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출청소년의 실태와 새 정부에 바라는 가출청소년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1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청소년 가출

1. 가출 청소년의 정의
2. 청소년 가출에 관한 이론
3. 청소년 가출의 원인
4. 가출 유형과 그에 따른 사례

Ⅱ. 가출청소년의 현황과 실태

1. 최근 가출의 규모와 특징
2. 최근 가출의 경향
3. 신문기사와 함께 본 최근 가출청소년의 실태와 문제점

Ⅲ. 가출청소년을 위한 사회적 보호 방안

1. 가출청소년 보호시설의 확충 및 네크워크 형성
2. 가출 청소년 관련법의 제정
3. 청소년 관련부서의 통합과 조정


본문내용
청소년 가출에 관한 이론

청소년가출에 대한 기본 시각은 정신병리학적 이론, 상황이론, 그리고 가출의 유형학으로 정리할 수 있다(나동석 이용교, 1991).
가출을 정신병리학적 시각으로 접근하는 연구는 가출자를 낮은 충동통제, 신경증, 해소되지 않은 오디프스 콤플랙스, 심한 자기애적 인격장애 혹은 낮은 자아개념과 같은 개인적 혼란의 한 형태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본다.
개인의 정신병리학적 의미를 부정하지 않으면서도, 청소년의 가출을 상황적 문제의 결과로 보는 시각이 있다. 가출은 학교나 또래집단의 압력, 혹은 가족 학교 또래집단의 압력의 상호작용에서 일어난다는 연구도 있지만, 대개는 가족문제 때문에 일어난다고 본다.
Shellow는 미국에서 가출청소년 중 심각한 개인적 혹은 가족적 병리가 있는 사람은 소수집단이고, 심각한 장애가 없는 사람들이 다수집단이라고 한다. 그들은 가정 학교 혹은 또래집단에서의 순간적인 불만족에서 가출하는데, 흔히 규범과 학교성적에 대한 부모와의 갈등, 결손가정, 이론과목에 흥미가 없고 잦은 결석, 다른 비행력이 거의 없고, 클럽활동에 참여가 적거나 만족하지 못한다는 점이 특징이라고 본다.

3. 청소년 가출의 원인

기존의 가출에 대한 연구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청소년복지의 과제와 청소년 문제별 이해 및 대책 fp
  • 청소년복지의 과제와 청소년 문제별 이해 및 대책 Ⅰ. 서 론오늘날은 그 어느 때보다도 생활지도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산업화로 인한 사회구조의 변화, 이로 인해서 파생된 직업세계의 변화, 가족구조의 변화, 생활양식의 변화, 그리고 가치관과 태도의 변화 등은 성장하는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적응상의 어려움을 겪게 하고 있다. 특히 가정의 약화된 교육적 기능과 입시에 치중된 지식주입 위주의 학교교육은 우리나라 청소년

  • [사회복지] 한국 사회에서 꼭 필요한 청소년 복지 0
  • 청소년 육성을 규율하는 구체적인 헌법 조항으로는 헌법 11조(인간의 존엄성과 기본권 보장), 제 31조(교육을 받을 권리․의무), 제 34조(사회보장 등)를 들 수 있습니다. (2)청소년 헌장 국제사회에서 시작된 청소년의 원리와 책임에 대한 논쟁에 힘입어 우리나라에서도 1990년 처음으로 제정, 선포하였습니다. 그 후 1998년 새 정부가 들어서면서 시대에 부합하는 내용으로 헌장을 개정하기에 이르렀습니다. (3)청소년 기본법 청소년 기본법은 헌법 다음으

  • [건강가정론] 한부모 가정 중 부자가정을 위한 건강가정프로그램
  • 청소년 자녀들의 회복을 돕는 집단상담 프로그램, 한남대 학제신학 대학원장혜경, 송다영, 김영란, 김정훈(2001), 한부모 가족 및 실질적 여성가장 가족의 여성을 위한 가족정책 방향과 과제, 여성부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chan0109/20025417890한부모 가정연구소 http://www.hanbumo.org/한부모 가정 중 부자가정을 위한 건강가정프로그램목 차Ⅰ. 서론1. 조사의 필요성Ⅱ. 이론적 배경1. 부자가정의 개념 및 특성 2. 부자가정 실태와 문제점(한부모 가정

  • [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이해와 실제
  • 청소년 학생의 중퇴 와 마약, 가출, 범죄 등 학생문제와 빈곤아동, 아동 학대, 걸인, 부랑아, 이혼, 에이즈 등 사회문제가 점차 심각해짐에 따라 사회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해서 보다 포괄적이고 통합적인 학교사회사업서비스 필요 체계학적 이론에 의해 학교환경개선과 학교의 사회적 역할 강조 2) 1980년대 - 학교사회사업의 새로운 모델로 지역사회 내의 다양한 자원을 연결하고 관리하는 사례관리자의 역할이 강조된 학교연계서비스 등장.-

  • [아동복지론] 청소년 쉼터
  • 대책이 미흡한 실정이다.따라서 단순 귀가조치에 따른 재 가출 발생과 대규모 수용시설 보호에 따른 부작용을 억제하기 위해 탈 시설화와 사례관리, 통합적 접근방법에 의한 개입을 지향함으로써 해체된 가족의 기능을 대신하고 나아가서 일탈된 청소년으로 하여금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소규모의 청소년쉼터의 역할이 그 어느 때 보다 더 절실한 상황이다. 하지만 가출청소년을 바라보는 사회의 왜곡된 인식과 정부 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