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대중문화란 무엇이며, 대중문화에 대한 폐해에 대한 글을 썼으며, 저희의 생각을 정리하여 넣었다.

먼저 대중문화의 폐해에 대해 알기 전에 대중문화가 무엇인지 알아야 할 것 같아서 대중문화란 무엇인가에 대해 먼저 정리해 보았다.
대중문화란 대중사회를 기반으로 성립되는 문화 즉, 현대의 대중문화는 이전 단계에서 볼 수 있던 일부 엘리트만의 고급문화와 기층에 있는 토착적인 민속문화와의 사이에 나타난 중간문화를 이르기도 한다. 종래 문화의 향수는 지극히 한정된 일부 계급 계층 사이에서 고급 문화화 하였으나, 생활수준의 향상 및 교육보급의 확대에 따른 문화향수 능력의 향상과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발달은 문화의 자유스러운 향수범위를 확대하여 대중문화 성립의 기반이 되었다. 대중사회와 문화와의 관계는 가치체계의 전달형태나 사회화의 기능, 레크레이션이나 긴장처리의 기능 등을 분석함으로써 밝혀진다. 특히 전자의 경우로는 교육의 보급이나 매스 미디어의 발달에 의해 방대한 인구가 문화의 향수자가 되었다는 것을 들 수 있다. 한국의 경우도 6.25전쟁 이후 전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많은 고등교육기관이 증설되었으며, 전국적인 텔레비전 방송망이 갖추어지고 출판물과 신문면수가 증가하는 등 매스 미디어의 발달도 현저하다. 위의
참고문헌
현대사회와 대중문화, 네이버 검색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굿~
  • kkh6***
    (2006.05.02 03:23:24)
회원 추천자료
  • [광고전략]광고와 대중문화 커뮤니케이션과 광고가 문화를 이용하는 목적
  • 차 례1 문화란 무엇인가?2. 문화는 무엇을 통해 표현 되는가1)상징2)영웅3)의식4)관행5)가치3. 문화와 광고1) 문화 반영설2) 문화 창조설3) 광고의 문화 표현양식 사용1. 대중문화란 무엇인가?1)popular culture로서의 대중문화2)popular art로서의 대중문화3)mass culture로서의 대중문화4)mass art로서의 대중문화5)mass mediated culture로서의 대중문화6)산업화와 도시화에 뒤따라 일어난 문화로서의 대중문화2. 대중문화의 속성

  • 광고와 마케팅 레포트
  • 차 례서론 2본론 2 ~ 91 문화란 무엇인가? 22. 문화는 무엇을 통해 표현 되는가 31)상징2)영웅3)의식4)관행5)가치3. 문화와 광고 3~41) 문화 반영설2) 문화 창조설3) 광고의 문화 표현양식 사용1. 대

  • [매스컴과사회] 매스미디어와 대중문화
  • 매스컴과 사회매스미디어와 대중문화문화란 무엇인가?1. 어원 : 라틴어(colore) → 영어(culture) – 재배하다, 경작하다2. 일반적인 의미 : 특정한 집단에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사고방식이나 행동양식, 취향 예) 신세대 문화, 주부문화, 중산층 문화3. 기본적인 의미 : 자연 상태의 어떤 것에 인간적인 작용(경작 혹은 재배 행위)을 가하여 그것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과정4. 문화에 관한 몇 가지 정의 방식1) 뛰어남으로서의 문화 ‘문화는

  • 대중문화와 청소년문화의 특성과 교육의 역할
  • 대중문화청소년 문화의 특성과 교육의 역할1. 대중문화와 청소년 문화란 무엇인가1) 대중문화의 의미2) 대중문화의 영향3) 청소년문화가 무엇이며 그것을 이해하는 방법4) 청소년 놀이문화의 특징2. 청소년과 대중문화의 관계1) 청소년 심리와 대중문화2) 문화자본의 상품 전략과 청소년 집단 3) 90년대 청소년 대중문화 실천행위의 지형과 양상4) 새로운 미디어와 N세대3. 대중문화와 청소년 문화에 대한 교육의 역할대중

  • 한국의 대중문화 소비문화
  • 서론단추만 누르면 되는 문화. 대중문화내가 단추를 눌러 주기 전에는그는 다만하나의 라디오에 지나지 않았다내가 그의 단추를 눌러 주었을 때그는 나에게로 와서전파가 되었다내가 그의 단추를 눌러 준 것처럼누가 와서 나의굳어버린 핏줄기와 황량한 가슴속 버튼을눌러다오그에게로 가서 나도 전파가 되고 싶다우리들은 모두 사랑이 되고 싶다끄고 싶을 때 끄고 켜고 싶을 때켤 수 있는라디오가 되고 싶다Ⅰ. 문화란 무엇인가1. 문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