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프로그램에서의 자막 사용과 그 이유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들어가는 말

1. 쇼, 오락 프로그램에서의 자막의 사용과 그 이유

2. 가요 프로그램에서의 자막의 사용과 그 이유

3. 퀴즈프로그램에서의 자막의 사용과 이유

▷▶ 나가는 말

본문내용
요즘 텔레비전을 보면 어디에서든 자막을 볼 수가 있다. 드라마나 외화 시리즈를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프로그램에서 자막을 사용하고 있다. 뉴스나 기타 정보를 전달하는 프로그램은 당연하고, 이제는 가요 프로그램이나 연예․오락 프로그램 등에서까지 자막이 사용되고 있음을 쉽게 알 수가 있다.
텔레비전은 잡지나 신문과 같은 인쇄매체와는 달리 영상과 소리를 이용하여 어떠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매체이다. 텔레비전 방송이 발전하는 과정에 있어서 생생한 현장을 담은 화면에 더하여 자막이 사용되기 시작하였고, 자막은 화면을 설명해주는 보조수단으로, 시청자들에게 강한 인상을 주고 오래도록 기억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으로 또한 영상으로만은 이해하기 어려운 청각장애자들을 위한 도구로 사용되어 왔었다.
기존의 자막은 주로 뉴스에서 많이 볼 수 있었다. 보도하고 있는 기사의 주요 내용을 화면 하단에 제시해 줌으로써 시청자들이 중요한 사건들을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외국인의 인터뷰라던가 정확히 알아듣기 힘든 전화인터뷰의 내용을 쉽게 알아들을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했다. 그런데 90년대 중반 이후 등장한 새로운 방송 자막은 출연자들의 말을 그대로 화면에서 보여줄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의 상황을 설명하기도 하고 제작자의 견해를 제시하는가 하면, 가요순위 프로그램에서는 노래 가사를 자막으로 보여주기도 하는 등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보조적 수단에서 독자적인 프로그램의 구성요소로서 자리를 잡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쇼, 오락 프로그램에서 집중적으로 사용되는 이러한 자막은 정보를 제공하기보다는 시청자의 웃음을 유발시키는, 프로그램의 재미를 한층 높이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다. 몇 개의 프로그램이 자막으로 화제가 되면서부터 자막의 사용이 급격하게 증가하였고 이제는 대부분의 프로그램에서 자막이 없는 시간이 거의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사회] 외국인노동자-기능주의, 갈등주의 관점에서
  • 고찰1. 외국인노동자의 유입요인국내에 합법 또는 불법취업 외국인 근로자가 늘어나게 된 요인은 다음과 같은 요인 때문이다. 1.1 인구구조우리나라의 인구구조 자체의 큰 변화도 외국인 근로자들이 유입된 하나의 이유가 될 수 있다. 그동안 전형적인 후진국형 피라미드 인구구조를 유지하고 있던 우리나라의 인구구조는 인구 증가율이 마이너스로 표시되는 역 피라미드형으로 바뀌어 가고 있으며 따라서 산업 인력이 급격히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

  • [구술문학] 문자의 구술적 소통의 구현-영상매체속 자막
  • TV가 대중적으로 보급됨에 따라 구술문학 자체의 본래 기능은 점차 사라져가게 되었다. 그러나 오늘날과 같은 탈근대의 시대 속에서 사라져간 구술문학은 전자매체들을 통하여 다시 새로운 모습으로 재등장하고 있다. 즉, 제2의 구술성이 나타나기 시작한 것이다. 이에 우리는 방송3사의 주요한 오락 프로그램을 모니터 분석하여 자막사용을 비롯한 그러한 자막이 갖고 있는 제2의 구술성을 지적해 봄으로써 실제적인 분석과 해석을 나름대로 시도해 보

  • [HD TV][고화질 텔레비전]HD TV(고선명, 고화질 텔레비전)의 동향, HD TV(고선명, 고화질 텔레비전)와 프레즌스(프레젠스), 지상파텔레비전(지상파TV), HD TV(고선명, 고화질 텔레비전)와 장르, HD카메라 사례
  • 이유로 인해 고급문학만을 고집하던 기존의 문예학을 과감히 떨쳐 버리고, TV드라마와 같은 대중문화도 모두 아우를 수 있는 새로운 문예학으로서의 매체학 Medienwissenschaft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한, 그는 문자매체만을 연구대상으로 삼던 문예학자들도 대중매체시대의 문화현상을 적극적으로 분석해야 함을 누차 강조하였다. Ⅱ. HD TV(고선명, 고화질 텔레비전)의 동향1. 배경HDTV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텔레비전의 주사선 수를 약 2배로 늘려 화질을

  • [신문방송] TV자막이 시청자에게 미치는 영향 - 오락프로그램자막을 중심으로
  • TV가 가지는 대중성과 오락프로그램이 가지는 선호도를 감안할 때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다. 그런 측면에서 오락프로그램 시청자가 느끼게 되는 감성과 이성의 측면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우리는 오락프로그램에서의 자막은 시청자에게 어떻게 다가가고 있으며 시청자는 이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지를 분석하여 현재 자막의 사용실태와 시청자들의 수용적 의지 등을 앎으로써 더 나은 자막 사용의 발전을 위해 고찰해 볼 필요가 있다.2.

  • tv프로그램 `1박 2일` 자막 분석
  • 자막 분석은 약 1시간 30분에 1시간 22분 45초.달하는 방송분량 중, 50분(00:00~50:00)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또한 방송사 및 프로그램 로고, 회별 제목 등의 고정 자막은 분석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분석은 50분에 해당하는 분량을 연구자 4인이 각기 나누어 자막을 수집하고, 기능에 따라 유형별로 분류하여 분석한 뒤 통계를 작성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유형별 분류 기준은 다음과 같다.표1.A. 정보 전달의 불완전성A-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