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문화] 대중문화와 할리우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대중문화 (Popular Culture)의 특성


Ⅱ. 꿈의 공장 '할리우드'
1)제작과정의 분업,표준화
2)수직적 통합과 수평적 통합
3)스튜디오 시스템
4)스타시스템
5)장르영화
6)할리우드 영화의 이데올로기


Ⅲ. 할리우드속 대중문화의 다양한 양태
1) 마릴린 먼로 : 할리우드 스타 섹스 심볼
2) 로큰롤의 우상 엘비스 프레슬리 : 미국 대중문화의 전도사
3) 헐리우드속 블록버스터(Blockbuster)


Ⅲ. 미국 대중 문화의 영향(할리우드 영상문화)

본문내용
Ⅰ. 대중문화 (Popular Culture)의 특성

대중문화는 민속문화(folk culture)와 고급문화(high culture)와 구별되는 데에서 그 특징이 나타난다. 대중문화는 민속문화와는 달리 "대량 생산 mass-produced" 된다는 점에서, 그리고 고급문화와는 달리 "대량 소비 mass-consumed"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그러므로 대중문화(popular culture)는 "mass culture"를 뜻하며 우리말 번역도 서로 같지만 각자에 내포된 뉘앙스는 약간 다르다고 하겠다. 대체로 "mass culture"는 분화되지 않고 저급한 일반 하층집단의 문화라는 정치적 의미를 담고 있으며 부정적 뉘앙스를 풍긴다. 이에 반해 "popular culture"는 열등한 가치를 지닌 문화라는 가치의 상하관계를 인정하지 않고 쓰여진다.
대중문화는 산업사회의 성장으로 고급문화와 차별되는 분화의 과정을 겪어왔다. 산업사회가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상품을 생산해내듯이 문화와 여가 상품을 대량으로 산출해내기 시작하자 이제까지 문화의 중심 역할을 해오던 문화의 생산자인 예술가와 문화의 주된 향유자인 상류층들은 모든 세속적인 문화행위와 문화상품을 거부하고 고급문화가 지닌 가치의 자율성을 강조함으로써 대중문화와 점차 유리되기 시작했다. 이런 분화과정에서 대중문화는 오랫동안 비판의 대상이 되었다. 가장 보수적 개념을 지닌 문화비평가인 매슈 아놀드(Matthew Arnold)의 비판에 따르면, 문화란 "이제까지 사고해오고 알려졌던 최고의 것"을 지칭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미디어와 정보사회/오현두,강현두,최정호/나남출판.2003
할리우드/다니엘 로요/한길사.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내가 생각하는 대중문화란
  • 문화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형성되는 대중문화는 19세기에 서유럽의 여러 도시에서 탄생한 모더니즘적인 현상이다. 이제 우리 사회에서 대중문화는 더 이상 낯선 단어가 아니다. 불과 얼마 전 까지만 해도 우리는 미국의 유명 할리우드 스타들에게 열광했다. 하지만 이제 한국의 대중문화(특히 K-POP)가 전 세계에 알려지면서 그들도 우리나라 가수들과 연예인들에게 열광하기 시작하였다. 몇몇 영상들을 통해 그들이 눈물을 흘리기도 하고, 흥분하

  • 인문어학 작가주의 영화와 상업영화
  • 문화를 알리기에는 너무 극단적이다. 인터넷 기사에서 외국인들이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무슨 의미냐고 물은 적이 있다는 이야기를 읽었다. 그 질문에 싸이는 강남이라는 지역적 특성과 이미지들을 설명해주었고, 강남으로 놀러오는 외국인들의 수도 늘었다고 한다. 영화도 비슷하다. 작가주의 영화를 본 외국인들은 영화에서 비춰진 사회상을 한국의 전반적인 모습으로 오해할 수 있다. 이것은 올바른 문화를 수출한다고 보기 어렵다. 결국 가장 좋은

  • 매체 경쟁시대의 청소년 매체 환경
  • 영상을 통해 깨우친 세대로서, 청소년에게 미치는 미디어의 영향력은 크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따라서 현대 미디어가 생산하는 대중문화는 지극히 상업화되어가고 청소년 전용의 문화로 변모되는 경향이다. 60년대의 청소년들이 엘비스 프레슬리와 비틀즈의 음악에 심취하며 살아왔다면, 80년대의 청소년들은 브룩실즈나, 소피 마르소, 마이클 잭슨, 실베스터 스탤론에 열광했다. 우리나라의 경우 한 해 흥행영화 순위는 할리우드 영화가 독식했으며, FM

  • K-pop이 한류열풍에 끼치는 영향력과 개선방향
  • 문화나 정서보다는 글로벌 시각이 좌우하고 있다.게다가 음악 산업은 부진 속에서도 화려한 율동과 민감한 가사를 앞세운 가수들이 부각하는 분위기이며, 특히 어릴 때부터 다이내믹한 무대연출에 적응하는 가수들이 대거 등장하면서 자연히 자극적인 안무 같은 선정적인 요소들이 수반되고 있다. 특히 연예인에게 다양한 재능을 요구하는 방송 현실과도 관계가 있는데 기획사들이 의도적으로 대중들의 호기심을 유발하는 요소들을 부각시켜 조기에

  • [영화와문학]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 작품 분석
  • 영상미가 돋보이는 《마지막 물결 The Last Wave》(1977)을 발표하여 오스트레일리아 영화의 특색을 세계에 알렸다.1980년대 초 제1차 세계대전을 배경으로 한 《갈리폴리 Gallipoli》가 미국에서 개봉되자 할리우드에 진출하였다. 멜 깁슨 주연의 《위험한 생애》(1982)를 시작으로 해리슨 포드의 《목격자》(1985), 아카데미 작품상 후보에 오른 《죽은 시인의 사회 Dead Poet Society》(1989), 위장결혼을 통해 문화적 갈등을 다룬 《그린카드》(1990) 등을 연출하였는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