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와예술] 아카데미와 예술 공동체의 관련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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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르네상스 이전의 중세 사회에서 예술가는 단순한 장인으로 인식되었다. 그들은 머리가 아닌 손으로 일하는 단순한 기능공으로 분류되었고, 시인이나 학자에 비해 매우 낮은 대우를 받았다.
그러나 르네상스 시대에 이르러 봉건사회가 약화되고 상업이 발달함에 따라 많은 예술품을 필요로 했던 귀족들의 예술가들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고, 메디치 가 등의 유력 가문들의 후원으로 미술가들이 걸작을 탄생시키는 가운데, 그들은 자신들의 지위 상승을 주장하게 된다. 미술가들은 그들이 하는 일이 단순히 손으로 하는 기능적인 일이 아닌, 지적이고 창조적인 예술 활동으로 대우 받고, 그들이 기술자가 아닌 예술가로 인식되기를 원했다.
당시 예술가들은 길드라는 조직을 이루어 활동했는데, 길드는 다른 기술자들의 그것과 마찬가지로 구성원의 안정적 활동을 보장하고, 후원자들과의 관계를 관리했다. 길드에서의 예술가는 자신이 원하는 작품이 아닌 주문자가 원하는 방식대로 주문 제작해야 했으므로, 완벽한 예술적 창조라고 할 수 없는 기능적 작업들을 많이 해야 했는데, 그들은 그러한 제한을 타파하고자 했다.
이러한 움직임 속에 탄생한 것이 바로 “아카데미”이다. 아카데미는 이전의 길드와는 다른 교육방식을 주장한 레오나르도 다 빈치 이후 1562년 피렌체에서 최초로 설립된 미술 아카데미 “Academia del Disegno”를 필두로 그 개념이 전 유럽으로 확산되어 나갔다.
아카데미라는 단어는 B.C 387년, 플라톤이 아테네 북서쪽에 있는 영웅신 아카데모스의 신역에 청년들의 심신을 수양시켜 국정에 공헌할 인물을 배출하려는 데 목적을 두고 세운 학원 ‘아카데메이아(Academeia)’에서 유래한 말인데, 이는 현재에도 학문이나 예술에 관한 지도적이고 권위 있는 전문가 단체를 뜻하는 말로 쓰인다.
미술 아카데미 안에서 미술가들은 좀 더 지적이고 예술적인 활동을 위해 노력했으며 미술은 단순한 노동 기술이 아닌 교양 있는 사람들이 하는 자유학문의 영역이라는 것을 증명해내려 했다. 그들은 미술의 이론화를 통해 미술이 인문적인 학문의 한 분야로 인정받기 원했고, 그러한 이론적인 교육을 중시했다. 그들은 길드에 의해 보장되었던 사회적 안정보다는 예술적 자유와 사회적 지위의 상승을 시도했던 것이다. 그리고 실제 그러한 노력은 현실로 나타나, 르네상스를 지나면서 미술가들의 입장은 그 전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크게 상승되어 있었다.
그러나 이와 같은 목적으로 설립된 아카데미도 시간이 흐를수록 보수화되고 여러 가지 폐단을 만들게 되었다. 지나치게 이론적이고 정통적인 방법을 추구한 나머지 강한 배타적 성격을 가지게 되어 지나치게 엄격한 원칙과 양식을 지키지 않는 작가와 작품을 철저하게 배제하였고, 살롱에 전시하지도 못하게 했다. 이는 자유롭고 개혁적인 목적으로 탄생한 그 본래의 목적을 상실하고 다시 그 보수성으로 미술가들을 억압하는 아이러니한 현상으로 미술의 발전을 또다시 저해하는 요인이 되었으며, 그것은 곧 이러한 억압을 타파할 다른 단체의 탄생을 예고하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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