생산 그리고 그 과정에서의 대중매체의 역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점점 더 정치경제학 일반의 중심적인 문제들, 즉 생산노동과 비생산노동, 자본축척에서 국가의 역할, 후기 자본주의에서 광고의 역할 등의 문제들을 다루어야 할 필요에 직면하게 된다고 간햄은 주장했다. Ⅲ. 맺음말 1. 미디어 정치경제학의 한계와 전망 국내 언론학 분야에서 정체 경제학적 접근

  • [청소년문화]청소년의 대중문화 수용에 관한 연구
  • 정치적 입장, 가치관, 국가관에 따라 사실이라고 생각되는 것이며 이런 담론들은 제작과정뿐 아니라 드라마의 내용에도 영향을 미친다. 또한 이 과정에서는 스탭들 사이에, 그리고 스탭과 배우 사이에 암묵적으로 존재하는 위계가 작용하며 Thatcher 수상으로 대표되는 영국사회의 보수적 분위기가 맞물리게 된다. 이 연구는 대중문화 생산과정에 대한 참여 관찰을 통해, 대중문화의 효과나 그것의 이데올로기를 분석하는 것에서 벗어나 대중문화 생산

  • [졸업][신문방송]`조선일보`의 보수성에 관한 일 고찰
  • 정치커뮤니케이션의 범위와 연구 영역, 이동신 外, , 법문사, 1998.김윤정, 최장집 교수의 사상 논쟁이 남긴 것, , 민음사, 1999.김동춘, 사상의 전개를 통해 본 한국의 근대 모습, 역사 문제 연구소 편, , 서울대 역사문제 연구소, 1996.문종대, 1970년대 신문 산업의 자본축적과정, , 나남, 1990.손호철, 국가론의 시각에서 본 IMF 개혁,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